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사 - 오디션 프로그램(오디션 프로그램이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과 성공요인, 문제점과 긍정적은 측면)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작은?
2. 오디션 프로그램 분석
1) 새로운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작 '슈퍼스타 K'
2) 기타 오디션 프로그램
가)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
나) K-POP 스타
다) 보이스 코리아
라) 신입사원
마) 댄싱 위드 더 스타
3. 왜 오디션 프로그램은 성공하는가?
4. 오디션 프로그램의 긍정적 영향과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 자료/도서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주가 시작되어 친구들끼리 모이면 주말에 본 ‘K-POP스타’나 ‘보이스 코리아’ 혹은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등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 순위나 음원 차트에서도 온통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온 참가들이나 참가자들이 부른 곡들이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또한 인터넷 기사를 보더라도 오디션 프로그램에 관한 기사가 상위권을 차지하곤 한다. 우리는 왜 오디션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걸까? 그렇다면 이렇게 인기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작은 언제일까?
현재 한국의 각 방송사는 서바이벌, 경쟁이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홍수를 이르고 있다. 2000년, 생면부지의 남녀들이 폐쇄된 공간에서 세 달간 생활하는 모습을 안방의 시청자들에게 그대로 전달하고, 프로그램의 박진감을 위해 2주에 한 번씩 시청자 투표로 한명씩 방출하고 최후의 생존자에겐 거액의 상금을 준 리얼리티 프로그램 ‘빅 브라더’이후로 리얼리티 서바이벌 쇼는 TV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축이 되었고, 유럽에서 시작된 리얼리티 쇼의 열풍은 ‘아메리칸 아이돌’, ‘프로젝트 런웨이‘ 같은 미국 TV 프로그램의 포맷을 그대로 따와 방영하면서 꽃피기 시작했다.
한국의 미디어 매체는 외국에서의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사례들을 바탕으로 한국형 오디션 프로그램의 제작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것의 시작이 바로 ‘슈퍼스타 K’라고 할 수 있다. 케이블의 ‘슈퍼스타 K’에서 시작된 열풍이 지상파 방송까지 모두 점령한 상태이다. 또한 각 방송사는 신인 가수를 선발하던 초기의 형태에서 그치지 않고, 연기자를 선발하거나 아마추어 밴드의 경연, 심지어는 아나운서 채용까지, 점차 다양한 장르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의 포맷을 채용하고 있다.

그림 오디션 프로그램 포스터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슈퍼스타 K4/ 위대한 탄생3/ 케이팝스타2/ 보이스 코리아

현재 ‘슈퍼스타K’는 시즌5 준비에 한창이다. 이미 오디션 접수 시작 4일 만에 응시자 수 10만 명을 돌파했고 매 시즌마다 참가자수가 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라면 이번 시즌 5도 저번시즌과 마찬가지로 참가자 200만 명을 넘어서는 것도 가능해 보인다. M.net의 '슈퍼스타 K'의 성공으로 인해 지상파 방송사에서도 오디션 프로그램을 하기 시작하였다. 몇 달 전 막을 내린 MBC가 처음 ‘위대한 탄생’을 시작했을 때 차별화된 형태인 멘토제를 내세워 ’Top12'가 겨루는 생방송 체제에 들어서면서부터 시청률 20%대를 돌파하면서 동시간 대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현재는 시즌 3까지 이어오고 있다. SBS의 ‘K-POP스타’는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3사(SM, YG, JYP)를 앞에 내세워 흥행을 불러일으켰다. ‘K-POP스타’ 2는 최고 시청률 19%이상을 기록하며 많은 인기를 누렸다.

참고문헌
연예가중계 / 오디션·서바이벌 프로그램 광풍
정선정, 글로벌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한국적 변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
유울,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충성도 결정요인 연구 : <슈퍼스타 K>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 김재윤 봉준영,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 후발주자 KBS, SBS의 차별화 전략은?, 노컷뉴스. 2011.4.13
최지선, 오디션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문화과학사, 2010년 겨울호 2010.12
최승현, 케이블 채널의 전 국민 오디션 프로 '슈퍼스타K'에 열광하는 대중 심리, 조선일보, 2009.9.7
MBC 100분 토론,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 어떻게 볼 것인가? 2011.3.31
photohistory.tistory.com/9910, 백분토론,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문제를 따끔하게 지적하다
blog.naver.com/creativesup/110104622486,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_꿈을 향한 열정,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2011.3.10
강혜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중앙일보, 2011.3.10
서병기, 꿈+웃음+감동…더 이상 쇼는 싫다! 이젠 리얼이다!, 헤럴드 경제, 2011.4.20

볼프강 코른, <내일은 스타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케이블TV에서의 선정성 여부에 대한 내용규제
  • 오디션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새로운 남성복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표다. 이 정도면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진취적인 구성이라 할 만하다. 그들은 과연 한국 남성패션계에 뚜렷한 방향성을 제시할 만한 브랜드 사업 착수에 성공할 수 있을까? 일단 첫 방송에서 디자이너 우영미의 초청으로 파리 컬렉션을 참관하고 돌아온 이들은 상대적으로 침체된 한국 남성패션계의 현실을 깨닫고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을 다짐

  • [인적자원관리] 이화여자대학교의 여성리더십과 멘토링
  • 언론사(신보사, Times, 방송국, SM-Net, 헤드라인뉴스팀), 총학생회, 졸업준비위원회(장/위원), 정동아리회장, 기숙사 사생단, 학사모니터, 학생서비스 모니터, 과학생회장, 재학생광고모델, 숙명응원단, 숙명한국어교육봉사단, ENVOY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4. 리더쉽행사(1) 리더쉽특강국내외에서 존경 받고 있는 성공한 리더들을 초청하여 학생들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참신한 리더의 강의와 경험을 통해 사회참여의식

  • [정치문화와 민주주의] 유교문명권에 속하는 다양한 국가들의 사례연구 -엘리트의 역할, 외세의 영향, 시민문화를 중심으로
  •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하지만 비판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을 이루었고, 국제 질서에서 아시아의 영향력은 급속히 확장되어 갔다. 워싱턴 Consensus에서 베이징 Consensus로의 움직임은 아시아의 입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현상은 동양의 유교적 가치에 대해 다시 재고하게 만든다.우리는 중화문명권에 속하는 국가들의 사례(한국과 북한, 중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를 살펴보면서, 전근대적인 체제에서 근대적인 체제로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사회 전반의 경제적 침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부의 비리와 부조리, 그리고 방송, 연예 산업의 법적, 제도적 미비 등으로 관련 산업 종사자들 사이에서도 양극화가 심각하다. 특히 방송 연예산업에 종사하는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 자유직 종사자들의 현실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하지만 방송 연예산업의 직종은 현재 영상문화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한류의 영향 등으로 대중문화의 중심을 차지하면서 청소년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종이 되

  • [미디어윤리] 이해상충에 대한 언론인의 의식조사
  • 영향력을 행사 하게 된다. - 결 론 -우리는 지금까지 언론인의 이해상충에 관련한 언론인의 언론사 밖 활동과 언론인의 정치적 자유 허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해상충과 관계되는 직업윤리를 강조하는 조항은 한국은 물론 많은 나라의 언론단체나 언론사들의 윤리강령에 빠짐없이 규정되어 있다. 문제는 실행에 있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기자가 증권시장에서 얻은 미 공개정보를 이용해 가족 명의로 주식에 투자하거나 또는 증권사 직원의 도움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