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과충족 모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Introduction
2.정의와 개념정리
3.이용과충족이론의 등장배경
4.이용과충족 모델
5.사례
6.신문
7.방송
8.인터넷
9.케이블 TV / IPTV
10.Conclusion
- 본문내용
-
매스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
매스미디어
수용자
능동적 해독자: 목적지향적 매스미디어 사용
미디어를 다양하게 해독
(2)욕구충족과 미디어선택을 연결시키는 주도권 가짐
욕구
인지적 욕구 (2) 감정적 욕구 (3) 개인적통합의 욕구
(4) 사회적통합의 욕구 (5) 긴장완화의 욕구
충족
(1) 기분전환 (2) 대인관계 (3) 개인정체성or개인심리 (4) 감독
케이블방송의 다양한 선택 – 다채널시대로 등장한 다양한 전문화 채널은
정보 및 오락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
성남 아름 방송은 국내 케이블TV 업계에서 처음으로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지역 채널 뉴스를 원어민 앵커의 영어방송으로 진행
지난 1월24일 첫 영어방송을 시작한 '뉴스위크(NEWS WEEK)'는 원어민 앵커의 진행으로 한 주간 성남시 소식을 영어와 영어자막으로 방송하고 있음
폭스라이프는 메인 타깃인 20~39세의 성인남녀가 TV를 가장 많이 시청하는 시간인 오후 2시부터 밤 1시까지 그들이 좋아하는 해외 시트콤만을 집중 편성
또한 다양한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원하는 시간대에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비판
비이론적, 주요개념의 모호성
개인에 초점 – 심리적 개념 (욕구)에 의존,
사회 구조 속의 미디어 위치 간과
지나치게 능동적인 수용자를 강조
습관적, 의례적인 이용에 대한 구분을 제외
의의
수용자 중심의 효과 연구를 통해 수용자의 능동성 적극성을 강조
매스미디어의 피동적인 수용자가 아닌 소비자의 개념으로 해석
자료평가
- fdfsffdfdffdsdffsdsfdsdsfsdffdssfd
- dudgml***
(2015.11.10 07:32: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일 가정양립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