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도덕][도덕][공중도덕 미준수][공중도덕 함양방법]도덕의 개념, 도덕의 성격, 공중도덕의 유형, 공중도덕의 미준수 원인, 공중도덕 함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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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덕의 개념
1. 도덕
2. 도
3. 동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4. 서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Ⅲ. 도덕의 성격
1. 생활을 통한 도덕(일상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도덕)
2. 교과를 통한 도덕

Ⅳ. 공중도덕의 유형
1. 공중 전화를 쓸 때
2. 식당에서
3. 공중 목욕탕에서
4.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Ⅴ. 공중도덕의 미준수 원인
1. 부주의와 무관심 때문이다
2. 우리나라의 급격한 경제 성장이다
3. 한국 사회의 잘못된 제도이다
4. 기성세대의 공중도덕 의식 부족이다
5. 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Ⅵ. 공중도덕의 함양 방법
1. 아주 어렸을 때부터 공중도덕 의식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받게 하는 것이다
2. 공공장소나 공공 시설물을 내 집이고 내 것이라 생각하는 주인 의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3. 사회적 제도를 알맞게 바꿔야 할 것이다
4. 공중도덕 의식에 대한 중요성을 국민에게 홍보하는 노력을 계속해서 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왜 인간은 도덕적으로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물음은 도덕 전반에 대한 정당화를 요구한다. 그것은 도대체 왜 우리는 도덕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를 묻는다. 만약 도덕의 원리대로 사는 것이 때때로 어렵다면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는 도덕적인 성실성이 우리의 행복 심지어는 우리의 생명까지도 희생할 것을 요구한다면, 왜 우리는 전반적인 도덕을 어기고 무도덕적으로 살지 않는가? 간단히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한 사람이 도덕적인 삶을 살겠다고 결단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그가 내린 임의의 선택 즉 도덕적인 삶을 무도덕적인 삶보다 아무런 이유 없이 단지 더 좋아하는 것에 불과한가? 만약 그렇다면 도덕의 요구를 무시함으로써 자신을 위해 어떤 혜택이나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때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정당화될 것 같다. 만약 도덕적인 인간이 되겠다는 결단으로 말미암아 어떤 경우에 자기 자신의 이익이 좌절되면 누구에게든 가장 분별력 있는 행동은 도덕원리를 쉽게 무시하고 무도덕적이 되는 것일 것이다.
도덕을 궁극적으로 정당화하라는 요구는 플라톤의 <국가>에서 처음으로 진술된다. 대화
에 참여하는 두 인물, 글라우콘과 아테이만투스는 대화의 주인공인 소크라테스에게 도덕적으로 올바른 삶을 사는 것을 정당화하라고 요구한다. 여기서 도덕적인 덕은 그 자체로서 보상되며 정의로운 사람만이 참으로 행복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장기적으로 보면 의무와 자기이익(self-interest)사이에는 실제적인 갈등이 전혀 없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강진영(1997),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정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교육철학 제18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 김종문(2003), 도덕교육을 위한 학생활동 중심의 대화학습, 교육과학사
-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 이돈희(1986),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 정은주(1993), John dewey의 도덕 교육론에 있어서의 인간성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 한국교육출판,(1996) 밝은 생활 예절, 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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