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위스타트운동(we start)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7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역사회복지론) 위스타트운동(we start) 분석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아동 빈곤율
.
Ⅱ. 본론
1. We Start 운동
1) We Start 운동이란?
2) 설립취지
3) 연혁
4) 법인 C.I
5) 기구 조직도
6) We Start 5대 사업
7) We Start 성공사례
8) 시범 마을의 세부 프로그램 현황
2. 외국의 사례와의 비교
1) 미국 Head Start
2) 영국 Sure Start
3) 캐나다 Fair Start
3. 희망스타트 프로젝트 (한국형 Head Start)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06년 발표한 ‘소득분배의 국제비교를 통한 복지정책의 방향’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지니계수는 96년 0.298에서 2005년 0.348로 상승,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30개국 가운데 미국(0.368), 영국(0.36)과 함께 불평등한 나라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빈곤층 실태조사 결과 국내 빈곤층이 정부 추계보다 크게 늘어나 7백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빈곤층의 수까지 더한다면 그 수는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부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빈곤층의 확대가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영∙유아와 아동이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위기에 처한 아이들을 어떻게 보호하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선진국형 실천사업이라는 점에서 2004년 7월 출범한 We start 사업은 큰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We start 운동은 아직 초입단계로서, 이제 겨우 그 성과를 평가해보는 단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앞으로 많은 개선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에, 이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의 중장기 아동정책 방안, 김경륜 외)
아동기의 빈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아동기의 빈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기의 빈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린시기(0세에서 5세까지)의 인지능력의 발달에는 아동의 육체적 건강상태와 가정환경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빈곤아동의 경우 상대적으로 건강과 영양상태가 뒤떨어지고 가정환경 면에서도 가난의 영향으로 열악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빈곤아동의 경우 학교에 가기도 전에 벌써 인지발달 면에서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그 영향이 취학 후의 낮은 학업성취도로 나타날 우려가 크게 되는 것이다. 학령기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요인은 부모와 가정요인, 학교와 교사, 학령 전 프로그램, 방과 후 프로그램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2006), 아동백서
보건복지부(2006), 미래지향적 보건복지 정책방향과 역점과제.
위스타트 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westart.joins.com
(경기도 성남) http://www.westart-seongnam.or.kr
(강원도 정선) http://westart-jeongseon.or.kr
(서울 강북) http://www.westart-gangbuk.or.kr
미국 헤드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acf.hhs.gov/programs/hsb
캐나다 페어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fairstart.ca
영국 슈어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surestart.gov.uk
중앙일보 신문기사 다수.
중앙일보, (2005.12.24).
행정자치부 자치인력개발원(2005), 고위정책과정 논문집.
김경륜 외(2006), 한국의 중장기 아동정책 방안.
김미경(1996), 헤드스타트 분석과 한국 어린이집 보상교육을 위한 정책, 한국영유아보육학회7 pp139-159.
______(2001), 헤드스타트, A교육아카데미.
______(2003),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젝트의 종단적 효과, 비교교육연구 13.2 pp109-121. 한국비교교육학회.
김진이(2000),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의 모형 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 22 pp113-136.
문진영(2004), Sure Start : 영국의 아동 서비스 및 교육프로그램, 복지동향 68,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이봉주(2006), 아동발달과 각 국의 Start Programs, 2006년 국제세미나 4.
이윤옥(2000), 미국 공립유아원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개별화교육방안에 대한 고찰, 교육발전 19.
이혜숙(2006), 한국의 위스타트-안산시 위스타트 마을 만들기를 중심으로.
천희영(200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원형, 헤드스타트, 아동연구 10 pp16-30.
허남순(2005),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에게 공정한 삶의 출발을”: We Start운동과 교육복지, 복지동향 84,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허남순 외(2005), 빈곤 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Ben Allen(2006), Head Start, 위스타트 국제 세미나 자료집.
Collen Stering(2006), Sure Start, 위스타트 국제 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