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의제 이론 매스미디어 기술과 그 효과 문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매스 미디어는 사회와 개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 사회적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와 같이 매스 미디어와 사회는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의 효과와 우리 대중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매스미디어 기술과 그 효과
1)매스미디어 기술
미디어란 매체 ·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매체와 수단에 따라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영화 등의 시청각매체로 나누어진다. 인쇄매체는 19세기 중엽 윤전기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고, 시청각매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무선전신의 송수신기술과 영화기술 등의 발명으로 이루어졌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매스 미디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 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즉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들이 합쳐진 결과가 매스미디어의 기술이 된 것이다.
ex)인쇄미디어-신문, 잡지, 책, 팜플렛 광고등
방송미디어-라디오, TV, 영화
2)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미디어의 교화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이론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
2-1) 초기의 대효과이론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 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강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이론, 마치 피하주사와 같이 즉각적이라는 점에서 피하주사형이론으로도 불린다.
참고문헌
5.참고문헌
배규한 외 4명 ,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공저.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나남, 1996
『네이버, 네이버블로그』, 2012.06.14 (http://blog.naver.com/dksxoffod1, 2014.04.01.)
원고현, 『매스미디어와 문화발전』, 서울:범우 학술평론, 1984, 27
전병용, 『매스미디어와 언어』, 서울:청동거울, 1998, 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그에 있어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려한다.특히 주말드라마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본 연구는 미디어가 수용자의 욕구충족에 따라 서로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 말은 주말드라마의 특성상 수용자의 수용동기를 더 명확히 할 수 있으리란 판단아래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다.우리는 이용과 충족이론이 매스 미디어의 수용자를 능동적 존재로 인식했다는 점이 타당하다고 생각되어, 수용자들이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그리고 매체 융합에 대해서 알아볼 것인데, 그 전에 이러한 흐름을 대표할 수 있는 대중매체인 신문, 방송, 인터넷의 발전사를 간단하게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발생된 인터넷을 통한 매체 융합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해 볼 것이다. 또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볼 예정이다.Ⅱ. 이론적 배경1. 대중매체 통과 이론매스 미디어의 효과가 어떤지를 바라보는 시각, 즉 효과 이론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주요 부분이다.

  • [언론학] 강효과론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이론(강 효과 중심으로)서론매스미디어에 대한 효과의 문제는 사회과학자에게 있어서 매력적이고 회피할 수 없는 문제이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대적 연구도 실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미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정부의 선전기술자들이나 광고업자들은 신문이나 영화, 그리

  • [언론학] 탄환이론
  •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커뮤니케이션학만의 고유이론이 많지 않은 편인데 그러나 비교적 체계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분야가,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해 놓은 미디어 효과이론이다. 커뮤니케이션학을 유형화하면 사회구조-인간, 주관성-객관성의 범주에 따라 기능주의(사회구조-객관성), 정치경제학/구조주의/문화산업론(사회구조-주관성), 행태주의(객관성-인간), 문화주의(주관성-인간)로 나눌 수 있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이론(강효과 중심으로)
  • 효과 연구(1) 대 효과 이론(2) 제한 효과 이론(3) 강 효과 이론(4)강효과 이론들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결 론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이론(강 효과 중심으로)서론매스미디어에 대한 효과의 문제는 사회과학자에게 있어서 매력적이고 회피할 수 없는 문제이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대적 연구도 실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미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정부의 선전기술자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