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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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0k


생활과학(의류패션)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
1) 초기 그리스 연극
2) 그리스 연극 극장의 형성
3) 고전기에서의 연극과 사회
4) 그리스의 비극
3.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철학
4. 이것이 현대연극까지 미친 영향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고대 철학자로서 그를 빼 놓으면 철학적 관점에서 논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을 공부하는 입장에서의 나에게 있어 새로운 의미로 다가왔던 것 같다. 물론 유래 없는 대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의 업적은(징기스칸, 히틀러, 나폴레옹 등은 후의 인물) 그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탁월성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그러한 알렉산더 대왕을 가르쳤던 사람이 아리스토텔레스였다는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력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모습은 오늘날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일 것이다. 개인이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 능력을 좀 더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천재성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뛰어난 스승이 필요할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명마라 할지라도 제대로 조련시키지 않은 명마는 들판이나 맘대로 뛰어다니는 야생마에 불과할 뿐, 천리마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 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사상에 여전히 뿌리 깊게 남아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연구한 지식 분야는 물리학?화학? 생물학?동물학?심리학 정치학?윤리학?논리학?형이상학?역사?문예이론?수사학 등 매우 다양하다. 가장 큰 업적은 형식논리학과 동물학 분야의 연구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학은 이제 낡은 것이 되었지만, 19세기까지는 관찰과 이론 면에서 그의 연구를 넘어선 사람이 없었다. 철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직도 살아 있다. 삼단 논법론은 이제 형식논리학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 그의 윤리학?정치학?형이상학?과학철학 등은 현대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비극 극의 기본적인 2대 장르 중의 하나로 어원은 그리스어 트라고이디아tragoidia이며 BC 6세기 경부터 시작되었다. 주로 인생의 불행을 제재로 파멸의 결말로 이끄는데 모순·대립 등이 전개되어 비장미를 불러일으키는 내용이다. 그리스 3대 비극작가로는 이스퀼로스, 유리피데스, 소포클레스이다
희비극은 희극적 요소와 비극적 요소가 합쳐진 극으로 비극의 절정에서 행복한 장면으로 전환되어 막이 끝나는 희곡의 하나이다. 이 희비극에서 그 효과가 상황이나 사건에 비중을 둔 것을 객관적 희비극, 인물이 사물의 세계를 체험하는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스털링 P. 램프레히트, 개정판「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정행업 「철학자와 함께하는 단상」, 대한기독교서회
-모티머 J. 아들러 「쉽게 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문출판사
-앤소니 고틀립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1-2 , 산해
-이현주 『Aristoteles의 덕론에 관한 연구』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김재만(2009),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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