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효과- 중효과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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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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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초기의 대효과이론
I. 소효과이론
I. 중효과이론
▶ 출처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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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초기의 대효과이론
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 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정도로 그 힘이 막장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효과이론은 매스미디어의 효과애 관한 최초의 이론으로서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의 자극에 기계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반응이론,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변화시키는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이론, 마치 피하주사와 같이 즉각적이라는 점에서 피하주사형이론으로도 불린다.
대효과 연구의 사례는 페인펀드연구로 종합적인 결론은 영화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막강하며 즉각적이고 직접적이라는 것이다.
II. 소효과이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효과연구들은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대효과이론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다. 매스미디어 효과는 개인의 기존의 태도, 가치성향, 신념 등 선유경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으로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1940년대초에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군 병사들을 대상으로 영화가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호블랜드의 실험연구와 만화영화< Mr. Biggott >에 관한 연구등이 있다. 또 하나는 수용자가 처해 있는 사회적위치에 따라 매스미디어 효과는 차별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라자스펠드와 그의 동료들(Lazarsfeld et al.)은 사람들은 기존의 태도나 가치관에 부합하는 메시지만을 선별적으로 수용하며 사람들의 정치적 태도를 변화시키는데는 매스미디어보다 대인 접촉이 더욱 효과적임을 밝힘으로써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제한적임을 증명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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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kpf.or.kr/
▷ http://user.chollian.net/~bioman/
▷ http://sookmyung.ac.kr/~scyang/gigo07.htm
▷ http://210.104.18.1/
▷ http://www.newsone.co.kr/chairman/re-0.htm
▷ http://maincc.hufs.ac.kr/~s9338048/2-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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