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기업홍보용 트위터(Twitter)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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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설정

Ⅱ. 기존문헌 검토

1. 기존연구결과

Ⅲ. 연구방법

1. 용어의 정의
2. 조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연구문제1> 제품 구매자와 비구매자 간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가 다를 것이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문제는 제품 구매자와 비구매자 간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먼저, <표1>은 설문지 전체 응답자들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의 평균치를 분석한 것이다. 7점 척도를 이용한 긍정 문항(①신뢰한다, ②유용하다, ③가치있다, ④다양하다, ⑤빠르다, ⑨구매욕구를 자극한다, ⑩중요하다, ⑪나와 관련이 있다, ⑫필요하다)에서는 빠르다(5.38), 유용하다(5.05), 다양하다(4.97)등 4점 이상의 평균치를 기록했다. 또한, 부정 문항(⑥과장되었다, ⑦불쾌하다, ⑧짜증난다)에서는 과장되었다(3.63), 불쾌하다(2.28), 짜증난다(2.07)의 낮은 점수로 이용자들이 기업 트위터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1> 설문지 응답자들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



<표2>는 제품 구매자와 비구매자들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것이다. 이 표에서는 응답자들의 구매 경험에는 관계 없이 <표1>과 마찬가지로 태도의 평균점수에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긍정 문항에서는 4점 이상의 평균치를 기록하고, 부정 문항에서 또한 2~3점 대의 낮은 점수로 기업 트위터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표2>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



<표3>은 제품을 구매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간의 태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한 결과이다.

<표3> t-test 구매자와 비구매자 간의 태도



분석 결과,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문항에서만 유의 확률(P<0.05) 0.034를 기록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1~표3까지의 종합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기업 트위터 이용자들은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 문항에서는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결과에서는,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유목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제품 구매자와 비구매자 간의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구매 결과를 자극한다는 유목에서만 성립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문제2> 제품구매 예정자들의 ‘기업트위터’에 대한 태도가 다를 것이다.

기술통계를 통해,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사람들이 기업 트위터에 대한 태도에 약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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