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사랑 신화의 현대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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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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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적 사랑 신화의 현대적 해석
1. 낭만적 사랑- 서론
2. 낭만적 사랑의 개념( 기원-특징-상태-개념)
3. 낭만적 사랑의 신화적 분석
4. 낭만적 사랑 신화의 현대적 해석
5. 결론
목차
심리학자 로버트 존슨은 낭만적 사랑은 사랑의 한 형태이지만 단지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넘은 특별한 심리적 현상이며 신념, 이상, 기대, 태도가 전부 결합된 심리학적인 요소들이 뭉치라고 정의했다.
비얼레인은 [트리스탄과 이졸데] 신화는 변화의 동력으로서 사랑에 관한 것이라고 했다.
조지프 캠벨은 낭만적 에로스적 사랑, 아가페적 사랑과는 다르다고 했다.
볼프강 라트는 시대별 고찰을 통해 사랑 자체가 이미 역사적으로 딜레마를 안고 있으며 낭만적 사랑의 신화가 사랑 중독 현상을 확산시키고 여성들의 결혼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말했다.
낭만적 사랑- 서론
낭만적 사랑에 대한 이상은 12세기 중세 서양에서 탄생했다. 일명 궁정 연애라고 불리며 서정시 및 로맨스에 많이 표현됨
궁정연애는 기사도적 사랑이라고도 부르며 겉으로는 열정을 나타내지만 핵심은 자신이 사랑하는 귀부인에 대한 존경심 이었다.
궁정 연애는 단순한 사랑이 아니라 사회적, 성애적, 종교적, 철학적 요소 등이 결합되어 생긴 복잡한 개념이며 당시 유럽의 문학성에서 로망스 라는 주제의 주요 요소였다.
궁정연애는 음유시인들에 의해서 발전되었으며 이는 사랑하는 대상이 신성을 지닌 원형적 여인이라는 매우 높은 정신적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낭만적 사랑의 기원
낭만적 사랑의 개념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사랑이란 그리스 사랑의 신 에로스의 장난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음유시인들이 말하는 아모르적 사랑은 개인적 경험이다.
아모르는 비개인적 사랑인 에로스적, 아가페적 사랑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에로스적 사랑은 생물학적 충동 즉 개성적 요소보다는 충동에 따른 감정이고, 아가페적 사랑은 영적인 사랑 즉 자비에 가까운 사랑이다.
아모르적 사랑은 사적인 경험이지만 음유시인들은 이를 가장 고귀한 정신적 경험으로 인식했다.
낭만적 사랑의 특징- 에로스, 아가페
낭만적 사랑에 빠지게 되면 세상 모든 것이 아름답고, 강렬하고, 초월적이고 장엄적으로 느껴진다. 그들에게 있어 사랑만이 삶의 전부이고 사랑을 통해 나를 체험하기를 소망한다.
낭만적 사랑의 대상을 발견하여 빠지게 되면 그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이고 꼭 한 번 해볼 가치가 있으며 그 외의 사랑은 이에 미치지 못한다고 느낀다. 그들에게 있어 낭만적 사랑은 위대하기 때문에 고통당하는 것은 당연하고 이것은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다.
수잔 피보디는 [트리스탄과 이졸데], [로미오와 줄리엣], [폭풍의 언덕] 등의 주인공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낭만적 사랑이 너무 아름답기 때문에 비극적 내용을 접하고도 자신들은 그 파국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사랑 중독에 빠지게 된다고 했다.
낭만적 사랑의 상태
궁정연애의 개념이 탄생하기 이전에는 시인들 조차 낭만적 사랑이 사람들의 이성과, 의지력을 약화시키고 비참한 굴욕을 초래하는 것이라는 오비디우스 연애관에 동조했다.
기사문학이 등장하면서 궁정연애를 성립 시켰고 이는 비열한 감정이 없는 선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인식되며 오늘날 낭만적 사랑 신화의 뿌리가 되었고 이러한 개념은 근대 낭만적 연애관의 근간을 이루는 여러 가지 특색이다.
결국 낭만적 사랑이란 무의식적으로 하는 말릴 수 없는 사랑이며 다른 조건이 끼어들 수 없는 순수하고 운명적인 사랑이다. 비록 슬픔이 뒤따르기는 하지만 마음, 정신이 합일된 사랑 지상주의 이것이 곧 낭만적 사랑의 개념이다.
낭만적 사랑의 개념
낭만적 사랑의 신화적 분석
1. 융 심리학 관점에서 본 낭만적 사랑의 신화
카를 구스타프 융(1875~1961)
국적: 스위스
학력: 취리히 대학교, 바젤 대학교
직업: 심리치료, 의사, 철학자, 정신과 의사, 정신 분석 학자
업적: 분석심리학의 개척자
부르크휠츨리 정신병원에서 일하면서 병원의 원장이었던 오이겐 블로일러의 연구를 응용해 심리학 연구를 시작
이전 연구자들이 시작한 연상 검사를 응용하면서 자극어에 대한 단어연상을 연구
1-1. 집단 무의식과 원형
“개인적 무의식의 밑바탕에는 집단 무의식이 있으며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는 각자의 삶에서 나온 경험 뿐만 아니라 조상들이 겪은 경험까지도 조상들이 겪은 경험까지도 섞여 들어 있으며 신화 역시 그런 경험의 표출” -by 융-
인간의 마음은 진화에 의해 미리 형성되어 있으며 어릴 때 뿐만 아니라 더 먼 인류의 과거, 나아가 생물 진화의 먼 과거에도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
따라서…………………..
집단 무의식은 “원시적 이미지”라 부르는 잠재적 이미지의 원형이고 원시적 이미지는 세계 속에 부합되는 대강들과 동일시 됨으로서 의식적 실재가 되는 것
원형(ARCKETYPE)
모든 인류의 공통의 기억이나 이미지의 모티브가 된 것
내면 심리에 깔려 있는 전형적인 인간 행위의 잠재력이자 인간 정신의 공통적 구성 요소
인간의 행위도 원형을 따르며 낭만적 사랑도 그 바탕에 깔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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