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청소년방과후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요인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의 내용
2. 저소득층 청소년과 방과후아카데미
3. 청소년기 심리적 적응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측정도구
1)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2)사회성
3)자기효능감
4)성취동기
5)자아존중감
6) 생활만족도
7) 학업성취관련 요인

Ⅳ. 결과

거주지별, 참여기간별, 학교급별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인식의 차이
2. 거주지별, 참여기간별, 학교급별
심리사회적응 및 학업성취요인의 차이
3.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인식이
심리사회적 적응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Ⅴ.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사업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이상 ~ 중학교 2학년 이하
프로그램
운영과정 기본공통과정 자기주도학습, 보충심화학습(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의 교과목) 월요일~금요일
1일 2시간(일주일 10시간)
전문체험과정 음악, 스포츠, 과학, 미술 등의 청소년활동 월요일~금요일
1일 2시간(일주일 10시간)
생활지원 급식, 건강관리, 귀가지도
특별지원과정 부모간담회, 가족캠프, 부모교육
기타활동 지역사회참여활동, 독서활동, 토요체험, 자원봉사




방과후아카데미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청소년들만의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은 저소득층 청소년이 대상이고, 실제 방과후아카데미프로그램을 보다 절실히 필요로 하는 계층은 저소득층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저소득층의 경우 한국사회에서 일반화된 사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고, 중산층에 비해 적절한 가정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

①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효율적인 빈곤정책은 매우 필요
② 저소득층 청소년들이 빈곤으로부터 탈피하여 보다 능동적이고 건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가 정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지원들을 국가 또는 지역사회차원에서 제공함으로써 빈곤이 대물림하는 현상을 방지할 필요
③ 저소득가정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참여와 건전한 심리정서 발달을 도모하여 보다 발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방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소득 가정 아동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1 3학년 흔들어볼까요
  • 사회복지관 한누리 방과 후 교실 아동 23명1. 아래 항목 중 방과 후 교실 5~6시까지의 자유시간 에서 배우고 싶은 것이 있나요?2. 그 외에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에 써 주세요.- 공기놀이, 군인놀이, 딱지치기 ,꼭지점댄스(응원춤), 노래부르기, 축구, 재즈댄스 등.3. 만약 방과 후 교실에서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나요? 아래 표 안에 동그라미 쳐 주세요.4. 프로그램의 목적저소

  • 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Alvers(2001)는 경제적 빈곤은 신체적 건강,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의 인지적 기능, 교육 성취 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안녕에 위험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빈곤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과제, 빈곤 청소년의 사회 경제적 결과, 빈곤 청소년의 규모와 실태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에서는 빈곤 청소년에 대해서 어떠한 프로그램 등이 있는지 알아보고 마

  • [사회복지조사론]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과 아동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후 방임ㆍ방치아동들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복지 서비스 정책의 일환으로 도입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해 온 교육복지 정책의 성과에 대해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교육정책은 경쟁우위를 중심으로 하는 우월성 교육위주로 교육정책이 전환되면서 논란은 더욱 더 뜨거워지고 있다. 신관섭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p.1현재 아동의 정서ㆍ사회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사회적 구조생득적 조건유전적 지능론교육 기회론(교육기회 및 교육재원의 불평등)사회적 규정문화실조론문화적 폭력론(교과과정 및 교사-학생 상호교섭의 불공정)교육과정모형학업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의 분류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 학교 내 요인학교 내 요인학급과 학교규모학생 수가 적으면 성적이 높아질 것이다?학급규모의 차이가 학업성취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증거를 찾아볼 수 없다.(국제학업성취평가협회)(김신일, pp3

  • [사회문제] 학교폭력의 원인, 실태, 예방
  • 사회문제와 사회교육차 례Ⅰ. 문제제기Ⅱ. 학교폭력의 정의Ⅲ. 학교폭력의 특징Ⅳ. 학교폭력의 원인Ⅴ. 학교폭력의 실태Ⅵ. 학교폭력 예방 및 개선 대책Ⅶ. 결론Ⅰ. 문제제기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업성취와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학교폭력의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들은 만성적 등교거부, 학업성적 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