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및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기표현행동의 개요와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및 과정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Ⅰ. 자기표현훈련의 개념과 목적
1) 자기표현의 개념
2) 자기표현 훈련의 개념과 목적
Ⅱ. 자기표현 행동의 개요
1) 자기표현 행동의 구성 요소
2) 자기표현 행동의 변별
3) 자기표현 행동의 필요성
Ⅲ. 자기표현 훈련의 대상, 시기, 유의점
1)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대상
2) 자기표현 훈련의 시기
3) 자기표현을 실시할 때 유의해야 할 점
Ⅳ. 자기표현훈련의 내용, 방법, 과정
1) 자기표현 훈련의 내용
2) 자기표현 훈련의 기본 가정
3) 자기표현훈련 방법
4) 자기표현 훈련의 과정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자기표현훈련의 개념과 목적
1) 자기표현의 개념
자기표현이란 한 개인이 자기의 주장이나 감정 등 자신에 관한 정보를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며, 또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불안을 느끼지 않고 기술적이며 폭넓게 언어나 행동으로 솔직하게 나타내어 전달하는 능력이다(이성현, 1997).
< 자기표현의 개념 >
Wolpe(1958)
자기표현이란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기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다.
Wolpe와 Lazarus(1966)
자기표현 행동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와 느낌의 표현이며 그것은 분노, 초조, 반대, 괴로움 뿐 아니라 긍정적 표현으로 애정, 즐거움, 사랑도 포함한다.
Jourard와 Jaffe(1970)
어떤 사람이 기꺼이 자기 자신을 알게 해 주는 방법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중요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들추어 보여주는 것이다.
Adler(1976)
자기표현이란 확신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폭넓게 전달하는 능력이다(김인자, 1991).
Rakos와Schroeder(1980)
표현행동은 대인관계의 장면에서 다소의 모험이 있을 때, 능동적인 느낌을 통하여 바라는 결과를 얻으려는 장면에 따라 특별히 학습된 기술이라고 정의하여 표현행동이 장면 특수적으로 학습된 행동임을 밝혔다.
김성희(1982)
자기표현이란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생각 및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를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내는 행동이다.
- 참고문헌
-
• 노안영(2002)「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서울: 학지사
• 김인자(1991)「인간관계와 자기표현 5판」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인자 편역(1984)「인간관계와 자기표현」서울: 중앙적성출판부
• 변창진․김성희(1980)「주장훈련 프로그램」경북대학교 학교생활연구소, 학생지도연구, 제13권, 제1호
• 이경자(2005)「자기표현훈련이 초등학교 결손가정 아동의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호숙(2005)「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한현숙(2002)「자기표현 훈련이 아동의 사회성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초 기관 이용은 대부분 어린이집(947)을 통해 이뤄지고 있었다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은 평균 218개월이었으며, 12~23개월이 463로 가장 많았으며, 24~35개월이 246로 다음을 차지했다 취업모의 자녀 최초 이용 월령이 199개월로
- 나의 식생활 분석 및 평가
- 저출산의 원인, 문제점 및 저출산의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