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빈곤과 사회복지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97년 경제위기 이후 고용의 불안정은 우리 사회에 신빈곤의 과제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빈곤문제는 경제적 차원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소득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을 의미해왔으며, 의식주의 해결 즉 절대 빈곤의 해소에 빈곤 정책의 주된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빈곤 문제는 경제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등 생활 전반에서 사회적 배제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과거 부모 세대는 생활이 비록 어려우나, 자식 세대는 성실,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소의 희망이 있는 빈곤의 시대였다면, 오늘 날의 시대는 세대를 이어 빈곤이 전수되는 희망 없는 빈곤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많은 어려움이 직면하는 시기이며,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문제는 자연 치유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시간이 경과되더라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가진 문제는 그들의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그대로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이들의 현재 적응뿐 아니라 미래에 그들이 성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장 먼저 빈곤을 들 수 있다. 빈곤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경제적 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나 좌절뿐 아니라 가족 내의 부정적 사건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고 또한 주요 정신장애로 진단받을 확률이 대조집단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또한 빈곤은 만성적인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고, 아동기 및 청소년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Alvers(2001)는 경제적 빈곤은 신체적 건강,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의 인지적 기능, 교육 성취 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안녕에 위험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빈곤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과제, 빈곤 청소년의 사회 경제적 결과, 빈곤 청소년의 규모와 실태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에서는 빈곤 청소년에 대해서 어떠한 프로그램 등이 있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빈곤 청소년들을 보호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1장. 빈곤 청소년의 이론적 접근
1-1 빈곤 청소년의 개념
국내 청소년 인구의 21.3%가 ‘위기청소년’에 해당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숫자로는 170만 명에 이른다. 위기 청소년이란 학교와 가정생활에서 실패해 성인이 된 후 사회에 온전히 기여하기 힘든 청소년을 말한다. 한마디로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방치된’ 아이들이다.
물론 위기 청소년들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적자원으로 먹고 산다는 교육의 모범국가 이스라엘 청소년인구의 15%가 위기청소년으로 집계되고 있다. 미국도 예외가 아니다. 청소년들이 78초에 한명씩 자살을 기도한다는 미국은 청소년의 마약복용, 10대 미혼모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높은 교육열과 끈끈한 가족주의 전통으로 그나마 나은 편에 속했던 한국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급속히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생활보호대상의 빈곤 청소년은 1997년엔 24만 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93만 명으로 늘어나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혼 가정의 자녀는 1997년 10만 5900명에서 지난해 15만 명으로 41%나 증가했다. 자살한 청소년은 1997년 908명에서 지난해 2,560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로스만의 3가지 모델중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사회복지사례를 선정하고, 실천과정의 4단계에 따라(문제 확인-욕구사정-계획수립 및 실천-개입평가)분석하시오
  • 사회가 감당해 왔던 사회적 기능이 축소되면서 개인은 문제해결능력을 잃고 더 큰 심리적 압박과 부담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노인이나 장애인, 여성, 아동, 청소년 등 소외계층의 경우 이러한 사회적 부담이 일반 사람들에 비해 더욱 크게 다가온다. 그런 점에서 현대사회 지역사회복지는 기능 및 역할에 있어 보다 중요한 가치를 갖게 되는데 우리나라는 특징적으로 사회복지발전이 주로 민간과 해외원조에 의해 이뤄져 왔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복지의 정의, 목적 및 기본관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복지의 정의, 목적 및 기본관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과정과 공공인력의 역할변화
  •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과정과 공공인력의 역할변화목차*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 과정과 공공인력의 역할 변화Ⅰ. 뉴딜 시대와 공공부조 서비스 인력의 역할Ⅱ. ‘빈곤과의 전쟁’과 공공부조서비스인력의 역할Ⅲ. 레이건 행정부의 복지 민영화와 공공부조서비스 인력의 역할Ⅳ. 클린턴 행정부의 복지개혁과 공공부조서비스 인력의 역할1. 빈곤가구한시부조제 도입2. TANF의 근로연계서비스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참고문헌*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

  •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과정과 공공인력의 역할변화
  •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과정과 공공인력의 역할변화목차*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 과정과 공공인력의 역할 변화Ⅰ. 뉴딜 시대와 공공부조 서비스 인력의 역할Ⅱ. ‘빈곤과의 전쟁’과 공공부조서비스인력의 역할Ⅲ. 레이건 행정부의 복지 민영화와 공공부조서비스 인력의 역할Ⅳ. 클린턴 행정부의 복지개혁과 공공부조서비스 인력의 역할1. 빈곤가구한시부조제 도입2. TANF의 근로연계서비스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참고문헌* 미국의 공공복지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