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과 도우미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행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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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기존연구 고찰
1) 장애인 대상 커뮤니케이션 연구
(1) 커뮤니케이션의 방향과 위치
(2)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와 기능
(3)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공유·공감
(4) 사회복지의 대인원조기술에 있어서의 대인관계성
2)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관계에 관한 연구
(1)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2) 대학생들의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
3) 장애인 처우개선 및 정책에 관한 연구
(1) 장애인 미디어 교육에 관한 인식
(2) 한국의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시범사업 평가와 향후 과제

3. 연구 문제 및 연구방법론 설정
1) 연구문제 제기
2) 연구방법론 설정
(1) FGI 방법론의 이론적 고찰
(2) FGI 조사 준비 및 실시 과

4. 데이터의 분석

5. 결론

6. 제언 및 연구의 한계

7. 부록

본문내용
① FGI 가이드 라인(Guide Line)

Guide Line이란 FGI진행을 위한 질문순서를 정리한 것을 말한다. FGI 질문내용은 기본적으로 태도(정서.인지.행동)반응이며, 가치체계에 관계된다. 질문은 의견과 그 이유에 대한 개방형 질문(Open Question) 을 사용하지만, 평가(rating)를 요구하기도 한다.

실제로 물어보는 질문이 문장으로 정형화되어 있지는 않으며, 질문순서도 분위기나 이전에 나눈 대화의 맥락에 따라 뒤바뀔 수 있다. 가이드라인은 도입부와 본론부 그리고 결말부의 3부문으로 구성된다.

(1)도입부
- 도입부에는 참석자의 소개를 받고 이 모임의 주제나 대상을 이야기 해준다.
- 조사진행자와 참석자의 라포(rapport)형성이 중요하다.
- 참석자의 자신의 이야기가 소중하며 옳고 그름이 없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어야 한다.
- 도입부는 5분 내외로 시간을 할당한다.

(2)본론부
- 본론부의 가이드 라인은 10개 내지는 15개 정도의 주제를 다룬다.
- 참석자 한사람에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약 30초를 배정하면 40분내지 60분정도의 시간이 소용된다.
- 조사주제는 독립적으로 취급될 수 있다.
- 각 주제에 대하여 참석자들에게 질문하는 과정은 우선, 평소의 관심이나 흥미정도나 유발내용을 묻고 개인적인 이유나 계기를 말하도록 한다.
- 개인의 태도나 가치가 반영되어 있으면 그러한 것이 어떤 경험에 근거하는지, 그리고 고객세분집단의 공통적인 특성은 아닌지를 파악해야 한다. 외부로 나타나는 정서나 관심이 내부의 태도나 가치와 어떻게 관련되는 가를 나타내고, 태도형성의 근거(belief)나 과정(action)을 파악하는 것이다. 상품에 대한 경우에는 사용경험에서 오는 만족과 불만족 그리고 계속사용에 대한 의향 등이 중요한 정보가 된다. 태도형성의 과정과 태도변화의 조건을 따지는 것이다.

(3)결론부
- 결론부에는 관찰실에서 모니터하던 관찰자로부터 보충할 질문을 피드백 받아 다시 질문을 한다. 결론부에서는 간단한 설문조사를 병용하여, 참석자들의 소비자집단특성을 통계분석하기도 한다.


② FGI 내용분석

FGI의 분석 대상은 언어반응이다. 참석자의 언어반응은 녹음되거나 녹화된다. 스크립트(Script)는 보조진행자가 참석자들의 응답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대화내용을 응답표(TABLE)로 작성하면, 한눈에 보기 좋다.

녹음된 대화는 다시 대화록으로 만든다. 언어반응을 분석하는 작업은 설문지의 개방질문(open question)의 코딩(cording)작업을 하는 방법과 같다. 하나의 오픈 질문에 대한 참석자들의 반응을 정리해 놓고 정도표현이나 빈도를 곁들이는 것이다. 통계의 상관분석과 같이 개념들 간의 관계성을 나타낼 수 있으며, 경로분석과 같이 인과관계를 연결 지을 수도 있다. 어떤 분석절차를 거치든지 결과의 일반화는 어렵다. 동일한 참석자를 대상으로 FGI를 반복 한다 해도, 이전과 같은 결과가 나타난다고 확신하기가 실제로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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