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 시청자의 심리와 정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표
슈퍼스타k에서 시청자가 프로그램에 행사하는 영향력을 바탕으로 시청자의 행동에 대한 심리를 정신분석학으로 해체해 본다.

슈퍼스타k란?
1-1.프로그램 에서의 시청자
2. 시청자가 특정 후보를 계속 지지하는 이유 By 프로이트
2-1. 이상화
2-2. 역할모델과 동일화
2-3. 따라 하기
3. 시청자가 특정 후보를 계속 지지하는 이유 By 라깡
3-1. 타자의 욕망 속에 깃든 소외와 ‘나’의 의미
3-2. 나의 상(像)과 타자의 상(像)
3-3. 욕망에 관하여
3-4. 시청자의 심리와의 연관성

본문내용
Q.일반적으로 시청자는 자신의 마음에 든 특정 출연자를 계속 해서 지지해왔다. 시청자는 단순한 지지를 넘어서서 그들을 닮아가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그 이유를 찾아 보자.


Q1.역할모델role model 이란?

A. 누구에게나 역할모델은 존재. 내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처럼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동일화identification. 슈퍼스타K의 출연자에게 자신의 꿈이나 희망사항을 투영함.

Q2. 동일화 identification란?

자아가 성장하고 초자아가 만들어지는 아주 중요한 과정.
20대 여성이 힐러리 클린턴의 자서전관련 책을 사는 이유도 동일화 때문. 즉, 슈퍼스타k에서 시청자들이 특정 후보자에게 자신을 투영해서 지지하는 것도 같은 이유.
동일화를 함으로써 집단적으로 체험공유하고 행동 하려 한다. 즉 특정출연자에게 계속적으로 전폭적 지지를 보내는 것의 보상은 그들이 나를 좋아할 수도 있다는 무의식이 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심리 덕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TV에서마저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적자생존 이긴 자가 모든 것을 다 갖는 승자독식의 세계만을 보여주고 종용하려 한다. 숨막히는 현실이다. 서바이벌 가수오디션이었던 슈퍼스타k의 인기에 힘입어, 서바이벌 예능이 공중파로 확장되었는데. mbc가 선두주자로 나서면서, 서바이벌 가수오디션-위대한 탄생, 서바이벌 가수 경연-나는 가수다에 이어 신입사원까지 내놓았다. 이에 kbs와 sbs에서는 서바이벌 생존게임 도전자,

  • 슈스케(슈퍼스타K) 마케팅 성공요인
  • 슈퍼스타K의 특성1세부터 99세까지 꿈만 있다면누구나 참여가능10대, 20대에 한정된 아쉬운 시청자 투표각각의 지역으로 찾아 가는 서비스다양한 퍼포먼스(리메이크, 작사 등)5678모체 프로그램의공통적인 특징스케일이 크다음악적 재능 & 색깔이 뚜렷하다참여율이 높다즐기는 분위기다모체 프로그램의 특징슈퍼스타 K기업 관점시청자 관점조사방법SWOT 분석 (기업관점)Strength (강점)Weakness (약점)▶ 국내 최고의 음악 관련 방송, 음반, 공

  • 슈퍼스타K시즌4,슈퍼스타K4,슈퍼스타K마케팅전략,맞춤형서비스사례,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오디션프로그램
  • 맞춤형 서비스< 목차 >I.서론 p.3제1장 소비자 행동 part 요약제2장 제목 선정 이유 제3장 브랜드 선정이유Ⅱ. 본론 p.5제1장 슈퍼스타k의 미션과 히스토리제2장 마케팅 전략1) SWOT 분석2) STP 분석3) 마케팅믹스제3장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제4장 슈퍼스타k의 성공원인 Ⅲ.결론 p.20제1장 보고서 요약제2장 조사 후 느낀점제3장 발전방향 제시Ⅳ.참고문헌

  • 사회조사방법,오기션프로그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지구성연구방법4.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무엇인가?2. 경쟁이데올로기인식여부 분석 -판타지화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지구성연구방법4.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무엇인가?2. 경쟁이데올로기인식여부 분석-무한경쟁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지구성연구방법4.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무엇인가?2. 경쟁이데올로기인식여부 분석-승자독식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지구성연구방법4.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무엇인가?2. 경쟁이데올로기인

  • 한국 언론사 - 오디션 프로그램(오디션 프로그램이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과 성공요인, 문제점과 긍정적은 측면)에 관해서
  • 한국 언론사 - 오디션 프로그램(오디션 프로그램이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과 성공요인, 문제점과 긍정적은 측면)에 관해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작은?2. 오디션 프로그램 분석1) 새로운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작 슈퍼스타 K2) 기타 오디션 프로그램가)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나) K-POP 스타다) 보이스 코리아라) 신입사원마) 댄싱 위드 더 스타3. 왜 오디션 프로그램은 성공하는가?4. 오디션 프로그램의 긍정적 영향과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