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학교폭력의 원인, 실태,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문제제기

Ⅱ. 학교폭력의 정의

Ⅲ. 학교폭력의 특징

Ⅳ. 학교폭력의 원인

Ⅴ. 학교폭력의 실태

Ⅵ. 학교폭력 예방 및 개선 대책

Ⅶ. 결론

본문내용

③ 사회적 환경
지역사회는 가정 및 학교와 더불어 청소년들의 중요한 생활의 장이다. 청소년의 인격 형성은 청소년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가정, 학교의 장에서 주로 행해지지만 가정이나 학교가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제휴, 협력이 필요하다.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사회·문화적 요인으로는 폭력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청소년을 둘러싼 집이나 학교 주변에 유해환경이 많고, 대중매체의 범람으로 영화나 게임, 인터넷 등의 공격적인 폭력물에 청소년이 많이 노출되어 있다. 대충매체에 보도되는 각종 범죄와 TV 드라마, 영화 등의 폭력적인 대중매체는 청소년들에게 관찰한 폭력을 모방하고, 더 나아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폭력을 수용하게 하여, 학교폭력과 비행을 조장하게 한다.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보호요인을 살펴보면 돌봄의 관계와 사회활동의 참여 등이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청소년단체나 지지적인 지역사회에의 소속과 사회활동에의 참여는 청소년들을 빈곤과 해체가족, 비행 등의 위험요인으로부터 보호해주며, 사회구성원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은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우울과 반복된 스트레스 경험에서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학교폭력과 관련된 개인, 가족, 또래/.학교와 지역사회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소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구분
위험요소
보호요소
개인
유전적 취약성, 낮은 자아존중감, 충동성 및 공격성, 부적절한 감정처리, 조망능력 부족, 우울 및 불안, 문제행동 조기 시작, 반사회적 인지경향, 음주 및 흡연경험
신체적 건강, 유순한 기질, 긍정적 자기정체감, 사회적 유능감, 기능적 대처, 분명한 장래의망, 공격성 조절능력, 적극적 태도 및 긍정적 태도, 내적 통제소재
가족
가족 간 대화 부족, 가정불화, 학대적./비일관적 양육, 가족문제 부인, 불안정애착, 부모의 무관심 및 갈등, 경제적 어려움, 혼란된 의사소통방식, 문제행동에 대한 허용적 태도, 가정의 구조적 결손
가족유연성 및 문제인정, 자상, 높은 부부만족, 명료한 의사소통./많은 대화, 적절한 기대, 부모의 안정된 대인관계 약식, 정서적 지지, 학습에 관예, 긍정적 형제 및 부모관계
또래/학교
신뢰 부족, 방과후 시간낭비, 일탈적 또래와 어울림, 학교/학업흥미 부족, 낮은 성적, 교칙위반, 교사의 무관심 및 부적절한 대우, 전학, 교육애 대한 부정적 태도, 또래 괴롭힘
학습에 대한 긍정적 가치와 책임, 친한 친구 존재, 건전한 과외활동, 교사의 관심과 지지,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높은 성적, 학업욕구, 교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학교에서의 지지
지역사회
유해환경, 담배구입 용이, 관심 주는 어른의 부재, 높은 범죄율, 고용기회 부족, 미디어 폭력
지역주민의 관심, 지역사회 프로그램 정책,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환경, 이웃 간의 자녀에 대한 정보 개연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학교폭력 SOS지원단 2차년도 사업결과보고서(2008.1~2009.5)
- 청소년복지학, 2010, 양서원
- 청소년문제론, 2010, 공동체
- 청소년문제론, 2006, 교육과학사
- 청소년 문제행동론, 2002, 학지사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상담] 최근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을 중심으로 각각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 문제는 현재 교육계의 가장 민감한 문제이며, 개인과 가족, 학교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학교폭력은 일부 지역이나 국가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시 되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중반에 학교폭력으로 괴롭힘을 당한 피해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이후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 학교폭력방지 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Topic. 학교폭력Ⅰ.서론1.연구 목적2.연구 범위3.연구 방법4.연구 제한점5.학교폭력의 정의6.학교폭력의 실태가. 일본의 실태나. 미국의 실태 다. 한국의 실태Ⅱ.본론1.이론적 배경가. 아노미이론나. 사회통제이론다. 차별접촉이론라. 낙인이론2.학교폭력의 원인가. 개인적, 심리적요인나. 가정 환경적요인다. 학교 환경적요인라. 사회 환경적요인3.학교폭력방지를 위한 제도상 문제점가. 유해업소 규제나. 통행제한 제도다. 출판물 및 영상

  • 청소년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 및 대책 보고서
  • 학교폭력은 소수의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들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은 더 이상 교육계나 학부모만의 책임으로 전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범사회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 영역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원인, 실태

  • 학교폭력에 대하여...
  • 제 목 : 학교 폭력에 대하여.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Ⅰ. 머리말Ⅱ. 학교 폭력의 원인1. 가정의 문제2. 매스컴의 문제3. 또래집단의 문제4. 학교의 문제Ⅲ. 학교 폭력의 실태1. 위험 수위에 이른 학교폭력2. 학교폭력의 실태 사례(학교폭력의 피해 현황)Ⅳ. 학교 폭력의 예방대책Ⅰ. 머리말학교폭력이 대표적인 청소년 문제, 더 나아가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된 지 10년이 되었다. 대통령이 직접

  • [2018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출처, 본문표기]
  • 학교폭력사안처리 가이드북, 청소년폭력예방재단, p15-p16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학교폭력에 대한 개요1) 학교폭력에 대한 의미2) 학교폭력에 대한 오해2. 학교폭력의 특성1) 연속성2) 불분명성3) 저연령화4) 정서적 폭력3. 학교폭력의 현황1) 금품갈취2) 언어폭력3) 신체폭력4) 놀림4.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1) 아동개인2) 가정환경3) 학교환경4) 사회환경5.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1) 누리과정에 기초한 지도2) 반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