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콘텐츠의 DNA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한류콘텐츠 선호와 유행하게된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이며, 어떤 장르가 대세였는지에 대해, → 국가별로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3개국가 선택), 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
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일본이나 홍콩 또는 대만의 드라마에서 보지 못한 신선함을 안겨 주었고, 동양적인 사고와 정서 그리고 친근한 인물을 창조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 하였으며, 미국과 일본의 상업적 요소를 세련되게 표현하고 있으면서도 현대 도시 생활에서 오는 정신적 압박과 생활의 갈등을 동양적 도덕률에 근거하여 재구성함으로써 동체상용의 실전적 모델을 제시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드라마를 선호하고 일본이나 홍콩 대만에 유행을 하게된 이유이다. 중국에선 여자가 남자보다 사회적 지위가 높았기 때문에, 오히려 그 반대인 드라마가 인기가 많았다. (사랑이 뭐길래)
2) 한류 1.0~4.0의 차별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다르다고 보는가? (근거있는 타당한 자료와 함께 설명하시오)
위 표를 보면 한류 1.0~4.0의 차이점을 보자면, 1.0은 한마디로 한류의 시작이다. 문화 교류가 활발하지 않았던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를 인기를 끌었고,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연속극의 인기를 지속성이 존재하고, 사랑이 뭐길래 이후 한국 드라마는 물론 가요도 인기를 끌면서 한류 콘텐츠의 다양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2.0은 한류의 K-Pop이 더 알려지게 되는 시기이다. 아이돌이 해외 진출 시도를 하게 되면서 K-Pop을 필두로 한국 대중 문화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확산이 되고, 문화 예술 분야에서도 한류의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더불어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3.0은 기존의 한류가 문화예술 분야로 한것와 달리 전통 문화가 추가 됐을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 문화예술, 문화콘텐츠의 도대이자 그로 인해 도출되는 한국적인 한국을 표상하는 것을 세계와 공유하고자하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4.0은 세계와 공유하고자 한 것을 실천한 시기이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것으로 한국 드라마인 ‘태양의후예’를 통해 보여진다. 그 동안 우리가 해왔던 시도와 다른 시도를 하게 되면서 세계에 더 우리나라를 알리게 되는 시기인 것 같다.
2. 한류콘텐츠 분석 시 고려사항과 “태양의 후예” 사례
1) 한류콘텐츠의 국가별 현황분석 시,
국가별로 “문화소비가치관과 성향”, “사회적 분위기”, “사회체제”등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려사항은, 국가별로 다르게 나타난 한류 현상을 분석함에 있어, “왜 중요하며, 이를 고려하고 참고하여 분석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우선 가치란 삶의 방식에 있어서 우선순위가 되고, 한번 형성이 되면 잘 바뀌지 않고 지속 됩니다. 이런 가치적 요소가 문화 상품 선택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은 그 문화상품을 소비할수 있는 행위를 하게 한다. 이러한 가치관에 따라 선호하는 드라마의 패션/ 메이크업/ OST도 달라 지는 것 같다. 중국 같은 경우는 TV방영 한번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시나리오를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중국은 시장도 크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그것을 고려하고 참고하며 분석하는 건 한류를 더 큰 시장으로 나갈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큰 기회가 된다. 또한 가치관이 왜 중요하며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아까 말했다 시피, 가치관에 따라 드라마에 나오는 배우나, 패션 메이크업 같은 것 선호도가 나라마다 각자 다르다. 하지만 우리가 이걸 참고하고 나라별로 분석을 한다면 나라별로 진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2) 2016.2~4. 방영된 “태양의 후예”는 기존의 한류콘텐츠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아는대로 설명하시오. (예: 제작방식, 유통방식, 산업적 이익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사이슈분석_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흥행성공, 오징어게임에 이어 제2의 K컨텐츠 도약을 꿈꾸다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흥행성공, 오징어게임에 이어 제 2의 K콘텐츠 도약을 꿈꾸다​목차1.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이상하지 않은 흥행 성공2. 정부도 우영우의 성공에 K-컨텐츠 경쟁력 강화에 다시 한번 주력3. 한류콘텐츠 중장기적 발전 전략은4. 한류콘텐츠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들에 대한 고찰​5. 한류사업은 한국 경제의 중요한 축임을 모두 인지해야참고문헌 1. 문체부, 中에 우영우 등 콘텐츠 합법유통 활성화 요청 ㅣ 뉴시스 기사참고

  • 자신만만! 글로벌 비즈니스 중동 동남아 중남미 바로 알기 [과제3] 문제풀이
  • 한류 콘텐츠의 특징을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와 성숙도(Modernity)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한류가 동남아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문화상품, 일반상품, 서비스 분야로 나누어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30점) (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와 성숙도(Modernity)로 구분하여 기술한류의 성공 요인은 위 두 가지 때문이다. 한류는 하나의 문화 현상이다. 먼저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이다. 중국 일본 홍콩 등은 오랜 역사 동안 교류가 있

  • [국제커뮤니케이션] 한국 문화 콘텐츠의 미래
  • Ⅰ. 한국문화 콘텐츠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한국문화 콘텐츠가 국제무대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한류현상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점은 없는지 알아보았다. 한류가 영향을 끼치는 각국의 현지상황과 국내적 상황 이 두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1. 현지 상황 ① 주요시장에서의 반한류, 험한류 분위기 가시화 -상호교류 기조의 미형성 -한류현상이 일방적 문화침투라는 인식과 이에 대한 불만으로 시장이탈현상 초래②

  • 한류의 전망 바람직한 방향
  • 한류의 전망-바람직한 방향1. 전망올해부터 한류의 기본적인 틀인 드라마와 대중음악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최근 새로운 한류콘텐츠로 조명 받고 있는 비보이나 ‘점프’ 등의 넌버벌 퍼포먼스 등도 한류 콘텐츠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전통문화도 콘텐츠로 새로이 탄생돼 세계시장에 알려질 계획이다. 문화관광부는 한국 전통문화를 브랜드화 하는 한(韓)

  • 한류문화허브 레포트
  • 한류’(2005)-중국에서 ‘대장금’ 인기이후 자국문화종사자들이 위기감에서사용-산업적 저항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한국 드라마 방영되면서 인기이제는 YOUTUBE를 통한 ‘K-POP’의 선풍적 인기 > 라틴 아메리카, 중동 등 지역 확장*01K-Culture동향한류문화허브출처 : 한류백서내지한류1.0한류2.0한류3.0*01K-Culture동향한류문화허브한류1.01997년 ~ 2000년대 중반한류의 태동, 영상콘텐츠 중심출처 : 한류백서내지 핵심장르 : 드라마장 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