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효과이론으로서의 탄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초의 효과이론으로서의 탄환이론에 관하여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언론학을 전공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탄환이론의 생성배경
1. 시대적 생성배경
2. 학문적 생성배경

III. 탄환이론의 기본가정들

IV. 탄환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들

V. 탄환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본문내용
... 이 이론은 특정의 한 학자에 의해서 논문의 형식으로 제기된 것이 아니라 대중사회이론을 주창하고 있던 일단의 사회과학자들에 의해서 1920년대에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하여 하나의 학설 내지 이론으로 성립하게 되었다. 그러면 1920년대에 이와 같은 탄환이론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는데...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경우에도 그 수용자 대중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전통적 역할 및 사회적 유대관계를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수용자 자신들의 규범이나 가치관에 상반된 것이라고 할지라도 카리스마적인 미디어가 어떤 메시지를 주면 쉽게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곧 그 당시 대중사회학자들의 생각이었으며 이것이 탄환이론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 개인들의 의복과 언어패턴 및 가치관 등이 획일화 되어 가고 있으며 대중문화가 창궐하는 것 등도 바로 매스미디어의 탄환이론의 가정들을 입증해 주는 증거라고 주장하였다. 탄환이론가들이 내세운 이와 같은 사례들이나 주장들은 일반 사회에서는 물론 학계에서도 매우 설득력 있는 사실로 받아들여졌다...
참고문헌
차배근, (2003),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제닝스 브라이언트, (2005), “미디어 효과의 기초”, 한울아카데미
요시미 순야, (2006), “미디어 문화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기,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데니스 멕퀘일, (2008),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커뮤니케이션 1차 과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1
  • 효과 1) 초기의 대효과이론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 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 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

  • 매스미디어 의제 이론 매스미디어 기술과 그 효과 문화이론
  • 효과이론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 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이론, 마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계보
  •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1. 대효과이론(탄환이론) (The magic bullet theory)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

  •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
  • 최초의 이론이라 할 수 있는 탄환이론을 발생시켰다. 탄환이론은 1920년대부터 대두되기 시작해서 1940년 초까지 각광을 받았던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의 시발로, 매스미디어는 수동적인 수용자에게 전지전능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이 모델은 20세기 초를 풍미했던 대중사회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면서 금세기 초에 처음으로 경험한 대중매체의 위력과 양차 세계대전에서 보인 미디어의 성공적인 선전수행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된

  • 탄환이론 레포트
  • 탄환이론이란 무엇인가Chapter. 1탄환이론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최초의 이론(1920-1940초)1920-1930년대 잡지, 라디오, 영화 등새롭게 등장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에서 나옴강력한 대중매체와 수동적인 수용자 전제매스미디어 → 획일적 메시지 → 개인들에게 강력한 영향획일적 반응 유도, 사고 행동 변화 초래매스미디어는 대중(mass)에게 직접적이며 즉각적이고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이론Chapter. 1탄환이론‘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