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성교육의 이론/ 유아인성교육의 실제/유아인성교육의 활동사례/ 유아인성교육의 개념/ 유아인성교육 필요성/ 유아인성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5 / 2019.09.15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 풍부합니다.
목차
1.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1) 인성의 개념
2) 인성의 특성
3)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4) 인성교육의 기본목표
5)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6)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7)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유아인성교육의 실제
1)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
2)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내용
3)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4) 유아 인성교육에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

3. 활동사례
1) 다례교육 프로그램
2) 가정연계 프로그램 - 미술활동 프로그램
3) 가정연계 프로그램 - 음률활동 프로그램
4) 다문화 프로그램
5) 주제 극 놀이
6)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바른 인성 교육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1) 인성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인성은 사전적으로 사람의 본성이란 의미로, 학자들에 따라서 우리말의 “사람 됨됨이”, “인격”, “성품”, “성향”, “성격”, “개성”, “기질” 등과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다.
인성은 인간 그대로의 본성 또는 생래적으로 타고난 심성, 성품(性品)을 가리킨다. 성품은 사람의 성질과 품격이며, 성질은 그 기본이 마음에 있고, 품격은 사람됨이 그 기본이라 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인성이란, 한 인간의 인성은 그 마음과 사람됨이 어떠한가를 말하는 것이다. 마음이란 지(知)·정(情)·의(意)의 근원으로 정신세계를 아우르며 선악을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풀이한다. 사람됨이란 사람다운 모습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는 사람, 사회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지향하는 사람에게서 그 모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 된 모습은 이렇듯 자아를 실현하며 도덕적으로 살아가는, 다시 말해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하며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Berkowitz는 인성이란 “개인이 도덕적으로 바람직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나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심리적 특성(사고, 감정, 행동)들의 총합체”라고 하였다.

2) 인성의 특성
첫째, 인성 특성은 유전적 특성과 체질적 특성과 전혀 무관하다 할 수는 없으나 주로 후천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그래서 인성 특성은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아 형성되는 것이라 보게 되며 사회화의 산물이라고도 말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과 경험, 그리고 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둘째, 인성 특성은 손으로 만져 보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체가 아니며 겉으로 드러난 행동 성향으로 미루어 짐작하는 가설적 구성개념(假說的 構成 槪念)에 불과하다. 따라서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심리적 반응 성향을 관찰하거나 엄격하게 연구하여 구성한 검사에 의해서만이 특정의 인성 유형을 도출해 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유아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이희영 출판: 학지사
유아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김영옥 출판: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교육 및 참여의 개념 242. 부모교육 및 참여의 필요성 253. 부모교육 및 참여의 실제 264. 부모교육 및 참여의 어려움과 개선방향 28제 6 장 보육사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291. 보육사업 현황 및 문제점 292. 보육사업 활성화 방안 30제 7 장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351. 보육행정 및 지원체계 개선(안) 352. 보육인력제도 개선(안) 363. 보육재정제도 개선(안) 374. 보육과정 및 특수보육제도 개선(안) 37참고자료 39제 1 장 영유아 보육의 이론적 개념1.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 (장애우 교육)차 례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 ?2) 장애우 교육의 실태조사① 장애우 관련도서② 장애우 관련연구3) 장애우 교육의 지향점 및 강조점2. 장애우 교육관련 실제 활동 계획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우 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주제선정 이유)※ 참고문헌 ※ 수업지도안 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장애우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

  • [가족 프로그램 개발] 조기교육으로 인한 부모자녀 갈등 해결 프로그램
  • 조기교육으로 인한 부모자녀 갈등 해결 프로그램 ▶ 이 카툰을 보면서 조기교육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조기교육의 문제를 가족생활교육에 접목시켜봄으로써 올바른 자녀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조기교육에 관한 이론Ⅰ. 서 론 1.조기교육의 정의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

  • 배려윤리 - 배려윤리의 시작 배경
  • 실제적인 관계이다. 윤리적 아아는 내가 다른 사람을 배려해줌으로써 나도 그사람들로부터 배려 받을 수 있다는 관게성을 인식할 때 형성 된다.Ⅳ배려윤리 교육이론의 사례 교육의 적용ⅰ사례1 서울 송타구 잠실동에 위치한 여중의 경우 인성 심성 교육의 일환으로 학년마다 추진 방법과 내용을 달리하여 캠프를 개최하고 있다 여기에서 소개할 사례는 전 학년의 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현재 2학년에 진행중인 나눔과 섬김에 대한 프로그램이다. 대학

  • 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
  • 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범위Ⅱ.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등장 배경 2.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가. 호주의 다문화 교육나. 캐나다의 다문화 교육다. 미국의 다문화 교육3. 다문화교육과 동화주의가. 문화의 의미나. 동화주의다. 다문화교육의 개념Ⅲ. 다문화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목표․내용체계 탐색1.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요소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