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불평등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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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불평등의 개념 및 문제제기

본론
1. 학교 내에서의 장애인 불평등 구조
1) 인터뷰(연세대학교 장애학생담당 이옥경 교수님)
2) 학교 내 장애인 시설
3) 학교 내 장애인 제도
2. 사회에서의 문제점 확인
1) 장애인 고용문제
2) 장애인 교육문제
3. 의식구조분석과 개선방안
1) 장애인 편견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2) 장애인에 대한 의식구조 분석
3) 개선방안
4. 설문조사 결과 분석


결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관계 재설정

참고자료
외국의 통합교육 사례
설문지

본문내용
불평등의 개념 및 문제제기

자본주의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불평등’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흔히들 경제적 불평등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경제적 생산수단 혹은 자본수단 여부만이 불평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좀 더 사고의 지평을 넓혀서 생각해보면, 사회적으로도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대표적인 사회적 불평등으로 우리 조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불평등>을 주제로 하여 조 프로젝트의 방향을 진행해 나가기로 하였다. 주제를 <장애인에 대한 불평등>으로 정하기까지는 많은 진통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 조원들 사이에서도 장애인이 사회적으로 소수인 것은 인정하면서도 그들이 경험하는 불평등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떤 조원들은 장애인이 우리와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받는 차별대우 등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차별대우를 받는 것을 불평등으로 간주할 수 없다고 하였다. 다른 의견으로, 장애인을 사회적 약자로서 인식하고는 있지만 사회에서 특별히 그들을 위해 장애인 불평등을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다양한 편의시설을 만들고 제도를 시행해야 하는 의무는 없다고 생각하는 의견도 있었다. 윤리적, 도덕적으로는 바람직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정당성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한편, 또 다른 조원들은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사회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것 자체가 불평등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서로 다른 의견들은 장애에 대한 평등의 개념을 올바로 이해함으로써 합의점을 찾을 수 있었다. 전통적으로 평등은 ‘활동무대의 개방’혹은 ‘기회의 평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왔고 현재 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이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복지의 이념으로서의 평등의 개념은 전통적인 평등과 다르게 이해되어야 한다. 기회의 평등과 처우만을 의미하는 전통적인 개념을 초월해야 하는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평등은 활동무대의 개방과 동시에 그 무대에 접근 가능한 통로가 보장될 때 실현될 수 있다. 즉, 사회변화를 통해서만 진정한 평등이 가능함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장애인평등에서 새롭게 다루어고 있는 개념인 ‘적절한 배려(reasonable accommodation)’와도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절적한 배려’란 장애인 평등을 위해서는 기회의 평등 외에 보호적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여 우리사회를 바라보았을 때, 우리사회에서 장애인에 관한 평등이 제대로 실현되고 있다고 단정 지을 수 있겠는가?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가 훨씬 더 시급한 문제라며 사회적 불평등인 장애인에 대한 불평등을 뒷전으로 미뤄둘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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