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과충족 모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ntroduction
2.정의와 개념정리
3.이용과충족이론의 등장배경
4.이용과충족 모델
5.사례
6.신문
7.방송
8.인터넷
9.케이블 TV / IPTV
10.Conclusion
본문내용
매스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
매스미디어
수용자
능동적 해독자: 목적지향적 매스미디어 사용
미디어를 다양하게 해독
(2)욕구충족과 미디어선택을 연결시키는 주도권 가짐
욕구
인지적 욕구 (2) 감정적 욕구 (3) 개인적통합의 욕구
(4) 사회적통합의 욕구 (5) 긴장완화의 욕구
충족
(1) 기분전환 (2) 대인관계 (3) 개인정체성or개인심리 (4) 감독

케이블방송의 다양한 선택 – 다채널시대로 등장한 다양한 전문화 채널은
정보 및 오락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

성남 아름 방송은 국내 케이블TV 업계에서 처음으로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지역 채널 뉴스를 원어민 앵커의 영어방송으로 진행
지난 1월24일 첫 영어방송을 시작한 '뉴스위크(NEWS WEEK)'는 원어민 앵커의 진행으로 한 주간 성남시 소식을 영어와 영어자막으로 방송하고 있음
폭스라이프는 메인 타깃인 20~39세의 성인남녀가 TV를 가장 많이 시청하는 시간인 오후 2시부터 밤 1시까지 그들이 좋아하는 해외 시트콤만을 집중 편성
또한 다양한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원하는 시간대에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비판
비이론적, 주요개념의 모호성
개인에 초점 – 심리적 개념 (욕구)에 의존,
사회 구조 속의 미디어 위치 간과
지나치게 능동적인 수용자를 강조
습관적, 의례적인 이용에 대한 구분을 제외

의의
수용자 중심의 효과 연구를 통해 수용자의 능동성 적극성을 강조
매스미디어의 피동적인 수용자가 아닌 소비자의 개념으로 해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fdfsffdfdffdsdffsdsfdsdsfsdffdssfd
  • dudgml***
    (2015.11.10 07:32:36)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 [대중문화의이해]수익모델로서의UCC의의의와문제점및전망A+리포트
  • 모델CCL(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권법 개정안유저들에게 저작권 관련 공지와 표준 규약 설파, 저작권 표시 장려불건전 UCC 콘텐츠에 대해 정보통신위원회가 기술적인 방어장치 적용 음란한 UCC는 철저한 심의와 강력한 삭제, 시정요구를 강제할 방침 3. 수익 모델 확립UCC 제공을 통해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수익 - 광고를 통한 방법- 영상 콘텐츠 유료 서비스UCC 제작의 주체인 유저들에게도 이 수익이 점차 가시화 수익 모델의 부재 UCC 제

  • 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UCC 수익 모델 대안 제시에 대한 연구는 UCC 산업 측면에서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인 동영상 UCC 이용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전체 이용자 집단 가운데 단순이용자와 제작들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불만족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즉, 만족도와 불만족도의 이유에 대해 개방형 질문에 응답한 사례는 주로 새로운 문화적

  • [언론학] 문화연구의 이론과 사례
  • 사례 (1) 스테레오 타입 사례 세계의 여러 문명권 중 하나로 이슬람문명권이 있다. 이 문명권의 사람들은 독특한 생활 방식과 독실한 종교적 생활을 영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슬람 문명권에 대한 것을 접해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이 생각하는 이슬람 문명권은 어떠한가. 지금이라도 한번 이슬람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나는 것을 정리해본다면 낙타, 사막, 오아시스, 한 손에는 코란 한손에는 칼을! 이라고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이용과 충족 이론목차Ⅰ. 서론1. 주제2. 문제제기3. 이론채택 이유 및 의도Ⅱ. 본론1. 이용과 충족이론의 핵심개념, 정의2. 이용과 충족이론의 가정, 배경 및 연구역사3. 이용과 충족이론의 특징, 장단점, 관련논쟁4. 관련이론과의 연관성5. 이용과 충족이론 발전의 최근 동향6. 뉴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연구7. 기존 문헌고찰8. 연구Ⅲ. 결론1. 연구 의의2. 발표의 한계점Ⅰ. 서론매스미디어의 장르적 발전과 함께 많은

  • 소비자행동이론
  • 이용함으로써 즐거움을 얻고, 다른 사람의 삶을 알게 될 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대화의 소재를 얻는 결과를 낳는다. 다시 말해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에서는 사람들이 욕구충족을 위해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용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보며 의 효과만을 강조했던 기존의 연구에 반해 수용자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설득 이외의 효과에 관심을 돌렸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2. 이론 적용사례1) 블럼러와 맥퀘일(Bluml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