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의제 이론 매스미디어 기술과 그 효과 문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매스 미디어는 사회와 개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 사회적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와 같이 매스 미디어와 사회는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의 효과와 우리 대중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매스미디어 기술과 그 효과
1)매스미디어 기술
미디어란 매체 ·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로 나누어진다.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즉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들이 합쳐진 결과가 매스미디어의 기술이 된 것이다.
ex)인쇄미디어-신문, 잡지, 책, 팜플렛 광고등
방송미디어-라디오, TV, 영화
2)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미디어의 교화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이론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
2-1) 초기의 대효과이론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 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이론, 마치 피하주사와 같이 즉각적이라는 점에서 피하주사형이론으로도 불린다.
- 참고문헌
-
5.참고문헌
배규한 외 4명 ,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공저.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나남, 1996
『네이버, 네이버블로그』, 2012.06.14 (http://blog.naver.com/dksxoffod1, 2014.04.01.)
원고현, 『매스미디어와 문화발전』, 서울:범우 학술평론, 1984, 27
전병용, 『매스미디어와 언어』, 서울:청동거울, 1998, 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