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미디어 -미디어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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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매체와 미디어
-미디어법을 중심으로
<목차>
Ⅰ.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2. 매스미디어의 기능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
가) 환경감시의 순기능
나) 환경감시의 역기능
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
가) 상관조정의 순기능
나) 상관조정의 역기능
3) 매스미디어의 사회유산 전수 기능
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3. 매스미디어의 효과
1) 매스미디어 효과 연구의 배경
2) 매스미디어 효과
가) 초기의 대효과이론
나) 소효과이론
다) 중효과이론
4. 결론
Ⅱ. 미디어법 개정
1. 미디어법 개정 논란
1) 미디어법이란?
2) 미디어법 개정 논란
3) 미디어법 개정안 개요
가) 개정안의 주요 내용
나) 미디어법 개정안을 둘러싼 찬반양론 요약
2. 미디어법 개정되어야 (찬성 의견)
1) 경제적 실효 얻을 수 있어
2) 미디어산업 규제 완화는 세계적 추세
3) 미디어법 개정, 글로벌 미디어그룹으로의 성장
4) 방송 독과점 문제 해소
5) 미디어법 개정에 대한 왜곡과 진실
가) 재벌방송 양산 한다?
나) 신문사의 방송독점?
3. 미디어법 개정의 문제점 (반대 의견)
1) 여론 수렴도 없었던 날치기 통과법
2) 우려되는 여론 독과점
3) 근거 없는 고용 창출 효과
4) 신방겸영은 세계적 추세 아니다
4. 충분한 사회적 합의과정 거쳐야
참고자료 출처
Ⅰ.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신문, 방송, 영화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는 사회적 과정이다. 대중사회의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에 정착된 후 놀라운 속도로 그 영역을 확장해온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이제 현대 사회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 되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기술적으로 발달되고 사회적으로 제도화한 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다수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본질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2. 매스미디어의 기능
매스미디어의 기능은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 될 수 있다. 미국의 정치학자 라스웰(LAasswell, 1948)은 매스미디어는 환경감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 구성요소들 간의 상관조정, 그리고 사회유산을 전수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했으며, 라이트(Wright, 1959)는 세 가지 기능 외에 오락 제공의 기능을 추가했다. 라자스펠드와 머톤(Lazarsfeld & Merton, 1948)은 매스미디어가 기존의 규범을 강화하고 특정한 이슈나 인물 혹은 조직에게 합리적인 지위를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
가) 환경감시의 순기능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이란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배하는 활동을 말하며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보도매체가 일상적으로 다루는 뉴스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스미디어는 천재지변을 예고하거나 경고, 고발 등 주변환경의 정보를 제공하여 위험에 대비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이런 환경감시에 관한 정보는 사회구성원 전체에게 공평하게 전달함으로서 사회내부의 평동주의 감정이나 사회통합의 기능까지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일기예보, 증권정보, 공연뉴스 등 일상적인 제도 운영에도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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