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문화연구의 이론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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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 본론
1. 문화 연구란 무엇인가?

2. 문화 연구의 근원적 이론.
(1) 헤게모니의 개념
(2) 실례

3. 문화 연구의 특성.

4. 문화 연구의 이론적 접근.
(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2) 프랑크푸르트 학파
(3) 알튀세르주의
(4) 네오 그람시주의의 문화연구.

5. 문화 연구의 주 연구 분야.
(1) 수용자에 대한 시각의 변화.
1) 20세기 초.
2) 수용자상의 변화 : 이용과 충족 모델과 <스크린> 학파
3) 20세기 후반.
(2) 스튜어트 홀의 수용자 연구
(3) 수용의 저항성과 문화 영역의 정체성

6. 대표적인 연구방식.
(1) 스테레오 타입 연구
(2) 자연화 연구

7. 문화 연구 사례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는 과거 사회와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폐쇄적이었던 과거 사회와 비교하여 산업 혁명을 거친 현대 사회는 개방성이 뚜렷한 사회라 하겠다. 개방적인 사회와 풍족해진 생활은 사람들을 생존의 차원을 넘어서서 '문화'를 향유한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다. 최근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학, 사회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문 사회 과학의 전통 학문 경향이 어느 정도 정체성을 보이고 있다면 문화 연구는 이들 학문에 새로운 도전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중화 현상에 대한 실천적 관심이 오히려 학문적인 의욕을 촉발시킨 원인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즉, 대중 매체 중심의 미디어 문화 확산과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문화적 움직임, 그리고 무엇보다 새롭게 역사의 생산 주체로 주목받기 시작한 대중과 그들의 일상에 대한 관심 등이 문화 연구의 필요성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 연구에 대해서는 우리가 지금부터 말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내용으로의 해석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문화 연구는 다양하면서도 격렬한 논쟁의 여지가 있는 분야이다. 바로 이러한 사실들 때문에 우리들은 이 분야에 대해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며 그리고 그것을 통해 우리들 자신이 이 분야를 탐구하고 재정립할 수 있게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문화 연구 입문 ,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16 , 그래엄 터너 저.
* 대중문화와 문화 연구 , 경문사 , 존 스토리 저.
* 비판이론으로서의 문화 연구 , 옥토 , 밴 애거 저.
* 비판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 나남 , 박명진 저.
* 문화 연구 이론 ,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25 , 정대철 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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