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문화와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1.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과거 사례

(1) 홍콩영화

(2) 랩

(3) 마돈나

(4)패션

2. 한류의 개념정의

3. 한류열풍이 불게 된 배경

(1) 경쟁력과 문화적 공감대

(2) 외적요인

4. 한류의 특징

(1) 한류의 선두주자 대중가요

(2) 설계되지 않은 성공

5. 한류의 시작

6. 산업으로서의 한류의 효과

(1) 일차적인 효과

(2) 부수적인 효과

7. 한류의 종류

(1) 한국 드라마

(2) 한국 가요

(3) 한국 영화

8.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

(1) 문화 민족주의적 입장

(2) 신자유주의적 입장

(3) 탈식민주의적 입장

9. 한류에 대한 미디어에서의 논의

(1) 한국 미디어에서의 한류 보도

(2) 일본, 중국 미디어에서의 한류 보도

(3) 제 3국 미디어 에서의 한류 보도

(4) 소결

10.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

(1)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

(2) 바람직한 발전 방향

(3) 미디어 문화 교류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 들어가며
- 얼마 전까지 언론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것은 '한류'다. 매일매일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한류를 접하고 있지만 한류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한류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또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면 앞으로 나아갈 점은 무엇인지, 예전에도 한류와 같은 사례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 날, 과학 기술의 발달은 미디어의 발달로 이어져 대중이 생기고, 대중문화가 생겼으며, 문화가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사실이다. '한류'를 통해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자.

1.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과거 사례
(1) 홍콩영화
이소룡, 성룡, 주윤발, 이연걸, 장국영, 임청하, 양조위, 서극. 왕가위 등의 이름을 한 번도 못 들어 봤다면 한국에서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심해야 할 만큼 홍콩영화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은 '한류'라는 명칭 하에 우리의 영화, 음악, 드라마 등이 해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만, 지금의 한류처럼 우리에게도 홍콩 영화의 붐이 있었다. 홍콩은 아시아의 할리우드라 불리었고, 동양인이라면 이소룡이나 성룡을 떠올리는 외국인이 많다는 것 또한 이을 보여준다.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까지의 홍콩영화의 영향력은 정말 컸다. 극장가의 영화 중 대부분이 홍콩영화였고, 우리나라 스타보다 이소룡이나 성룡이 더 친숙하게 느껴졌고,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광고에서도 홍콩 스타의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이런 홍콩영화 붐의 이유로는 스타나 홍콩 영화의 발전 등을 꼽을 수 도 있으나 이소룡 이후 침체되었던 홍콩영화가 영웅본색을 필두로 홍콩 느와르란 이름으로 부활된 것은 경제 개발과 혼란한 정국 등으로 삭막한 한국사회의 현실과 맞아떨어진 것도 하나의 큰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가 성공적이려면 다른 문화와의 차별화된 것이 이질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잘 포장되거나, 그 문화가 필요로 하는 것을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요즘 말로 코드가 맞아야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일본에서 '한류'의 대표적인 스타로 꼽히는 욘사마 배용준의 경우에는 일본의 비슷비슷한 분위기의 스타들에게 식상해 있던 일본 사람들이 큰 키, 체격에 남성적인 모습에서 살짝 보이는 부드러운 웃음을 가진 배용준에게 끌린 것은 우연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드라마 대장금은 지극히 우리 문화적인 소재임에도 오히려 다른 문화권에서는 신선한 자극이 되었으며, 타문화권도 공감할 수 있는 궁이라는 곳에서의 조직 생활, 권선징악, 로맨스 등으로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 따라서 외국 뿐 아니라 시대적인 배경 하에서 우리 나라에서의 홍콩영화붐은 지금의 '한류'부럽지 않았다. 그러나 홍콩 느와르나, 홍콩 무협의 몇 가지 공식들이 너무 뻔해졌고, 소위 좀 뜬 영화의 재탕, 삼탕이 쏟아지며 소재의 다양성이 없어 발전하는 사회에 발 맞춰 문화적인 자극을 필요로 했던 우리와 더 이상 맞지 않게 되었다. 또한 스타들의 세대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앟은 상황에서 잇단 스타나, 감독의 해외 진출도 홍콩영화붐을 저해한 요소 중 하나다. 이런 홍콩영화붐의 상황과 문제점 등에서 우리는 '한류'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경향신문기사 ( 2005. 2. 20 , 조운찬 기자 - 황성빈 일본 리쓰메이칸대 교수, 문화평론가 이재현)
- <글로벌 지각 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열풍> - 조한 혜정, 연세대 교수
- <관훈저널 겨울호>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 강준만, 개마고원 )
- 21세기 문화 키워드 100 ( 김성곤외 75인 공동집필,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중 “한류 : 이원재-문화평론가,<문화연대>정책실장”
- 세계일보기사 ( 2005. 2. 22 , 우상규 기자 -한중일 한류 국제세미나 )
- 연합뉴스기사 ( 2005. 4. 25 , 김경희 기자 -현대경제연구소 이부형 연구원 )
- <‘한류’(韓流) 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 함의> 김정수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행정학과
- 한국외대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국연구소 ( 남종호 책임 연구원 )
- <‘한류’(韓流) 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 함의> 김정수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행정학과
- www.news.bbc.co.uk
- www.thetimes.co.u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국의 이해] 중국의혐한감정(혐한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의 대응방향)
  • 교류와 각 계층의 밀접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제무역 방면의 협동 또한 빠른 발전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적․문화 교류 및 협력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이명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 시 두 지도자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선언하여 한중 관계는 새로운 발전의 단계로 들어섰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 최대 수출 시장이며 최대 해외투자 대상국이다. 그리고 한국은 중국의 세 번째 규모의 무역 상대국이며 네 번째로 큰

  • [비교경영론] 네슬레 VS CJ 경영전략 비교
  • 통한 회사 성장을 가속화- 성장지향형 Globalization 전개R&D 투자 강화로 인한 현지화 전략 구축- 상품 본연의 특성은 유지하되 철저하게 진출 국가의 색깔에 맞추는 것.(카멜레온 전략)정직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 소비자의 신뢰와 선호를 얻으려고 노력- 소비자 경향을 따르고자 노력- 임직원의 다양성/자율성 존중- 실용성을 위하여 관리 단계는 적고 영역은 확대된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체계를 선호- CJ의 기업 Value와 네슬레의 기업문

  • [경영학]국제마케팅 SM엔터테이먼트 보아의 국제마케팅 전략
  • 한류 열풍 진단 : 지금 한류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2004년 7월호.2)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커뮤니케이션 북스3) 《2004 문화산업 백서》4) 고정민, 민동원(2003) ,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향, 삼성경제연구소5) , 각 년도, 한국음반산업협회 6) , 각년도, 한국음반산업협회7) sM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www.smtown.com참고8) 코스닥위원회 홈페이지 w

  • SNS 세상 가상 의사회
  • 일부가 되었다. SNS는 우리 사회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문명과 기술의 발전 속도에 비해 사람들의 정신 성숙은 이를 따라가지 못해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이런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성세대들은 신세대의 문화인 SNS를 이해하고 이를 함께 사용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하며 신세대 또한 SNS를 무질서하게 남용할 것이 아니라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고 네티켓을 지켜 순기능만이 부각되도록, 역기능이 사라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한류를 급격히 성장시킨 나라이자 한류에 대한 진행 속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빠르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일본의 한류를 분석해 보는 것은 중화권 및 동남아, 그 외의 나라에 한류를 전파하는데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① 제1차 한류붐한국과 일본 두 문화권의 교류는 오래전부터 있었으나 배우 배용준, 최지우 주연의 겨울연가가 2004년 일본 NHK에 방영되면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