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목적,내용, 정신지체아교육의 말하기학습,묘화학습,언어학습,경험학습,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주의적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목적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내용
1. 취학 전 교육과정
2. 기본적 기능
3. 언어와 의사소통
4. 사회화
1) 명칭붙이기
2) 상세화하기
3) 추론하기
4) 예언하기
5) 일반화하기
5. 직업준비기능 및 작업/학습기능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말하기학습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묘화학습
1. 민감한 시각적 능력을 기른다
2. 창조성을 신장시킨다
3. 정서를 풍부하게 해준다
4. 자기표현과 의사 표현능력을 신장시킨다
5.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기른다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언어학습
1. 언어 영역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및 지도 방법
2. 언어 영역 지도의 유의점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경험학습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주의적 교육방법
1. 기능적인 교구와 방법
2. 실제 장소에서 가르치기
3. 대체훈련 서비스(Transdiscipluinary services)
4. 기록에 근거한 교수(Data Based Instruction)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아의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우선 용어를 검토해 보면 과거에는 정신박약, 우둔(moron), 치우(imbecile), 백치(idiot), 정신결함, 바보, 교육적 저능, 무능자, 둔한자, 멍청한자, 지체자, 얼간이 등으로, 현재는 정신지체, 발달장애, 교육가능 정신지체, 훈련가능 정신지체, 정신장애, 정신손상, 지능발달이 낮은 아동 등으로 표현되고 있는 바 그 시대의 용어는 유행하는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어 장애자들에 대한 오늘날의 새로운 인식과 수준으로는 과거에 이들에게 잘못 붙여진 딱지 때문에 불쾌감을 갖는다.
정신지체아는 그 원인이나 상태가 다양해서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힘들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미국정신지체아협회(AAMD)의 정의를 인용해 보면 ‘정신지체아란 18세 이전의 발달기에 야기되며 지적능력이 낮고 적응행동상의 결함으로 수반하다’라고 진술하고 있다. 원인별로 살펴보면 유전적 요소에서부터 임신 시 물리적, 화학적 제조건이 영향을 미치며 출산 시에 산소 결핍과 유아기에 여러 가지 질병이나 외상에 이르기 까지 정신지체의 원인이 되고 있어 무척 다양하게 밝혀지고 있으나 최근의 생화학 및 의학의 발달로 불명이었던 정신지체의 상태를 규명하게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예방도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박미정, 미술감상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1
◎ 윤정방, 정신지체아 묘화 표·현 특성, 대구 : 미술치료연수회 자료집, 1994
◎ 이상춘·조인수,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9
◎ 정효석, 환경중심말하기 학습지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정신지체아의 말하기능력 신장, 전국특수교육현장연구논문, 1995
◎ 차상우,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정신지체아의 생활언어 습득과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한국정신지체아 교육연구회,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정신치료극 기법의 임상적 응용. 임상예술 2권 2월호. 최헌진(1998). 사이코드라마(약물상담을 위한 전문가 양성교육). 한국마약퇴치 운동본부.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1997). 사이코드라마의 토대. 중앙문화사.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치료는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미술치료의 정의 정신치료의 한 형태로 스케치나 회화, 조각, 또는 콜라쥬 등의 기법을 방법 또는 치료 자체로 사용하는 학문이다. 어떤 치료사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교육법(IDEA)특정학습장애란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셈하기에 있어서의 불완전한 능력으로 표현될 수 있는 말이나 글의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과정의 한 가지 이상에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지각 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시각, 청각 또는 운동기능적인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 불이익이 주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
  • 목적이 있다.Ⅲ. 미술치료의 효과첫째, 미술치료는 언어적 방법보다 더 쉽게 자신의 꿈, 상상, 환상이나 내적인 경험들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둘째, 그림이나 조형은 말의 표현보다 훨씬 더 쉽게 자신의 내적 검열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상황을 더 빠르게 진척시킬 수 있다. 경험에 의하면 말하기를 꺼려하거나 거부하던 사람들도 그림을 통하여 말을 시작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셋째, 내담자나 환자의 자율성이 장려된다. 처음

  •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교육방법
  •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교육방법Ⅰ.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2. 정신지체의 분류Ⅱ.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1. 유전적 원인2. 환경적 원인Ⅲ. 정신지체아의 교육1. 교육기관2. 교육내용Ⅰ.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정신지체는 오래 전 부터 미숙(immature), 결함(defective), 정신박약(deficiency), 저능(feebleminded), 무능(inconpetent) 및 우둔(dull) 등으로 불리워져 왔으며, 고대에는 백치(idiot)와 바보(fool)로 불리워졌다. 최근 비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