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 유스마케팅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경험 관리(SNS를 통한 채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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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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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intro
1. Segmentation
2. Targeting
- 왜 대학생인가?
- 대학생이 선호하는 이미지 혹은 추구하는 목표
3. Positioning
A.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감수성 마케팅
B. Company Analysis
- 현대차 유스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향
C. Fun 마케팅의 접근방안으로서의 twitter
D. 전략 세부사항
E. 전략의 목적 - FUN
4. 결론
- 본문내용
-
<현대차 자동차 이미지>
현대차: 우람한 체격에 사각형 얼굴, 40대 초반 생산직 남성
현대자동차 이미지는 ‘제조업 생산직 남성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생들은 현대자동차라는 이름에서 171~175㎝의 키에 우람한 체격과 사각형 얼굴인 40대 초반의 생산직 남성의 모습을 떠올렸다. 이는 <한겨레>가 최근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인 잡코리아와 함께 대학생 2193명을 대상으로 ‘10대 기업 이미지 조사’를 벌여 나온 결과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현대자동차는 이미지가 ‘남성’이라는 응답이 96.1%에 이르러 포스코•한전 등과 함께 남성적인 느낌이 가장 강한 기업 중 하나였다. 나이는 40~44살(25.6%)과 35~39살이라는 응답이 각각 25.6%와 18.6%였다. 그 밖의 항목들에 대한 응답 빈도수로 1순위와 2순위를 매겨보면, 얼굴형은 △사각형(48.1%) △둥근형(13.2%), 체형은 △뚱뚱한 형(34.1%) △근육질형(32.6%), 키는 △171~175㎝(33.3%) △176~180㎝(19.4%)였다. 또 옷차림은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 차림(40.3%) △유행을 타지 않는 캐주얼 차림(24.8%), 직업은 △생산직(38.0%) △판매서비스직(26.4%) 등이다.
취업 선호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기업들의 이미지. 이를 알아보기 위해 <한겨레>는 2008년 리크르업체 코리아리서치아와 함께 대학생 2193명을 대상으로 ‘10대기업 이미지 조사’를 실시해 발표한 자료이다. 이 자료를 분석해 보면 현대차가 중,장년층에게 왜 인기가 많은지 또한 젊은 층에서 인기가 떨어지는 이유를 짐작하게 한다. 다른 기업체에 비교하면 현대차의 기업의 이미지가 다른 10대 기업의 이미지에 비해 남성적 청장년층의 이미지를 많이 풍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차에 대한 기업의 이미지를 좀 더 젊고 밝게 할 필요성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여타의 경쟁 브랜드 회사의 이미지를 보면 더욱 확연히 알 수 있다.
가장 많은 구매율을 차지하고 있는 40대 이상은 현대자동차를 중후함, 우아함, Luxury, 권위, 고품질의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어 30대는 현대자동차를 남자의 능력, 가격 대비 품질우수, 국산차등의 이미지로 표현했습니다. 또 하나의 현상은 세대가 내려 갈수록 현대차의 이미지가 현대차 기업이 원하는 이미지와 상반대는 방향으로 간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이미지에 대한 변화를 모색할 필요성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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