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국의 대중예술은 왜 일본에서 인기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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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일본 진출의 역사 - 일본 진출, 시작부터 현재까지
2-1. 일본 내 한류의 아이콘들
2-2. 한류현상의 실태조사

3. 인기 요인 분석
3-1. 한국 배우들의 인기
3-2. 정부의 지원과 마케팅
3-3. 일본, ‘아시아로의 회귀’

4. 분석 및 전망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만들어낸 ‘한류’라는 단어를 현재 우리나라에서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중국 내에서 한국의 드라마나 연예인이 인기를 얻는 현상을 가리키던 ‘한류’는 5년 사이 하나의 문화 현상이자 대한민국의 대외적 이미지를 상징하게 되었다. 아시아 전역, 일본과 미국 등 한국의 대중예술을 접한 사회는 한국의 이미지를 그들이 접한 드라마나 음악, 영화 등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대중예술로써 한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면서 경제적 가치 또한 창출되었다. 21세기 이전의 대한민국은 자국의 발전을 위하여 IT나 반도체, 선박 등 주로 경제적인 분야에 치중하였는데 한류는 문화와 예술이 지니는 강한 힘을 깨닫게 해주었던 것이다. 대중예술이 해외로 수출되면서 자국 내의 시장만을 겨냥하던 우리나라의 대중예술은 더욱 넓은 시장을 가지게 되었고, 향상된 한국의 이미지는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까지 높여주었다. 지금까지 서구나 일본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입장에 있던 우리 사회는 자신의 문화 역시 외부 사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 것이다.
한류라는 현상이 우리 사회에 의미가 컸던 것은 경제적인 측면이나 이미지 향상 이외에도 우리 사회의 현대 문화와 예술을 자각하게 해주었다는 것에 있다. 1990년대 이전의 우리 사회에 우리의 예술은 존재했으나 그것을 향유하는 문화나 그것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였다. 스스로의 문화를 대하는 인식 역시 우리 문화가 서구나 일본에 비하여 열등하다는 생각이 대부분이었다. 국외의 시선 역시 같은 아시아권인 일본과 비교하여 볼 때 한국의 문화적 힘에 대한 인식은 턱없이 부족하였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서 먼저 한국의 대중예술은 높이 평가하여 그 영향력을 ‘한류’하고 지칭하는 것은 한국인들이 스스로의 문화와 예술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해주었을 뿐 아니라 경쟁력과 자신감을 주었다.

이렇게 한류는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였고, 스스로의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었으나 이러한 현상들만을 부각시키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아닐 것이다. 한국 사회가 의도한 바가 아닌 한류 열풍을 단순히 한국 내의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한다면 한류 현상이 나타나게 된 본질적인 의미는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아시아 내의 마케팅이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연구도 필요하지만, 세계 속 동아시아의 ‘초문화화’와 ‘권
참고문헌
윤경원·나미수. 일본 청소년들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 문화적 정체성, 『한국방송학보』 2005.
조한혜정. 동/서양 정체성의 해체와 재구성 - 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 열풍,” 『한국문화인류학』 2002.
창작과 비평 127호- 일본의 한류 열풍 <문화평>
히라타 유키에. 한국을 소비하는 일본,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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