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SNS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유형 변화 연구 -정치,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기
2. 문제 제기
1) 연구배경
2) 연구 필요성
3) 연구 목적
3. 주요 용어 정리
1) 소셜 미디어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4. 이론적 논의와 선행 연구 검토
1) 이론적 논의
2) 선행연구
5. 연구 문제
6. 연구 방법
설문지
- 본문내용
-
④ 사이버 정치활동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또 다른 선행연구로 ‘풋과 슈나이더’는 뉴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조응하여 후보들의 웹캠페인 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웹사이트 구조의 기능 분포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웹캠페인은 오프라인캠페인에 비해 인력, 시간, 비용 등 거의 모든 투입 요소들을 절감하면서도 유권자들에게 참여 채널을 전폭적으로 개방하고 있어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이 장점을 토대로 미국 공직후보들의 선거 사이트 구조 분석을 통해 웹캠페인의 네 단계 발전 경로를 밝혔다. 첫 번째로 ‘정보제공’은 유권자에게 후보 및 정책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둘째, ‘관여’는 후보 웹사이트 방문자와 캠페인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셋째, ‘연대’는 홈페이지 방문자들을 다른 우호 집단과 링크를 통해 연결시켜줌으로써 보다 폭넓은 정치적 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원’은 지지자들이 다른 유권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으로써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과 더불어 지지자들 스스로의 적극적 우호관계 강화를 목표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Foot &Schneider 2006; Foot et al. 2009).
‘장우영 외(2010)’는 작년 2010년 6월에 있었던 지방선거에서 서울 시장 선거에 활용되었던 오세훈, 한명숙, 노회찬의 웹사이트를 ‘풋과 슈나이더’의 4단계 분석 방법을 적용, 비교하였다. 그는 분석을 통해 세 후보 모두 ‘정보제공’과 ‘관여’에 치중된 웹캠페인을 펼쳤으며, 한명숙과 노회찬은 각각 ‘지지자 중심의 연대’와 ‘일반인 중심의 연대’ 기능을 웹에 포함시켰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정치인의 사이버 정치 활동에 관한 연구는 ‘박재창(2004)’과 ‘이삼열 ․류숙원(2007)’등의 연구를 사례로 들 수 있다. ‘박재창’은 국회의원의 홈페이지를 분석하여, 그들이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정보관료형 의사소통, 시장개척형 의사소통, 인터넷 의사소통 중, 인터넷 의사소통형의 홈페이지 활용도가 가장 높음을 밝혔다. 이 연구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