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용과 충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
⑴ 개념
⑵ 등장배경
⑶ 이론의 시대적 구분
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가정
⑴ 이론적 가정
⑵ 방법론적 가정
3.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
4. 이용과 충족이론 모델 및 해외 연구 사례
⑴ 이용과 충족이론 모델
⑵ 해외 연구 사례
5. 이용과 충족이론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현대 사회에 있어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나날이 증대되어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매스 미디어의 효과 또는 기능에 관한 연구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진행되어져 왔는데, W.J.Severin 과 J.W.Tankard의 분류에 따르면 이 효과 이론들은 시기별로 탄환이론, 제한소효과이론, 중효과 이론, 강효과 이론으로 발전해왔다. 중효과 이론의 영역에 속하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정보추구패러다임(information seeking paradigm), 이용과 충족연구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의제설정기능(agenda-setting function), 문화규범이론(cultural norm theory)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이용과 충족이론에 관해 살펴볼 것인데, 이용과 충족이론은 인간은 수동적인 수신자가 아닌 능동적인 선택자라는 것으로, 메시지 중심의 이전 연구에서 우리 인간 자신, 수용자에 관해 연구되어온 점이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이론적 배경과 함께 이론의 개관을 전개하고 이 후 이론에 대해 제기되어 왔던 평가와 비판들을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
⑴ 개념
- 이용과 충족이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 능동적인 수용자의 역할에 중 점을 두고 전개된 이론이다. 1959년 E. Katz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이 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에게무엇을 하느냐”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라는 수용자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매스 미디어를 통한 인간들의 상호 작용은 그들이 미디어의 내용을 어떻게 이용하며 또한 미디어의 내용으로부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가에 대한 고찰에 의해서 더 정확하게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 Katz가 내세운 소위 “이용과 충족”이론의 요체였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이강수, 현대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1991)
이정춘, 매스 미디어 효과이론 (서울:나남, 1986)
차배근, 매스 커abslzpdltus 효과이론 (서울:나남,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