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효과이론으로서의 탄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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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의 효과이론으로서의 탄환이론에 관하여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언론학을 전공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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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탄환이론의 생성배경
1. 시대적 생성배경
2. 학문적 생성배경
III. 탄환이론의 기본가정들
IV. 탄환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들
V. 탄환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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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이론은 특정의 한 학자에 의해서 논문의 형식으로 제기된 것이 아니라 대중사회이론을 주창하고 있던 일단의 사회과학자들에 의해서 1920년대에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하여 하나의 학설 내지 이론으로 성립하게 되었다. 그러면 1920년대에 이와 같은 탄환이론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는데...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경우에도 그 수용자 대중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전통적 역할 및 사회적 유대관계를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수용자 자신들의 규범이나 가치관에 상반된 것이라고 할지라도 카리스마적인 미디어가 어떤 메시지를 주면 쉽게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곧 그 당시 대중사회학자들의 생각이었으며 이것이 탄환이론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 개인들의 의복과 언어패턴 및 가치관 등이 획일화 되어 가고 있으며 대중문화가 창궐하는 것 등도 바로 매스미디어의 탄환이론의 가정들을 입증해 주는 증거라고 주장하였다. 탄환이론가들이 내세운 이와 같은 사례들이나 주장들은 일반 사회에서는 물론 학계에서도 매우 설득력 있는 사실로 받아들여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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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배근, (2003),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제닝스 브라이언트, (2005), “미디어 효과의 기초”, 한울아카데미
요시미 순야, (2006), “미디어 문화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기,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데니스 멕퀘일, (2008),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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