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불교사회복지에 관한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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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현대사회에서 불교사회복지의 관한 이해
Ⅰ. 서 론
1. 불교사회복지의 정의
1) 불교사회복지의 의미와 개념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가. 자비사상
나. 보시사상
다. 복전사상
라. 연기사상
마. 생명사상
바. 보살사상
II. 본 론
2. 불교사회복지의 역사
가. 삼국시대
나. 고려시대
다. 조선시대
라. 일제시대
3. 현대사회에서 불교사회복지의 의의
4. 경전에 나타난 복지사상
1) 자비사상
2) 보시사상
3) 복전사상
4) 보은사상
5. 장애인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장애인의 명칭
2) 장애인의 유형 분류
3) 장애인의 개념
4) 장애인 발생과 현황 및 장애예방
6. 장애인들을 대하는 분자들의 인식과 태도
1) 장애인들을 대하는 마음자세
2) 장애인에 대한 의식 변화의 제공
7. 불교사회복지의 현안 문제
1) 불교사회복지의 주체
2) 불교사회복지의 대상
○ 현대사회에서 불교사회복지의 관한 이해
3) 불교사회복지의 방법
8. 불교사회복지를 위한 중점사업과 전망
1. 사회복지시설 설치운영
2. 화장 및 납골시설 설치
3. 자원봉사센타 운영
4. 불우이웃 결연 및 후원사업
III. 결 론
본문내용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회복지를 동일시하면서 불교가 있는 곳에 불교사회복지가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즉 불교는 자비의 종교이며 대중의 보살행이라고 생각한다면 불교의 사회교화로부터 자신의 육신까지도 투여하여 굶주린 자를 구제하고자 하는 불자의 사신(捨身)의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하나하나가 사회복지의 사업이 아닌 것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이와 같이 불교사회복지는 불교를 주체로 하며 중심으로 하는 복지활동이며 불교정신으로부터 필연적으로 나오는 사회적 실천이다. 따라서 불교의 모든 것이 복지 활동인 것이며 사회복지란 내용에 있어 비로소 불교의 현대화 또는 사회화를 기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요컨대 불교사회복지 개념의 명확화에 있어서, 불교복지이기 위해서는 불교이론으로부터 필연적인 전개이어야 한다는 견해와 불교라는 말이 붙어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본질적으로는 사회복지(사업)의 범주속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두 가지 논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복지(Welfare)란 말은 잘, 만족한 상태(Well)와 지내다, 생활해 가다, 여행하다(Fare)의 복합어로서 편안하게 잘 지내는 상태, 안녕, 평온, 행복, 최적성 등을 말하며 대체로 인간사회의 이상상태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행복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사회복지가 널리 인간의 복지를 추구하는 사회적 노력이라고 한다면 불교사회복지는 불교정신에 의한 복지활동이어야 한다. 물론 불교용어 가운데 직접 ‘사회’라는 표현이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굳이 그러한 개념을 찾아본다면 세(世), 세간(世間), 세계, 국토, 법계(法界) 등이 있다. 즉 시간과 장소 그 영역에 살고 있는 중생의 공동체가 바로 사회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공동체적 세간에서의 사회적 제 현상은 공업(共業)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현실사회란 무지와 번뇌의 연속체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불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대국차랑(田代國次郞)은 불교사회복지란 사회체계 속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사회적 불평등, 빈곤, 질병, 장해, 및 그 밖의 모든 생활위기를 초래하는 제 모순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생존권리를 발휘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불교의 사회적 시책과 운동의 체계라고 했다.
낭곡천랑신(郎谷川郞信)에 의하면 불교사회사업은 공적인 사회복지 정책이 쉽게 실현할 수 없는 정신적 구제와 인격 및 개성의 교정, 교육, 그리고 개인적사회적 도덕성의 함양, 종교성과 사회성의 훈련 등을 독자적인 특색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대승보살도에 바탕을 둔 직업관을 가지므로 불교사회사업가는 일반사회사업가보다 뛰어난 지도력과 추진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효고정일(孝正一)은 불교의 자비와 보살도가 사회사업의 내면적 계기로서 훌륭한 것이지만 그것이 곧 사회사업의 객관적 조건을 충족시킨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즉 불교정신의 내면적 계기가 훌륭한 경우일수록 오히려 불교에 관해서는 침묵하고 사회과학 이론과 법칙이 제시하는 합리적 지침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사회복지 이념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오늘날의 많은 사회복지사상들은 종교적 교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은 명백하다.
불교가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의 불교는 대승불교였으며 대승불교의 사상 가운데 사회복지의 이념 내지 사상으로서는 자비, 보시, 보은, 복전사상과 연기 사상을 들 수가 있다. 더불어 이와 같은 불교사회복지 이념의 전제로서는 불성과 무상관 그리고 무아관을 들 수 있다.
가. 자비사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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