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위스타트운동(we start) 분석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복지론) 위스타트운동(we start) 분석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아동 빈곤율
.
Ⅱ. 본론
1. We Start 운동
1) We Start 운동이란?
2) 설립취지
3) 연혁
4) 법인 C.I
5) 기구 조직도
6) We Start 5대 사업
7) We Start 성공사례
8) 시범 마을의 세부 프로그램 현황

2. 외국의 사례와의 비교
1) 미국 Head Start
2) 영국 Sure Start
3) 캐나다 Fair Start

3. 희망스타트 프로젝트 (한국형 Head Start)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06년 발표한 ‘소득분배의 국제비교를 통한 복지정책의 방향’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지니계수는 96년 0.298에서 2005년 0.348로 상승,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30개국 가운데 미국(0.368), 영국(0.36)과 함께 불평등한 나라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빈곤층 실태조사 결과 국내 빈곤층이 정부 추계보다 크게 늘어나 7백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빈곤층의 수까지 더한다면 그 수는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부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빈곤층의 확대가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영∙유아와 아동이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위기에 처한 아이들을 어떻게 보호하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선진국형 실천사업이라는 점에서 2004년 7월 출범한 We start 사업은 큰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We start 운동은 아직 초입단계로서, 이제 겨우 그 성과를 평가해보는 단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앞으로 많은 개선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에, 이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의 중장기 아동정책 방안, 김경륜 외)

아동기의 빈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아동기의 빈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기의 빈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린시기(0세에서 5세까지)의 인지능력의 발달에는 아동의 육체적 건강상태와 가정환경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빈곤아동의 경우 상대적으로 건강과 영양상태가 뒤떨어지고 가정환경 면에서도 가난의 영향으로 열악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빈곤아동의 경우 학교에 가기도 전에 벌써 인지발달 면에서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그 영향이 취학 후의 낮은 학업성취도로 나타날 우려가 크게 되는 것이다. 학령기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요인은 부모와 가정요인, 학교와 교사, 학령 전 프로그램, 방과 후 프로그램 등이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06), 아동백서
보건복지부(2006), 미래지향적 보건복지 정책방향과 역점과제.
위스타트 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westart.joins.com
(경기도 성남) http://www.westart-seongnam.or.kr
(강원도 정선) http://westart-jeongseon.or.kr
(서울 강북) http://www.westart-gangbuk.or.kr
미국 헤드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acf.hhs.gov/programs/hsb
캐나다 페어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fairstart.ca
영국 슈어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surestart.gov.uk
중앙일보 신문기사 다수.
중앙일보, (2005.12.24).
행정자치부 자치인력개발원(2005), 고위정책과정 논문집.
김경륜 외(2006), 한국의 중장기 아동정책 방안.
김미경(1996), 헤드스타트 분석과 한국 어린이집 보상교육을 위한 정책, 한국영유아보육학회7 pp139-159.
______(2001), 헤드스타트, A교육아카데미.
______(2003),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젝트의 종단적 효과, 비교교육연구 13.2 pp109-121. 한국비교교육학회.
김진이(2000),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의 모형 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 22 pp113-136.
문진영(2004), Sure Start : 영국의 아동 서비스 및 교육프로그램, 복지동향 68,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이봉주(2006), 아동발달과 각 국의 Start Programs, 2006년 국제세미나 4.
이윤옥(2000), 미국 공립유아원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개별화교육방안에 대한 고찰, 교육발전 19.
이혜숙(2006), 한국의 위스타트-안산시 위스타트 마을 만들기를 중심으로.
천희영(200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원형, 헤드스타트, 아동연구 10 pp16-30.
허남순(2005),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에게 공정한 삶의 출발을”: We Start운동과 교육복지, 복지동향 84,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허남순 외(2005), 빈곤 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Ben Allen(2006), Head Start, 위스타트 국제 세미나 자료집.
Collen Stering(2006), Sure Start, 위스타트 국제 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학교사회복지론목 차Ⅰ.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내용Ⅱ.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1.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소개2. 학교사회복지 영역 사업1) 지방자치단체 사업2) 민간 지원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4) 스타트사업 (위스타트사업, 드림스타트사업)5) Wee project3. 협회 회원가입 조건Ⅲ.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내용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요건 2. 자격 취득 절차 3. 응시과목&합격

  • [아동복지] 빈곤아동 의 개념과 발생원인,현황,문제점,정책,대안분석
  • 위한 대책 현황2) 빈곤 아동 지원 서비스의 현황 및 내용6. 빈곤 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1) 빈곤 가족을 위한 복지 대책 방향2) 빈곤 아동 지원 서비스의 개선 과제\Ⅱ . 빈곤아동 관련 기관 소개 (기관 방문)- We Start- 성민종합사회복지관- 봉천종합사회복지관>> 마무리※ 참고문헌(들어가기)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고도경제 성장에 힘입어 경제외적인 분야에 있어서도 괄목할만한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2000년대에 이르러 정부와 시민사회는 세

  • [아동복지론] 빈공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개선 방안
  • 위한 대책 현황 및 내용 182) 빈곤 아동 지원을 위한 대책 현황 및 내용 - 216. 빈곤 아동을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271) 빈곤 가족을 위한 복지 대책 방향 272) 빈곤 아동 지원 서비스의 개선 과제 307 . 빈곤아동 관련 기관 방문 소개 31- We Start 중앙본부 31- 성민종합사회복지관 53- 봉천종합사회복지관 -

  • 빈곤가족과 프로그램
  • ■ 목 차 ■Ⅰ. 빈곤가족의 개념1. 빈곤가족의 개념 및 현황2. 빈곤가족의 특성 및 문제점3. 빈곤가족 관련 정책4. 빈곤가족 지원 프로그램5. 수급자 선정방법Ⅱ. 프로그램 ① 징검다리Ⅲ. 프로그램 ② We startⅣ. 프로그램 ③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Ⅴ. ⓷가지 프로그램 비교 분석 빈곤 가족의 개념1. 빈곤가족의 개념 및 현황1) 빈곤과 빈곤가족의 개념빈곤은 사회문화적 배경 및 학자와 개인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예전에 내린 정

  • 학교사회복지 사업 현황과 사례조사
  •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인터뷰 Ⅰ. 현대사회의 아동청소년 1.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사회 이슈■ 신문기사 : 근래 우리나라에는 학교폭력 가해 학생 처벌, 학생인권조례안, 학교 내 집단 따돌림, 교사의 학생처벌, 저소득 아동의 방황, 다문화가정의 아동, 이혼가정아동 등 다양한 아동청소년 문제들이 이슈화 되고 있다. 위 두 개의 기사가 근래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 분야의 이슈는 짧게 대변 해주고 있다. 동시에 아동청소년 복지도 대책을 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