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스마트폰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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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애플사의 앱다운로드 누적수가 (2011.1현재) 1000억회가 되었다고 합니다. 2년6개월만의 놀라운 성장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없으면 답답해질 정도로 생활에 편의를 많이 주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기업의 입장에서 어떤 마케팅을 진행해야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들을 했습니다. 그 결과로 논문을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논문을 작성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스마트폰과 관련하여 아직은 많은 연구자료가 없어서 (2010년 초까지만 해도) 자료를 구하기가 매우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스마트폰과 관련한 활발한 연구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논문을 올려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목 차

논문요약 7
제1장 서론 9
1. 연구목적과 연구방법론 9
가. 연구 목적 9
나. 연구 방법론 12

제2장 본론 : 스마트폰 마케팅 채널변화 고찰 13
1.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채널 고찰 13
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변화 13
나. 웹 채널에서 모바일 채널의 진화 17
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스마트폰 등장 21
2. 모바일 커머스 가치창출모델 분석 및 이론고찰 30
가. 모바일 커머스와 무선가치 모델 30
나. 모바일 커머스의 가치창출과 AD 모델의 고찰 31
다. 스마트폰 기술의 발전과 무선가치 모델의 변화 36
라. 국내외 앱스토어 현황과 애플리케이션 분석 41
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사례 분석 46
바. AD 모델 이후 모바일 커머스의 새로운 가치창출 55
3. 주요 연구 분석 방법 및 주요 결과 60
가. 연구가설 60
나. 연구방법 62
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66
라. 가설과 설문결과의 요약 101
제3장 결론 105
1. 결론 105
2. 시사점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 설문지 109

ABSTRACT 117
본문내용
활자매체의 발명 이후로 많은 매체의 변화가 있었다. 기업과 소비자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역시 이러한 매체의 변화에 따라서 함께 변화해 왔다. 2010년 스마트 모바일 폰(Smart Mobile Phone)이 빠르게 대중에게 보급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스마트폰은 새로운 매체로서 기업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심 채널이 될 것이라는 예상들이 여러 연구기관을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케팅을 활성화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이 실제로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했다.
연구질문 1>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기존의 PC 기반의 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어떠한 차이점을 가질 것인가?
연구질문 2>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소비자와 기업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가설 3> 스마트폰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이 수용성은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더욱 강화 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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