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2번항목]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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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공통 1.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 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1.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
??? 1) 정보사회의 개요
??? 2) 디지털문화의 개요
? 2. 집단지성의 개요
??? 1) 개념정의
??? 2) 주요특징
? 3.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
??? 1) 애플(Apple)
??? 2) 구글(Google)
??? 3) 스타일쉐어(Style Share)
??? 4) 소셜네트워킹 서비스(SNS)
??? 5) 광우병 촛불집회
? 4. 정보화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
??? 1) 참여와 다양성
??? 2) 대중과 전문가
??? 3) 온라인 집단지성
? 5. 정보화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지닌 한계
??? 1) 신뢰성과 정확성
??? 2) 지식의 상업
??? 3) 집단중심적 사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미디어 철학자인 Levy(1994, 1997)는 집단지성을 ‘어디에나 분포하며 지속적으로 가치 부여되고 실시간으로 조정되며 실제적 역량으로 동원되는 지성’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는 공동체 속에 개인을 종속시키는 전체주의와 집단지성을 분명히 구분하였으며 그런 의미에서 맹목적이고 자동적인 개미들의 공동행동은 집단지성으로 보지 않았다. 지속적으로 재평가되고 실시간으로 조정되는 지식의 공간에서 구성원들이 맺는 유동적인 관계에 집단지성의 요체가 있다는 것이다. Levy는, 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은 없지만 누구나 어떤 무엇인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완전한 지식은 인류 전체에 퍼져 있다는 관점에서 집단지성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집단지성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 되는데 중앙 집중적인 통제나 보편적 모델의 제공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집합적이고 분산된 기술들, 독립된 참여자 집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탈중심화 된 선택과 판단으로부터 출현하는 집합적 지식, 한 무리의 사람들의 행동ㆍ선택ㆍ아이디어들을 결합해서 고상한 통찰력을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 협의의 기술적 개념등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오늘날 투표를 통해 다수의 의견을 통합하고 수렴하는 방식이나 금융시장에서 선물시장이 작동하는 메커니즘, 각종 여론조사 등도 집단지성의 한 예 가 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

1) 정보사회의 개요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는 특정사회 안의 정보 유통량이 팽창함에 따라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배분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수반됨으로 신속한 정보처리와 전달로 대량의 정보가 끊임없이 생산, 축적, 전파 되어 궁극적으로는 정보의 경제, 사회적 가치, 정보가치가 높아지는 사회를 말한다. 공업제품보다는 정보의 가공처리가 에너지나 서비스보다 더 유력한 자원이 되고 정보를 중심으로 경제가 운용되며 정치적으로는 정보가 통치에 있어서 불가결의 수단이 되어버린 사회를 말한다. 그러므로 정보를 마치 상품처럼 생산하고 유통시켜 소비하는 것이 가능해진 사회이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인간의 지적 능력이 과거 어느 때보다 크게 요청된다는 점에서 지식사회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정보화에 의한 우리의 현대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의 사회 환경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로써 기존의 사회와의 비교를 통하여 구별되는 정보화 사회의 특성들을 살펴볼 수 있다. 농업사회는 산업혁명 및 정보 혁명을 거쳐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로 진전되어 왔다. 이에 따라 부의 원천도 물질자원이나 에너지에서 정보, 지식으로 변화된 것이다. 정보화 사회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 앨빈 토플러(A. Toffler)는 탈 산업사회 혹은 정보화 사회로 구분되는 "제3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음을 예고하면서 산업 사회의 특성을 표준화, 획일화, 집중화, 대중화로 규정한 반면 후속되는 정보화 사회는 다양화, 유연화, 분산화, 개별화를 지향함을 지적해 산업사회와 구별되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묘사한 바 있다.

2) 디지털문화의 개요
디지털(Digital)은 전자기기 등에 자료를 인식하고 저항하는 방식의 하나로 아날로그(Analog)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문자, 음성 동영상 등 각종 형태의 정보를 0과1의 조합이나 On과 Off등 이진법의 부호로(Bit)표시한다. 디지털 기술은 데이터, 음성, 영상 순으로 확산되었다. 이진법의 부호는 비트(Bit)인데 이것은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최소의 정보단위로 물질을 전환시켜 정보형태의 미세한 단위로 분리된 물질이다. 비트는 정보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요소로써 빛의 속도로 운반되며 데이터를 압축하고 수정하는 등 정보의 디지털화를 가능케 한다. 컴퓨터는 디지털 방식으로 정보를 받고 저장하는 대표적인 기기라 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와 같이 비트의 혼합이 가능해짐에 따라 미디어의 환경이 완전히 변화되고 있으며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개인화 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참고문헌
1. 참고한 논문문헌
??? 1) 김태원(2013), 집단지성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유형별 실험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 2) 유병희(2012),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회통일교육에 관한 연구[A study on society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단국대학교 대학원
??? 3) 이애경(2011), 집단지성의 기업 내 성공적 도입에 관한 연구[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 4) 박정민(2011), 지식정보사회의 사회운동과 집합지성의 형성에 관한 연구[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 5) 김진만(2010), 집단지성이 기업의 의사결정과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연구,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 6) 이민(2010),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집단지성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연구[A Study of Collective Intelligence Community Systemunder Ubiquitous Computing nvironment], 홍익대학교 대학원
??? 7) 김성민(2010), 인터넷 이용자들의 온라인 집단지성에 대한 질적 연구[피에르 레비의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중앙대학교 대학원
??? 8) 윤종필(2004), 정보화시대 패러다임과 휴대폰 변화에 관한 연구[휴대폰의 PUI(Physical User Interface)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 9) 이문우(2002), 정보화시대 여성을 위한 디지털 정보기기 디자인에 관한 연구[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한 정보기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 10)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集團知性], 두산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85766&cid=40942&categoryId=31606]

2. 참고한 도서문헌
??? 1) 민병원 외(2011), 집단지성의 정치경제[네트워크 사회를 움직이는 힘], 한울아카데미
??? 2) 찰스 리드비터 저, 이순희 역(2009),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우리는 나보다 똑똑하다], 21세기북스
??? 3) 박찬곤(2005), 정보화 사회의 컴퓨터 이해와 활용, 생능출판사
??? 4) 피에르 제리 저, 권수경 역(2002), 집단지성[사이버 공간의 인류학을 위하여],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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