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표현훈련의 개요,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표현의 개념, 자기표현행동의 개요, 내용, 자기표현훈련의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자기표현의 개념
1)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의 개념
2) 자기표현 행동, 소극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비교

2. 자기표현행동의 구체적 요소

3. 자기표현훈련의 목적과 필요성
1) 자기표현훈련의 목적
2) 자기표현훈련의 필요성

4. 자기표현행동의 저해요소

5. 자기표현훈련의 기술

6. 자기표현훈련의 내용
1) 자기표현훈련의 접근
2) 자기표현훈련의 내용
3) 자기표현행동의 기본 요소
4) 자기표현훈련의 대상과 시기
5) 자기표현을 해 가는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7. 자기표현훈련의 방법
1) 인지적 접근의 자기표현훈련
2) 행동적 접근의 자기표현 훈련
3) 절충적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자기표현훈련의 개요,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

1. 자기표현의 개념

1)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의 개념

(1) 자기표현의 개념
Wolpe(1958) -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기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
Halversion(1970) -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과정
Jourard(1971) -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과정
Adler(1976) - 확신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폭넓게 전달하는 능력
김성희(1984) -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며, 또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생각 및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내는 행동
김재호(1989) - 한 개인이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 등 자신에 관한 정보를 불안을 느끼지 않고 기술적이며 폭넓게 언어나 행동으로 솔직하게 나타내어 전달하는 노력
여환주(1996) - 자신에게 최선의 이익이 있는 대로 행동하며, 불안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의 솔직한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권리를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권리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행위
참고문헌
노안영(2002)「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서울: 학지사
김인자(1991)「인간관계와 자기표현 5판」서울: 중앙적성출판사
홍경자(1999)「자기표현 및 주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한양대 학생생활 연구소, 집단상담프로그램, 심리상담리리즈 1, 서울: 한국가이던스
변창진, 김성회(1980)「주장훈련 프로그램. 학생지도 연구」13(1), 경북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이낙숙(2006)「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남옥경(2005)「自己表現 訓練이 初等學生의 自己尊重感 및 交友關係에 미치는 影響」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조미영(2004)「인지적 접근과 행동적 접근의 자기표현 훈련이 발표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유미영(2004)「자기표현훈련이 청각장애학생의 대인불안 및 자기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위계용(2002)「중학생들을 위한 자기표현훈련의 효과」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완대체 의사소통
  • 방법과 관련한 정보를 나누는 모임 주최 4.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현주소 및 향후전망(8) 인지능력 및 의사소통에 관한 일반적인 이해도에 대한 AAC의 기여 ‘인간은 누구나 시각적, 청각적, 운동 또는 인지능력에 따라 자신의 의사소통 행위를 인식할 수 있다’는 원칙 바탕‘인간의 정신이 일반적인 패턴 이외의 것 또한 인식하고 발견해낼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사실 입증무엇이 언어이고 무엇이 언어가 아닌지에 대한 새로운 의문점들을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방법을 찾고 존이 그것을 수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믿었다.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치료와 교육의 모델링으로서 존의 파괴성을 줄이기 위한 반응으로 치료자 조아나는 점차로 활동적인 역할을 줄여갔다. 존은 점토로 공룡을 만들고 그것들을 파괴했다. 치료자 조아나는 공룡을 복구하고 음식물을 주었다. 존은 처음에 방해하는 것으로 치료자를 분개시켰지만 결국 자신의 역할로 확인된 것을 시작했다. 흥미롭게도 만일 치료자가 적절한 시간을

  • [기록문][기록문작성]기록문 개념, 기록문 종류, 기록문 작성과정, 기록문 작성요령, 기록문 작성방법, 기록문 수업모형, 기록문 지도방법
  •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조사하려는 목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조사 하려는 것을 여러 분야로 세분화 시킨 후 각 분야별로 알맞게 선택한다.Ⅴ. 기록문의 수업모형과 지도방법1. 수업 모형문제파악◦ 단원의 문종 및 동류 단원의 선수 학습 내용 확인◦ 학습 문제 인지◦ 차시별 학습 계획 수립문제추구◦ 학습 문제의 해결 방법 찾기◦ 해결 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는 게획 수립문제해결관찰 기록문조사 기록문견학 기록문◦관찰

  •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
  • 훈련도 전통적인 공급자 중심의 시키고 받는 교육훈련 패러다임 (Training)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필요한 전문성을 습득해나가는 학습 패러다임(Learning) 으로 급격히 전환되었다. 중앙 집권식 교육에서 지방분권적 학습으로 전환되고, 한정된 정보와 한정된 방법으로 이루어지던 닫힌 교육에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를 취사/선택/편집/가공하는 열린 교육으로 전환되었던 시기다. 이에 발 맞춰서 신입사원교육훈련도 신입사원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

  • [영어연극]영어연극의 기능, 영어연극의 장점, 영어연극의 단계, 영어연극의 유의사항, 영어연극의 사례 분석
  • 방법이었다. 학생들 또한 차츰 나아지는 자신들의 모습을 비디오를 통해 봄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 같았다. 대회에 앞서 학생들의 긴장감을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해 2차례의 리허설을 계획하였다. 1차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생들은 선생님들 앞에 서기를 어려워했지만 연기가 끝나고 선생님들의 칭찬이 이어지자 더욱 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여기서는 연기동작보다 주로 대본의 암기상태, 배우들의 표정관리, 영어구사력을 살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