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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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adness, depression, refusal about disabilities
(정상적인 아동이 태어나지 않은 것에 대한 슬픔, 우울, 거부)
2. a marital discord (부부 불화)
3. sibling conflict (형제간의 갈등)
4. Repeated stress on the developmental stage
(발달단계에서 반복되는 긴장)
5. Stress from the delivery system
(장애인복지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6. Stress about future
(장애아동의 미래와 관련된 스트레스)
7. economical burden (경제적 부담)
본문내용
Special class



일반학교 내에 설치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을 경우 소정의 학습효과를 달성하기
어려운 장애아로 구성
비교적 장애 정도가 가벼운 약시아, 난청아, 교육가능 정신지체아,
언어장애아, 정서장애아 등
시간제 장애아학급, 전일제 장애아 학급


1. 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정상화의 원리)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보통으로 살 권리가 있다
2. Deinstitutionalzation(탈수용 시설화)
3. 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최소 제한환경)
-장애아동을 또래, 가정, 지역 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
4. Regular education initiative(일반교육 주도)
5. (완전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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