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 의적용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살아갈 세상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인간으로서 평등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양성평등한 사회이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남녀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사회에서 불평등한 사례를 종종 발견하게 된다. 더 심각한 문제는 사람들은 대부분 양성평등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의 삶을 들여다보면 불평등이 만연해 있다는 것이다.(여성가족부 청소년 양성의식 프로그램 2005)
2002년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성차별에 대한 인식’ 가운데 전체적으로 성차별이 없다는 비율이 가정생활에서 35.1%, 학교생활에서 30.0%, 직장생활에서 10%, 사회생활에서 8.1%인데 비하여, 성차별이 있다는 비율은 각각 38.1%, 31.3%, 67.3%, 69.7%로 나와 전반적으로 성차별이 있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많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의 성차별인식수준이 매우 높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성차별이 ‘있다’는 응답을 더욱 많이 들을 수 있다.
또한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2004)’에 의하면 남녀는 태어나면서 능력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이 무려 24.0%에 달했다.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도 응답자의 과반수인 65.1%가 공동분담이라고 하였고, 아내가 책임을 지고 남편이 도움을 준다가 13.7%, 덜바쁜 사람11.1%, 다른 사람에게 맡김3.0%, 전적으로 남편책임1.3%, 전적으로 아내책임0.9%도 있었다.(기타/모르겠다4.1%, 무응답0.8%) 전적으로 아내책임이라고 보는 보수적인 의견이 0.9%에 지나지 않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보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보수적인 태도가 배어있는 ‘아내가 책임을 지고 남편이 도움을 준다’는 의견을 분석해보면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 가운데 상대적으로 많았다.
청소년들의 성장과정을 보면 3~4세 때부터 이미 가정에서 사내아이는 사내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되는 성 역할을 배우며 부모들은 그들이 기대하는 성 역할을 했을 때 칭찬이라는 보상을 해준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흔히 사내 녀석이 울기는 계집애가 얌전하지 못해서라는 말을 수도없이 들으면서 자신의 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해 간다.
이러한 태도는 결국 우리 청소년의 잘못된 성 가치관 형성을 유도하여 양성평등의 가치관 형성을 방해하고, 나아가 자신의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여도 성차별적 가치관으로 인해 다른 선택을 하게 되기도 하며 이로 인하여 결국 남성과 여성이 모두 피해자가 되는 사회현상을 되풀이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가 심어지게 되면 바람직한 성정체감을 갖고 양성평등적 문화가 조성될 뿐만 아니라, 성폭력이나 성희롱, 강간 등 성과 관련되어 야기될 수 있는 문제에 있어 남성과 여성 모두 자칫 가해자가 되거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성상담교육 이론과 실제.)
그리하여 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199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 실현 방안 연구)실제로 양성적인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들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만족도가 높고 자아발달 수준이나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상화에 따라 도구적인 역할과 표현적인 역할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성공의 원인을 운이나 노력이 아닌 자신의 능력에서 찾고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 부족에서 찾음으로써 성취동기가 강하고 설사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위축되거나 무력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양성성 훈련이 여중생의 남성성, 자기표현, 우울 그리고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정경선)
또한 청소년 초기 시절에는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 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양성 평등적 가치관을 정립시켜 남녀평등의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고정된 교육내용 및 방법의 적용, 가정 내에서의 성에 대한 고정관념, 사회의 인식부족 등으로 인하여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 양성의식 프로그램2005)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을 위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통하여 학령기에 고정되었던 성역할의 타파와 양성평등의 개념과 필요성 이해, 이상적인 성역할인 양성성에 대해 인식하여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 서비스 대상 및 인원
서비스 대상 : 광주광역시 북구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 중 일동중학교에 재학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남녀 각각 24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다문화 아동-정의, 현황, 기관, 프로그램, 문제점
  • 평등한 가족관계의 유지를 위한 조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이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를 누릴 수 있도록 가족상담, 부부교육, 부모교육, 가족생활교육 등을 추진하여야 한다. 이 경우 문화의 차이 등을 고려한 전문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제9조(산전산후 건강관리 지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등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임신출산할 수 있도록 영양건강에 대한 교육, 산전산후 도우미

  • [여성평화교육]여성평화교육의 중요성,프로그램개발, 여성평화교육의 캠페인, 여성평화교육의 테마, 여성평화교육의 실천 사례 분석
  •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남북한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의 교류를 위한 협상과 준비회의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을 대비하여 이에 관여하는 이들을 위한 성인지 훈련을 실시하는 것이다. 8. 다양한 남북교류 참석자들에게 평화의식을 확산하는 교육을 전개한다남북교류 참석자들에 대한 양성평등의식 확산을 위한 성인지 훈련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남북교류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평화의식 훈련, 즉 평화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 예를 들

  • 결혼이주여성 문화적 적응과 경제적 자립 준비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 이해와 새로운 가족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남편과 인척을 대상으로 결혼이민자의 언어와 문화 이해, 양성평등 가치관 및 역할 수행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임지연․전귀연(2012)의 경북지역 다문화가정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정책 연구에 의하면 결혼생활에서 남편의 외도, 아내학대, 성기능장애, 도박이나 경제적 무능력과 같은 배우자의 문제행동을 많이 지각할수록 결혼안정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배우자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이해하고 느끼고 체험하기 위해 배웁니다. 동작을 통해서 무언가의 내적인 본질을 체험한다는 것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기본적인 테마들 중 하나이다. 또한 형태그리기는 쓰기를 위한 훌륭한 예비적인 훈련과정이다. 아이들은 그들이 표현해낸 형태와 역동적인 동작 속에 있는 균형, 비율, 대칭, 통합과 특징을 느끼게 된다. 3. 수학 : 1학년에서 아이들은 숫자의 전체성과 개별성을 경험한다. 전체 숫자들은 숫자의 원형적인 성질들에 대한 강조로 소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위한 이론적 토대로 사용했다.경험적 연구방법은 포항시내 모자원에 거주하는 여고생 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모자시설의 청소년들의 양성성 형태로의 변화를 위해 2001년 9월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오후 2:30~오후 5:00)에 실시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기간, 기본원칙 등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을 6단계(집단형성단계,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신체 및 심리발달, 성문화 및 성윤리, 양성적 사고 진작, 집단종결단계)로 나누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