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합유치원 장애체험시설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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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고찰

우리나라 헌법(제 11조, 제 31조)과 교육기본법(제14조)에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며, 성별,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하도록 명시하였고, 특수교육진흥법(제15조)와 초,중등교육법(제59조)에서는 장애학생도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정원에 관계없이 배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에서는 2001년을 시작으로 장애, 비장애아 통합교육을 하는 국, 공립 어린이집을 공식적으로 선정하였고, 매년 양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실시된 장애아동 관련된 교육이 교육시설 부족과 지원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질적인 측면에서의 효과 및 발전을 이루기가 힘든 것을 볼 수 있다.
장애아동의 장애 분류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eg.학습장애, 정신지체장애, 신체장애 등) 개별적으로, 세부적으로 치료적 접근으로서의 통합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현실에서 기관들이시행에서의 어려움을 느끼기에 당연지사일지 모르겠다.
지난 번 레포트를 통해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세 기관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비교 분석함으로 현황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1차 보고서를 제출했을 때, 연구에 대한 목적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그 시기가 어린 유아 시절로 앞당겨졌을 때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언급했었다. 또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은 사회복지가치 중 하나인 사회적 연대감 조성에 있어서도 좋은 역할을 하리라는 기대함이 있었다.
하지만 세 기관의 분석 결과, 통합 프로그램의 마이크로, 메조, 매크로 차원에서의 개입이구체적으로 되어 있지 않았을 뿐더러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미비함을 볼 수 있었고, 그에 대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기관 및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세부 목표, 평가 부분 등 대부분이 micro 차원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구성원의 적은 비율을 차지하는(전체 인원의 10% 정도 편성) 장애아동 개인의 발달능력향상에만 오히려 치중된 느낌이 들어 통합교육의 양면적인 효과측면 장애아 측면에서의 효과와 비장애아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효과
에 대해서 의구심을 자아내었다.
물론 세 기관 중 목련어린이집의 경우에는 목적과 목표에서 macro 차원인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포함하고 있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mezzo 차원에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가족이 만나는 기회가 없음을 발견하고 이들이 함께 접촉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함을 느꼈다.
더불어 단순히 같은 수업을 받는 제한된 장애 제한된 장애란, 종합적인 장애의 종류 및 측면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흔히 접할 수 있는 장애 중 수적으로 1-2개의 장애를 지칭한다. 자폐아 아동만을 통합교육에 포함 시켰을 경우, 비장애아동의 인식에 있어서는 장애인은 모두 자폐아와 같은 증상을 지닌 사람들이구나 하고 우물 안 개구리 식의 사고를 형성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의 인식과 그 장애친구와의 관계만을 통해 인식의 전환을 꾀하는 것이 아닌, 보다 체계적이고,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 양쪽 모두에 개입할 수 있는 그야말로 통합교육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서울에 있는 한 지역을 설정함으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원 탐색과 활용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보다 현실가능하고, 효과적인 차원에서의 방법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참고문헌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총신대, 목련, 곡교 어린이집」서진주 김나애 박미영 이마리아 2004
「2003년 2학기 사회사업실습(반포종합사회복지관)」 이마리아 2003
「발달장애청소년의 능동적 여가활동을 위한 또래 청소년과의 통합여가활동 프로그램」구선영 2003(미제본)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무성 ․ 정진모 양서원 2001
「서울교육통계연보」 2001
http://www.moleg.go.kr/ 법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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