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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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두 배경
Berelson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시들어가고 있다”는 주장 근거
Elihu Katz의 반박과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제시
- Berelson에 대한 Katz의 반박논문의 요지
-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이용과 충족’의 연구
- ‘이용과 충족’연구의 방법론에 대하여
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가정
3.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실증연구
1)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표적 접근방법
(1) Katz, Blumler와 Gurevitch의 모형
(2) Karl E, Rosengren의 모형
(3) Palmgreen과 Rayburn의 기대-평가 모형
(4) McQuail의 문화적 매체 이용 모델
2) Blumler와 McQuail의 실증적 검증연구(Television in Politics)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 정치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 시청자의 속성에 따른 시청동기분석
㉢ 텔레비전의 시청동기와 텔레비전에의 실제적 노출
㉣ 텔레비전을 통한 선거 캠페인 효과
(4) 연구결과에 대한 결론
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의 유용성에 대한 결론
 이용과 충족이론의 연구사에서 본 그 의의
4. 이용과 충족의 또 다른 연구 사례
5.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
6.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이용과 충족이론의 대두 배경

이용과 충족이론(the 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은 하나의 이론이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사실상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 또는 연구 모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 이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과소평가하던 ‘한정효과이론’ 또는 ‘소효과이론’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그리고 소효과이론의 영향으로 제기되던 ‘시들어 가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풍토’를 다시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이 이론은 1959년 Katz에 의해 처음 제기 되었으나, 기존에도 이런 입장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 연구가 이루어졌었다. 노르웨이 커뮤니케이션 학자 S. Hӧst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1940년대의 고전기와 1959년 이후의 현대기로 나누었다. 고전기의 이용과 충족이론 연구의 예로는 1942년 E.A. Suchman의 라디오 방송의 고전음악 청취자들의 청취동기와 이용패턴 연구와 1942년 Herta Herzog의 라디오 방송극 청취자들을 대상으로 청취 동기와 충족감을 조사 연구한 사례가 있다.

▣ Berelson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시들어가고 있다”는 주장 근거

Berelson은 1959년 봄,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이라는 글을 Public Opinion Quarterly지에 게재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25년간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이끌어 왔던 주요 선구자들의 현황은 거의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 이미 떠났거나 떠나려고 하고 있으며, 이들과 이들의 업적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인물이나 아이디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 결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그 성장이 둔화되어 거의 정체상태에 빠져 있으며, 새로운 인물들이 연구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들은 이미 선구자들이 몇 년 전에 했던 것들의 반복에 불과하여 실망만 안겨 주고 있다.

▣ Elihu Katz의 반박과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제시

Elihu Katz(1926-)은 미국 뉴욕 출생의 사회학자로 1955년에 그의 스승 Lazarsfeld와 함께 “2단계 유통이론”에 관한 연구를 하기도 했다. 1959년 Berelson의 주장에 대해 반박을 하며 기존 커뮤니케이션에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했는데 그것이 바로 “이용과 충족이론”이다. 1960년 미국에서 이스라엘로 옮겨 이스라엘 응용사회 연구소에서 활동을 했으며 1970년에는 다시 영국 맨체스터로 옮겨 연구하기도 했다.

- Berelson에 대한 Katz의 반박논문의 요지
Katz는 Barelson의 주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은 죽었고 무엇은 죽지 않았느냐”를 물어야 한다고 봤다. 선구적인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문제가 일어났다는 것은 인정하더라도, 무엇이 아직 살아 있는지를 분명하게 지적하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캠페인’연구

Katz는 고전적인 미디어 연구들은 수용자의 의견, 태도, 행동 등의 변화에 미치는 단기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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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4.08 06:4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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