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SNS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유형 변화 연구 -정치,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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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문제 제기
1) 연구배경

2) 연구 필요성

3) 연구 목적

3. 주요 용어 정리
1) 소셜 미디어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4. 이론적 논의와 선행 연구 검토
1) 이론적 논의

2) 선행연구

5. 연구 문제

6. 연구 방법

설문지
본문내용
④ 사이버 정치활동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또 다른 선행연구로 ‘풋과 슈나이더’는 뉴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조응하여 후보들의 웹캠페인 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웹사이트 구조의 기능 분포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웹캠페인은 오프라인캠페인에 비해 인력, 시간, 비용 등 거의 모든 투입 요소들을 절감하면서도 유권자들에게 참여 채널을 전폭적으로 개방하고 있어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이 장점을 토대로 미국 공직후보들의 선거 사이트 구조 분석을 통해 웹캠페인의 네 단계 발전 경로를 밝혔다. 첫 번째로 ‘정보제공’은 유권자에게 후보 및 정책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둘째, ‘관여’는 후보 웹사이트 방문자와 캠페인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셋째, ‘연대’는 홈페이지 방문자들을 다른 우호 집단과 링크를 통해 연결시켜줌으로써 보다 폭넓은 정치적 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원’은 지지자들이 다른 유권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으로써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과 더불어 지지자들 스스로의 적극적 우호관계 강화를 목표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Foot &Schneider 2006; Foot et al. 2009).
‘장우영 외(2010)’는 작년 2010년 6월에 있었던 지방선거에서 서울 시장 선거에 활용되었던 오세훈, 한명숙, 노회찬의 웹사이트를 ‘풋과 슈나이더’의 4단계 분석 방법을 적용, 비교하였다. 그는 분석을 통해 세 후보 모두 ‘정보제공’과 ‘관여’에 치중된 웹캠페인을 펼쳤으며, 한명숙과 노회찬은 각각 ‘지지자 중심의 연대’와 ‘일반인 중심의 연대’ 기능을 웹에 포함시켰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정치인의 사이버 정치 활동에 관한 연구는 ‘박재창(2004)’과 ‘이삼열 ․류숙원(2007)’등의 연구를 사례로 들 수 있다. ‘박재창’은 국회의원의 홈페이지를 분석하여, 그들이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정보관료형 의사소통, 시장개척형 의사소통, 인터넷 의사소통 중, 인터넷 의사소통형의 홈페이지 활용도가 가장 높음을 밝혔다. 이 연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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