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의 역사] 고대 그리스 비극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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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대 그리스 비극은 어떻게 상연되었는가
극장 형태, 관객, 배우, 무대에 관하여
2.고대 그리스 비극의 근본 성격
3.고대 그리스 비극의 정신
영웅, 공동체, 공동선, 자유
4.아리스토텔레스와 비극 / 니체와 비극
본문내용
연극은 디오니소스 제의인 ‘디튀람보스’에서 기원하였는데, 따라서 초기 연극의 형태는 제의의 형태였다. 이 때 있던 것이 ‘코러스’인데, 훗 날 ‘코러스’가 점차 연기적 부분이 확대되어 배우가 되었다. 코러스의 기능 - 해설자, 막.장의 구별, 등장인물, 이상적인 관객, 볼거리


초기의 구성 - 합창단(코러스) + 지휘자.(점차 배우가 한 명씩 늘어남. - 코러스 기능 축소)
최초의 배우 ‘떼스피스’ - 배우를 ‘떼스피안’이라고도 하는 이유. - 코러스와 배우간의 대사 등장.
아이스퀼러스 - 엘렉트라. - 합창단 + 지휘자 + 배우 2. - 갈등 등장. 배우간의 대사 등장.
소포클레스 - 배우 3명.
의상은 화려한 옷과 굽이 높은 신발, 가면을 쓰고 올라갔다.



1.참된 시민 -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하게 더불어
나라의 주인이 되는 사람들개인의 자유와 주체성은 오직
참된 시민이 될 때 실현되는 것 (그리스인) 폴리스의
주체로서 자각하는 사람
->참된 시민은 공동체 속에서 자기 주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타인과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워야함.
2. 서정시 - 홀로 있는 자기와의 대면/ 반성의 언어, 독백의 언어
우리를 고독하고 외롭게 하는 미덕, 자립적 주체가 되도록 훈련
3. 서정시의 한계 - 자기를 반성하고 홀로 있음 속에서 자기가
되는 법을 가르쳐주지만, 내가 어떻게 타인과 만나고 소통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감상자수에는 무관심.

-> 아테네에 민주주의가 뿌리내려가던 시기 ,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 비극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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