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집단커뮤니케이션중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설득커뮤니케이션- 부안 원전수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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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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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을 둘러싼 이해집단 간의 대립과 매스미디어의 작용
Ⅰ. 분석의 틀, 이론에 대한 소개
1. 구조화 이론
2.의제설정이론
3. 틀짓기 이론
Ⅱ. 이론적 접근 통한 부안 사태 분석
1. 거시적 분석 틀 -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
2. 의제설정
Ⅲ. 설득커뮤니케이션
1. 설득이론
2. 설득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
Ⅳ. 글을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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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여러 집단들이 그들의 이해관계를 둘러싸고 갈등과 대립, 분쟁, 상호작용, 대화와 타협 그리고 해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국회에서는 권력을 차지하기 위하여 각 정당이 대립하고 있으며 당리당략에 따라서 서로 야합하기도 하고 서로를 공격하기도 하며 반목하기도 한다. 또한, 임금과 처우개선 등을 둘러싼 노사간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서로간의 대화와 타협, 협상에 의해 문제가 해결된다. 그런데 집단들 간의 견해가 좁혀지지 못할 때에는 첨예한 양자간의 힘겨루기가 계속된다. 이러한 집단간의 다툼은 중재자가 필요하며 주로 정부가 그 역할을 한다. 한편 매스미디어는 이들의 대화과정에 주목하며 언론보도를 통해 여론을 형성하며 여론은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한 사회 내에서 집단간의 이해가 상충될 때에 그것의 해결양상이 사회구성원 대다수의 의견이라고 할 수 있는 여론을 등지지는 못한다. 여론은 일종의 사회적 합의이며 그것이 경시된다면 또 다른 갈등을 낳게 되기 때문이다.
부안군의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건설은 정부라는 권력기관과 부안군민이라는 민간집단의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된 사례 중의 하나로 볼 수 있겠다.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건설이라는 국책사업이 오랜 기간 표류해 왔다.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에 대한 여러 후보지를 검토 중이었으나,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던 차에, 부안군수의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유치안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그리고 약간의 충돌은 예상하고 있었으므로, 정부는 부안군에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반대주민에 대한 설득에 들어갔다. 그러나 설득과정에서 양측간의 견해 차이는 더 커졌으며 그 갈등 양상은 더욱 더 악화되고 있다. 한편, 방폐장폐기물처리장 건설에 대한 뉴스를 보도했던 매스미디어는 그들의 대화과정을 지켜보고 있으며 보도를 통해 사건의 발단과 전개 양상에 대해서 보도해주고 있다. 그런데 흥미 있는 사실은 어떠한 언론사를 통해 뉴스가 전달되었는가에 따라서 그 전달 시각이 판이하게 다르다는 점이다. 우리는 여기서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건설이라는 사안이라는 국책사업을 두고 정부와 부안군민간의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과 그들 양측의 입장에서 보도하는 언론단체들, 또한 언론단체의 의제설정에 따른 여론의 형성, 또한 여론이 국책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그 영향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다. 부안군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설치를 둘러싼 갈등을 두고 거시적인 분석 틀로써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살펴보고, 매스미디어가 정부와 방폐장 건설 반대측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게 관하여 의제설정이론과 틀짓기 이론을 통해 그 내부의 구조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국책사업을 사회의 외부적 요소라 할 때, 정부와 부안군민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도출된 결론이 국책사업을 어떠한 방향으로 바꾸어 놓는 지와 정부와 부안군민들 각각의 입장에서 매스미디어가 어떠한 방향으로 의제를 설정하여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다음의 단계를 거쳐 글의 말미로 가고자 한다. 먼저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과 의제설정이론, 그리고 틀짓기 이론 등 분석 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한 후, 부안군 방폐장 설치 둘러싼 갈등을 분석 틀로써 도식화 해보고자 한다. 한편, 매스미디어가 당사자들의 각각의 입장에서 어떠한 의제설정을 통해 틀짓기하고 있는지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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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니스 H. 터커 Jr. 앤서니 기든스와 현대사회이론 (주)일신사 1999년 초판
김호기(연세대교수, 사회학) 후기현대성과 제3의 길(앤서니기든스의 사회이론) 경제와사회
99년 겨울호(통권 제44호)
이준웅/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틀짓기 이론(Framing Theory) 신문과 방송 2001.12 : 372호
: 50-55p
세버린․텐카드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설득이론) 나남출판사 1999.
http://www.4energy.co.kr(설득커뮤니케이션)
http://www.e-mba.com/speech.html(설득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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