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의 모델과 기법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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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사례관리의 모델과 기법 및 전망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
1) 사례 관리의 정의
(1) Johnson & Rubin(1983)
(2)Barker(1991)
(3)Moxley(1989)
(4) 마에다(1990)
(5) O'Conor(1988)
2)사례관리의 필요성
3) 사례관리의 역사와 발달
4) 사례관리의 목적
2. 등장배경
1) 각국의 간략한 역사와 실제
① 미국 ② 일본 ③ 영국
2) 사례관리기법의 등장배경
① 탈시설화의 경향
② 서비스 전달의 지방 분권화
③ 복합적인 니드를 가진 인구의 증가
④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조정과 통합의 요구)
⑤ 사회적 지지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
⑥ 비용 억제의 필요성
3) 우리 나라의 경우
3. 사례관리의 과정과 각 단계별 기능
1) 초기접촉 2) 접수면접 3)사정
4) 실천계획 및 목표설정
5) 개입계획 수립과 자원개발
(1) 개입계획 (2) 자원확인과 개발
(3)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와의 연결
(4) 효과적인 매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6) 점검과 재사정 7) 평가
4. 사례관리의 모델
1) 중계 모델
2) 판매 모델
3) 통합된 중계 판매 모델
4) 자원개발 모델
5) 조직의 변화 모델
5. 사례관리자에 따른 분류모델
1) 일반모델
2) 일차적 치료자-사례관리자 모델
3) 인접전문가 팀접근 모델
4) 가족모델
5) 지지적 관리 모델
6) 자원봉사자 모델
6.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조정자 2) 옹호자 3) 상담가
7.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① 대상자(클라이언트) ② 사회자원
③ 사례관리자 ④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과정
8. 사례관리서비스의 효용성
1) 영국의 경우 2) 우리나라의 경우
9. 사례관리의 과정
1) 문제발견 2) 사정 3) 보호계획
4) 서비스 조정
①가족과의 연계 ②기존의 유대강화 및 유지
③전문가와의 연계
④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한 새로운 사회적 지지망 구축
5) 모니터링
①환자 자기관리에 대한 점검
②상호적 관리에 대한 점검
③전문가 관리에 대한 점검
6) 재측정
10. 사례관리의 전망
1) 노인복지 사례관리의 전망
2) 노인담당 사례관리자의 역할
3) 아동복지 사례관리의 전망
(1)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2) 새로운 방법과 기능의 활용
(3)충족되지 않은 욕구개발과 그 평가활동의 촉진
(4)재원과 전문인력의 확보
12. 사례관리의 실례
1) 문제발견
2) 문제 발견과 사정
3) 계획과 조정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서론
1970년대 중반부터 미국을 비롯한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사례관리(case management)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사회가 점차 변화하고 다원화되어 가면서 그동안 전통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으로 여겨지던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방법론으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더 이상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또한 최근에는 자원봉사자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제 3영역의 복지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 서비스가 강조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가 요구되어졌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사회복지계의 필요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는 사례관리를 사회사업 실천의 새로운 방법론과 서비스 전달체계로 활용하려는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사례관리는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 사회가 빈곤, 인종 간 불화, 정신건강 등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증가하게 되자 이들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회사업 실천방법과 서비스 전달체계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사례관리는 복잡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심리치료의 직접적인 서비스와 지역사회 내의 사회복지 자원을 연계시켜 주는 간접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보다 체계적, 포괄적,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여 궁극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 기능 향상과 지역사회 내의 재활을 이루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개별사회사업의 실천방법론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클라이언트를 보는 관점과 사례관리자로서 사회사업가가 수행하는 역할에 있어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특히 사례관리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하고 중재하는 등의 지역사회 중심의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례관리의 실천방법과 과정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사업 실천 방법 보다는 포괄적이며 동시에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이며 서비스 전달체계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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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김만두 역(1993) 「 효과적인 복지서비스를 위한 사례관리 실천론」, 홍익제
김성천 외(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류상열(2000), 「재가복지와 사례관리」, 학문사
임병우(1999), "사회복지와 사례관리", 재가복지담당사회복지사반 선택전문교육교재, 보건복지부 국립보건훈련원
조추용·권현주 역(2000),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유풍출판사
조흥식외(2000) 「사회복지실천분야론」, 학지사
홍순혜(1999) "사례관리의 본질과 적용방법", '99 공공근로 재가복지사업 사회복지사 교육교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Betsy S. Vourlekis et al(1992), 「Social Work Case Management」, A division of Walter de Gruyter, Inc.
Joan Orme & Bryan Glastonbury(1993), Care Management, The MACMILLAN PRESS LTD
Mary Hubbard et al(1989), 「Case Management : historical current & future perspectives」, Brookline Book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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