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 의적용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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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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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살아갈 세상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인간으로서 평등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양성평등한 사회이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남녀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사회에서 불평등한 사례를 종종 발견하게 된다. 더 심각한 문제는 사람들은 대부분 양성평등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의 삶을 들여다보면 불평등이 만연해 있다는 것이다.(여성가족부 청소년 양성의식 프로그램 2005)
2002년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성차별에 대한 인식’ 가운데 전체적으로 성차별이 없다는 비율이 가정생활에서 35.1%, 학교생활에서 30.0%, 직장생활에서 10%, 사회생활에서 8.1%인데 비하여, 성차별이 있다는 비율은 각각 38.1%, 31.3%, 67.3%, 69.7%로 나와 전반적으로 성차별이 있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많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의 성차별인식수준이 매우 높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성차별이 ‘있다’는 응답을 더욱 많이 들을 수 있다.
또한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2004)’에 의하면 남녀는 태어나면서 능력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이 무려 24.0%에 달했다.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도 응답자의 과반수인 65.1%가 공동분담이라고 하였고, 아내가 책임을 지고 남편이 도움을 준다가 13.7%, 덜바쁜 사람11.1%, 다른 사람에게 맡김3.0%, 전적으로 남편책임1.3%, 전적으로 아내책임0.9%도 있었다.(기타/모르겠다4.1%, 무응답0.8%) 전적으로 아내책임이라고 보는 보수적인 의견이 0.9%에 지나지 않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보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보수적인 태도가 배어있는 ‘아내가 책임을 지고 남편이 도움을 준다’는 의견을 분석해보면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 가운데 상대적으로 많았다.
청소년들의 성장과정을 보면 3~4세 때부터 이미 가정에서 사내아이는 사내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되는 성 역할을 배우며 부모들은 그들이 기대하는 성 역할을 했을 때 칭찬이라는 보상을 해준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흔히 사내 녀석이 울기는 계집애가 얌전하지 못해서라는 말을 수도없이 들으면서 자신의 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해 간다.
이러한 태도는 결국 우리 청소년의 잘못된 성 가치관 형성을 유도하여 양성평등의 가치관 형성을 방해하고, 나아가 자신의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여도 성차별적 가치관으로 인해 다른 선택을 하게 되기도 하며 이로 인하여 결국 남성과 여성이 모두 피해자가 되는 사회현상을 되풀이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가 심어지게 되면 바람직한 성정체감을 갖고 양성평등적 문화가 조성될 뿐만 아니라, 성폭력이나 성희롱, 강간 등 성과 관련되어 야기될 수 있는 문제에 있어 남성과 여성 모두 자칫 가해자가 되거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성상담교육 이론과 실제.)
그리하여 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199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 실현 방안 연구)실제로 양성적인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들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만족도가 높고 자아발달 수준이나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상화에 따라 도구적인 역할과 표현적인 역할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성공의 원인을 운이나 노력이 아닌 자신의 능력에서 찾고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 부족에서 찾음으로써 성취동기가 강하고 설사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위축되거나 무력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양성성 훈련이 여중생의 남성성, 자기표현, 우울 그리고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정경선)
또한 청소년 초기 시절에는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 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양성 평등적 가치관을 정립시켜 남녀평등의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고정된 교육내용 및 방법의 적용, 가정 내에서의 성에 대한 고정관념, 사회의 인식부족 등으로 인하여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 양성의식 프로그램2005)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을 위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통하여 학령기에 고정되었던 성역할의 타파와 양성평등의 개념과 필요성 이해, 이상적인 성역할인 양성성에 대해 인식하여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 서비스 대상 및 인원
서비스 대상 : 광주광역시 북구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 중 일동중학교에 재학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남녀 각각 2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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