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가정 아동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1 3학년 흔들어볼까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욕구조사
4. 프로그램 목적
5. 프로그램 목표
6. 프로그램 대상자
7. 프로그램 제공자
8. 프로그램 내용
9. 수행인력
10. 기대효과
11. 예산
12. 소감
※ 첨부자료
“흔들어볼까요~"
1. 프로그램의 필요성
- 현대사회에는 경제적인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어 가정 간의 소득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IMF 시대를 전후해서 최저 생계비 수준에도 못 미치는 소득 수준의 가정이 그 이전에 비해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보건복지부의 2001년 자료에 따르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전국 135명에 이르는데, 그 중 18세 미만 아동 및 청소년이 33만 명에 이른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함께 수급 대상에서는 제외되지만 최저 생계비 수준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가정을 합하면, 우리 사회의 저소득 가정 비율이 크게 늘어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저소득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영유아 때의 건강문제부터 아동기의 행동적 문제, 그리고 고등학교 시설의 학업 성취도에 이르기까지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문제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들은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정으로부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돌봄을 받지 못하고, 여러 가지 자원, 기회들로부터 소외를 당한다. 이러한 인지적, 문화 정서적 성장 기회의 박탈은 다른 이들과 애초부터 뒤쳐진 출발선을 제공하여 미래사회에서의 경쟁력을 잃게 만든다.
아동들에게 있어 문화 활동은 단순히 휴식하거나 낭비하는 시간이 아닌 그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학교수업 못지않게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아동들은 문화 활동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신체적 기능을 발달시키고 정서를 조절하고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길러 나간다. 이처럼 아동의 문화 활동은 단순한 휴식을 넘어 그 사람의 인성을 형성해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문화 활동의 중요성은 점점 더해 가고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청소년들의 비행과 일탈행위 그에 대한 예방, 보호 육성책 등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볼 때 초등학교 아동에 대한 건전한 문화 활동 참여는 더욱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문화 활동에 대한 필요성은 저소득가정의 아동에 있어서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으므로 본 프로그램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1) 저소득 가정의 아동의 특성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경제적인 것보다는 심리적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저소득층 아동들은 항상 가정이 경제적인 긴장상태에 놓여 있으므로 심리적 불안상태가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소극적 태도, 긴장, 불안감 등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하여 계속적인 학업성취 및 행동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사회성의 결여로 낮은 언어적 발달을 보이고 어려운 말의 사용, 상식, 활동에 관한 평가와 계획, 글씨에 대한 흥미 등 언어적 측면의 발달이 매우 작게 나타난다. 또한 저소득 가정의 부모들은 사회적 측면의 지지를 해줄 만한 능력이나 동기가 결여되어 아동들에게 충분한 지도감독이나 역할 모델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들은 아동들이 사고 위험에서의 방치로부터 시작해서 문화적 소외, 정서발달의 장애 등과 함께 가난으로 인한 정서적인 열등감, 패배의식이 이들 문화에 상당히 자리 잡고 있게 한다. 또한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생활방식이나 가족의 활동을 결정하게 되고, 아동은 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부모 간 갈등, 심리적 압박, 의료적 어려움, 자아존중감이나 자신감의 상실, 그리고 친구나 가족들로부터의 위축감 같은 부정적인 경험들은 아동 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어려움을 지속화시키고 빈곤의 악순환을 가속화시키게 될 것이다.
가족의 저소득은 아동의 발달에 환경적 위험 요인이 되는데, 이는 심각한 물질적 정신적 문제와 직결되어 있으며, 보건 교육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가족의 수입이 적거나 부모의 직업이 안정적이지 못해 언제 직장을 그만두게 될지 몰라서 겪게 되는 경제적 불안정이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불안정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또 가족의 저소득은 가정의 기능을 약화시켜 가정 성원 개개인의 문제를 야기 시킬 뿐 아니라 가족 성원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사회관계 및 사회적 역할 등과 관련되어 대인관계와 적응행동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볼 때, 저소득층 아동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박탈감을 포함한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 후, 특기 적성 관련 프로그램의 운영방식과 구성을 요약, 비교하시오
  • 1) 배경 및 목적부산에 서명초등학교는 현재 21학급 규모의 전교학생수 546명이다. 위 학교는 2007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방과후학교 시범학교로 지정을 받아 소득격차에 따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사교육비를 줄이며 보살핌과 배움의 기회를 통해 학습자에게 희망을 주고자 서명두레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학교는 지역특성상 기초생활수급자 82명, 한부모가정 67명, 소년소녀가장 1명, 조손가정 20명, 저소득가정 120명 일반가정 240명

  • [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가정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취했고, 현실문제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 특히 1990년대 후반 한국에 비해 경제, 사회, 문화적 수준이 비교적 낮은 국가의 여성과 결혼하는 ‘국제결혼가정’이 급격히 늘어나고, 2000년대에 이 가정의 자녀들이 학령기 아동이 되면서 다문화 가정의 문제(언어, 학업수준, 사회부적응 문제 등)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된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는 초등교육을 넘어 중등교육의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가정을 방문하는 행위로서 1870년대의 우애방문자사업 이래 사회사업활동의 한 부분으로 되어지고 있다. 사회사업가는 장애가 심하거나 또는 다른 이유 등으로 사회복지기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가정을 방문하게 된다. 또한 사회사업가는 가족치료시 보통 기관의 사무실에서 얻을 수 없는 가족의 역동성과 물리적 생활양식을 파악하기 위해 탐색기간 중에 가정을 방문하게 된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어린 아동일 경우, 아동이 기관의 제한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반성적 적용 61다.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1)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

  • 교과논리및논술 A형 영유아기 영어교육 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학습할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며 특히 유아의 발달 단계 특성 상 유아들은 통합된 전체로서 학습을 하고 경험하며 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 배우므로 유치원에서 유아 영어교육의 내용과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통합 및 연계의 필요성은 절실히 요구되어진다.본론1, 조기 영어교육 이론조기교육이란 학령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이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