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상제작입문 |
---|---|---|---|---|---|
공통 | 국내 방송사에서 UCC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UCC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영상제작입문3공통 국내 방송사에서 UCC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UCC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미디어영상학과영상제작입문3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UCC의 의미
2. 국내외 UCC 현황
1) 동영상 UCC 전문 포털
2) 대형 포털
3) 방송, 언론, 통신
4) 국내 동영상 UCC 수익 모델
3. UCC의 이론적 함의
1) 능동적 수용자 개념: 프로슈머로서의 수용자
2) 기존의 미디어 연구에서의 수용자 개념
(1) 강효과 이론: 수동적 수용자
(2) 미디어 이용과 충족이론: 능동적 수용자
(3) 문화연구: 능동적 수용자
(4) 문화연구에서의 능동적 수용자 이론에 대한 한계
(5) 대안매체와 수용자
3) 개혁의 확산 이론(Diffusions of Innovation theory)과 개혁 채택 요인
4) UCC 이용자의 사회참여성
5) 최근 동영상 UCC 연구 경향
4. UCC의 활용
5. UCC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
1) UCC의 저작권 문제
2) 음란물 및 폭력물 문제
3) 온라인 저널리즘으로서의 UCC의 활용
6. 국내방송사 UCC 활용 방안
1) UCC 저작권 이슈
2) 방송사 UCC 발전 모델
3) 자원기준관점 논의
Ⅲ.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국내 인터넷 업체로서는 최초로 진행하는 ‘대선 UCC 공모전’은 특정 정당 후보가 아닌 전체 대선 후보들을 대상으로 유권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UCC로 접수 받는 행사이다. 공모전을 통해 올려진 질문 UCC들은 후보자들에게 전달되어 해당 답변을 영상으로 얻어 공개하거나 향후 초청 토론회 때 질문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따라서, 이번 ‘대선 UCC 공모전’은 네티즌 유권자들에게는 공개적인 ‘질문 UCC’를 통해 대선 후보에게 바라는 점이나 궁금한 점을 직접 물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선 후보 입장에서는 일반 유권자뿐만 아니라 네티즌 유권자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로 정책이나 공약 수립에 반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블 및 위성방송에 이어 지상파 방송도 동영상 UCC로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최근 KBS를 비롯한 2개의 국내 지상파 방송사와 파트너십을 체결, 이 가운데 KBS가 유튜브에 프리미엄 채널을 오픈해 뉴스 및 다큐멘터리 등의 방송 콘텐츠를 올리기 시작했다 국내 지상파 방송사들은 그동안 저작권 문제 등을 이유로 UCC 사이트에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인색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세계 각국의 지상파 방송사들이 UCC를 활용해 전 세계 네티즌을 상대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트래픽 확대 차원에서 유튜브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방송사 측에서는 세계적인 UCC 사이트인 유튜브에 파트너 채널을 구축함으로써 광고 수익은 물론이고 별도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수익사업을 벌일 수 있는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다.
- 참고문헌
-
강재원․장병희(2006) 멀티미디어 시청각서비스 도입에 따른 방송산업 구조변화와 지상파방 송의 위상 및 전략: 웹캐스팅 본격화와 UCC 모델 도입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2), 30-65.
김기성(2007). 뉴스코프, 합작사 설립..“유튜브 게 섰거라.” 이데일리
김문형(2006). UCC의 동향 및 전망. 주간기술동향, 1261호.
김선진(2007). 국내 동영상 UCC 시장 변화와 시사점: 국내 동영상 UCC 전문 포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모색과 도전> UCC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류현성(2006).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는 UCC. 연합뉴스.
명승은(2006).SBS. 케이블 포털과 제휴, KBS.MBC 자사 플랫폼 강화.『신문과 방송』10월. 17-21.
심화영(2006). UCC 열풍 허와 실(중) 무엇이 문제인가: 콘텐츠 질. 저작권침해 논란소지. 디지털 타임스. 6. 28.
임정수(2007a). 초기 UCC 생산과 소비의 탈집중 현상: 판도라TV를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 21(1): 211-242.
유지은(2007). UCC의 비즈니스 모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최진순(2007). 신문, 동영상 뉴스 위한 고려사항.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황용석(2006). 2006 한국의 인터넷 신문. 한국언론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