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지적장애아동에게 자아존중감 증진프로그램 개입이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 문제의 제기 / 문제의 기술
(2) 연구 질문 및 가설
(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연구의 의미
(4) 용어의 정의

2) 문헌고찰
(1) 선행연구 검토
(2) 조사 목적의 재서술

3) 연구방법
(1) 조사유형(조사설계) 및 자료수집과정
(2) 조사대상자의 특성
(3) 표본추출, 대상자 선정방법
(4) 조사도구, 측정도구의 설명
(5) 자료분석과정(통계기법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아도 됨)

4) 참고문헌

5) 부록
본문내용
② 정신지체아동의 자기신체 조정능력과 자아존중감의 관련성
지적장애아동이 완전통합교육 환경에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형성하기위해서는 운동능력과 사회적 기술 그리고 자아존중감을 갖추어야 한다. 정신과 신체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신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자아개념의 확립을 가져오게 하고 사회에 건전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신체적 움직임을 통하여 지적장애아동들의 부적응 행동으로 유발되는 억압된 감정을 발산시켜 주어 감정을 이완시키고 개인의 에너지 흐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또한 이러한 신체적 움직임에 대한 결과적 표출행동으로서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되며, 자신감과 자아존중, 안정되고 적절한 대인관계가 형성된다.
자기신체 조정훈련은 지금까지 신체의 각 부위 상호관계를 통제할 수 없었던 잘못된 자기제어를 새롭게 학습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자기제어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면서 자세개선과 아울러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한 요인으로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신체 및 건강관련 체력과 자아존중감은 깊은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자기신체 조정훈련을 통하여 운동능력이 향상되고 향상된 운동능력은 정신지체 아동에게 자신감을 불러 일으켜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조사 목적의 재서술
본 연구 에서는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요인들 중 심리 사회적 요인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과 관련하여 신체 및 건강관련 체력을 증진 시켜서 더욱 효과적인 자아존중감 증진과 학교생활 적응을 목적으로 한다.

3) 연구방법
(1) 조사유형(조사설계) 및 자료수집과정
① 조사 설계 유형
비동일통제집단전후비교조사로 실험집단은 일반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지적장애아동으로서, 복지관에서 본 연구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30명의 학생을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 가출청소년 전문치료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목적1) 목 적 학교부적응과 가족해체를 경험한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게 되는 여러 요인들 즉, 학교와 사회환경의 부적응, 낮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절한 표현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인관계기술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개입을 통해 가출청소년들의 문제행위가 상습화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대처․해결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이들이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및 지역사회에서의 적응력을 증진시킬 수 있

  • [조사론] 10대 미혼모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 영향을 주어 사후검사의 점수가 자연스럽게 높아 질 수 있다.Ⅱ. 이론적 배경집단상담이 10대 미혼모의 자아존중감의 변화에 미치는 어떤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집단상담과 자아존중감의 개념이 무엇이며, 선행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찰해 볼 것이다.1. 집단상담1)집단상담의 개념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아동에게 놀이는 어른의 언어와 같이 자기표현의 가장 자연스러운 매개체이다. 사춘기 이전의 아동은 그들의 느낌, 욕구, 그리고 생각들을 언어로 충분히 전하기 어렵다. 장난감은 아동의 단어이고 놀이는 아동의 자연스런 언어이다. 놀이는 의사소통의 특별한 형식인 것이다.(3) 능력(Competence) 요인(→ 자아 존중감을 형성함)놀이는 아동의 내적 욕구를 탐색하고, 환경을 만족스럽게 터득하게 하는 동기화된 활동이다. 놀이 이외에 아동의 생활에서 효

  • [논문요약][아동복지] 한부모가정관련 논문4편 요약
  • 복지학과 박사라 석사학위논문 2001년 1월 10일>〃방과후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양 소영 가족상담학과 2002년 2월>“편부모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Gestalt 집단상담이 편부모 아동의 자기표출에 미치는 효과”&“편부모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응력

  •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
  • 아동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부모의 이혼 후 얼마동안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가족 역할, 가족관계, 가족상황이 변함에 따라,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는 아동들은 우울해지고, 초조해지고, 분모가 일어나며, 요구가 많아지고, 말을 잘 듣지 않고, 반사회적으로 되고, 학업성적이 나빠진다. 이혼이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가장 심각한 영향은 반사회적, 공격적, 반항적행동, 자기통제결핍 등과 같은 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장애와, 책임감 결핍, 인식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