[매스컴론] TV의 의제설정효과 - 웰빙과 관련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연구목적 및 주제

1.웰빙의 개념
웰빙(WELL-BEING)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 안녕, 만족, 복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널리 인식하고 있는 웰빙의 정의는 ‘잘 먹고 잘 사는 것’이다.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가 되었다.
소비의 고급화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값비싼 유기농 제품, 최고급 스파, 핸드메이드 제품 등 더 고급의 세련된 소비를 추구하는 것이 될 수 있고, 정서적 측면에서는 물질적 가치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중시하는 태도로 볼 수 있다.

2.웰빙의 현황
<표 1>, <표 2>에서 보듯이 최근 웰빙 붐을 타고, 건강에 좋은 다양한 웰빙 제품들이 출시되었다.

또한 요가 및 심신수련도장, 명상센터, 아로마, 허브샵, 웰빙테마여행, 웰빙관련잡지, 출판, 유기농, 생식, 건강기제품, 대체의학 새롭게 다양한 웰빙 산업도 발전 하고있다.

3.연구 주제 및 목적
연구 주제는 대중매체가 만든 트렌드가 대학생으로 한정된 연구대상 집단의 실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과 관련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대학생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현대사회에 신 소비층을 이루고 있으므로 좋은 연구 대상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연구의 목적은 우리의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가지 트렌드 중에서 웰빙은 특히 대중매체가 그 시작에서 확산까지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한 사례라고 평가된다. 때문에 대중매체 중 TV의 의제 설정효과를 '웰빙'이라는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실제로 의제설정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통하였다.

Ⅱ.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구교태, 한국언론학회, 웹 사이트 캠페인이 기존 뉴스 미디어 의제와 공중 의제에 미치는 영향(의제설정기능을 중심으로)
-반현, 선거 후보자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이용준, 2000, 프라임, 해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언론과 사회, 29호.


- http://www.advertising.co.kr
- http://news.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설정하기 위하여 컴퓨터나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BPR 의 제안자 해머(Hammer)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구축 활동을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간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 프로세스 혁신과 정보시스템 혁신의 연계 프로세스 혁신과 정보시스템 혁신을 효과적

  • 어린이 체험활동 박물관 개발계획
  • 1) 행사개최세미나 개최를 통해 입지를 굳건히 다질 뿐더러 마케팅도 되는 효과 2) 이동식 어린이 박물관 도입 평일에는 평소에 찾아오기 힘든 곳 상황이나 사정에 있는 학교를 방문해서 박물관도 홍보하고 봉사이미지도 심어 주는 일석이조의 효과 3) 어린이 박물관 기자단 모집 어린이들과 박물관 사이에 유대관계를 가지면서 서로 피드백이 될 수 있는 교육적 마케팅 효과

  • [졸업][소비자학] 20대 대학생의 웰빙소비 행태와 소비심리에 관한 연구
  • 웰빙도 이러한 유행의 하나라고 보고, 20대 소비자들이 웰빙을 추구하는 이유는 ‘과시욕’이나 ‘유행에 뒤처지지 않으려는 욕구’ 때문일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또한 부가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첫째, 남성과 여성의 소비행태 차이가 큰 만큼, 웰빙과 관련된 소비에서도 서로의 관심분야가 남성은 운동, 여성은 화장품으로 크게 나뉠 것이다. 둘째, 웰빙을 추구하는 정도의 차이는 개인적인 태도와 경제적인 요건에 크게 영향을 받을

  • [방송론] TV드라마가 대학생들의 이주여성 및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의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드라마 에서 제시하는 현실을 어떠한 방식으로 지각, 해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연구문제 1)시청이 대학생들의 현실인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연구문제 2) 이러한 현실인식은 대학생들의 이주여성(남성)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조사대상은 전북대학교 재학생으로 한정시켜 남자 50명, 여자 50명을 선정하였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④ 예비인증만 받고 본인증을 받지 않았을 경우의 제재턴키 등 공사입찰에서 인증 받을 것을 제시하였으나, 수주 후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 등과 같은 약속 불이행시에 대한 해결 또는 제재 방안이 제시되어야한다. 즉 공동주택 인증제도와 관련하여 분양 후 정부가 인증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므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민원에 대한 대처와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한다. 입주자에 의한 소송 제기 및 변상 방법, 용적율 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