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발전
Ⅲ. 미술치료의 개념과 견해
1. Naumburg
2. Kramer
3. Ulman
Ⅳ.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게슈탈트 미술치료-퍼얼스
2. 인간중심 미술치료_로저스
3.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Ⅴ. 미술의 심리치료적 의미
Ⅵ. 미술치료의 장점
Ⅶ. 그림과 색채에 나타난 정서
1. 그림에 나타나 정서적 특징
1) 정상적인 정서
2) 공격적인 정서 부적응
3) 퇴행 정서 부적응
2. 색채에 의한 진단
1) 사용하는 색의 선택
2) 사용법
3) 주로 사용하는 색
Ⅷ. 미술치료의 방법
1.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에 따라
1) Naumburg(1996)의 4단계 자아정체감
2) Lowenfeld(1957)의 5단계 발달과정은 Erikson의 발달관계 이론을 아동의 연필화에 적용
2. 미술재료의 선택과 사용
3.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 도구로서의 기법: 그림을 그리고 난 뒤의 언어화 작업중요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4. 미술치료의 주된 행동 기법
1) 행동형성법
2) 강화
3) 강화계획
4) 촉구법
5) 용암법
Ⅸ. 미술치료의 접근법
1. 정신분석적 접근법
2. 현상학적 접근법
3. 인간중심적 접근법
4. 행동․인지․발달적 접근법
Ⅹ. 미술표현과 기법
Ⅺ. 미술치료의 기법
1. 지각기법
2. 반응기법
3. 해석기법
Ⅻ. 미술치료의 적용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치료시간의 구성
3. 미술 매체
ⅩⅢ. 집단미술치료
1. 집단미술치료란
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3. 리더의 역할
ⅩⅣ. 결론
- 본문내용
-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작업(창작활동)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며, 특히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아동이나,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있어서 더욱 유효한 치료법이다.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표현할 수 있고,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 또한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 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할 수 없다는 내용을 검증한 바 있다.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대상(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써 자아가 성숙하는데 작품을 만드는 자체를 치료의 과정으로 대상에 따라서는 상동적인 표현이나 강박적인 표현, 왜곡된 표현들을 통해서도 예술적 성취감을 경험하게 된다. 다양한 미술치료 기법 중에서 개개인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방법으로-난화기법, storytelling, 점토작업, pre art material(선미술재료) 사용기법 등-을 적용함으로서 최중도 정신지체아동들에게 많은 상태의 호전을 검증할 수 있었으며, 중등도 및 경도 정신지체아동에게도 좋은 효과가 검증되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미술치료는 이러한 다양한 기법을 적절히 병행하여 적용함으로서 치료효과가 검증됨에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의 발달적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법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으며, 특히 학령 이전의 아동이나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유용한 치료방법이다. 최근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활동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들의 발달을 돕고 잠재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재료나 기법의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Ⅱ. 미술치료의 발전
선사시대 -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 자신들과 세계와의 관계를 동굴 벽화에 표현하고 심상으로서 실존의 의미를 추구(우리 선조들)
오늘날 미술치료 - Freud 와 Jung의 역할이 컸던 현대 정신의학과 함께 성장
1940년대 도입 - 치료적 양식으로서 미술 표현 도입
-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통한 그림(정신분석학적 이론과 경험에 입각
1966년 - 개척자 역할 Naunburg
정신분석학적이론과 경험에 입각,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통한 그림
1960년대 - 미술 치료전문지, 미국미술치료학회 창간 창립
미술치료 훈련 프로그램의 제도화 마련, 전문인 양성에 박차(미국)
1984년 - 일본 가족화 연구회 창립. 임상 묘화연구전문지 발간. 묘화요법학회창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