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서론
‘한류’라는 말은 1990년대 말에 처음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것은 중국의 언론매체가 만들어 사용한 용어로, 중국, 타이완, 홍콩 등의 중화 문화권에서 일어난 한국의 대중문화 붐을 가르킨다. 몽고, 베트남, 태국, 일본 등지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보고됨에 따라 이 용어는 중화권을 넘어서서 범아시아권의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보도하면서 한류는 일반인들에게 아주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한류 현상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은 주로 대중매체를 통한 짧은 논평이나 대담, 그리고 정부정책의 형태로 표출되었는데, 그 관심은 크게 한류의 경제적인 효과와 지속 가능성, 세계화라는 큰 흐름과의 관련 속에서 그것이 갖은 의미, 그리고 한국의 위상과 이미지에 대한 영향에 집중되어 왔다. 무엇보다도, 한류현상이 한국 문화 산업의 도약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이자 IMF 위기에 대한 하나의 돌파구라는 점이 크게 부각되었다. 문화 산업은 선진국형 고부가가치산업의 하나이기 때문에 한류로 대표되는 한국의 문화 산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견인차가 될 수 있다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게 되었다.
본론
1.한류의 문제점
1) 중국 대륙에서 한류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우수성이나 대중 문화의 선진성에 기초한것이 아닌 중국 사회의 경제적, 정치적 이념토양이 자본주의성 외래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형태로 이미 변화한데 기초한 것이다. 중국 정부는 문화를 국가 발전의 전략적이고도 경제적인 차원에서 접근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국제적 차원에서 문화 교류의 강화를 포함한 문화체제의 개혁과 문화산업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과 영화산업 등 미디어 관련 각종 문화사업의 진흥을 정책목표화 하였다. 한류의 지속가능성 여부가 한국 대중문화의 질향상에 있지않고, 중국의 국가지도 이념의 불변과 정책목표의 방향성 문제, 중국 문화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전제하에 있다는 점이다.
2) 한류는 단순한 경제적 세계화의 흐름이다.
자본주의 현대화의 산물인 대중문화는 경제적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경제가 발달된 자본주의 나라에서 덜 발달된 나라로 유입된다. 대중 문화는 기술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발전수준이 높은 지역의 대중문화가 그보다 낮은 지역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중국 사회에서 최근에 일어난 한류 역시 경제적 세계화에 따른 부수적인 현상중의 하나가 아닐까?
3)지금 현재 한류의 붐까지 정부나 기관차원에서의 노력 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란 최근 몇 년 전부터 한국 가수들의 노래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 이다. 현 우리나라에게 경제적, 문화적인 부와 명예를 안겨다주고 있는 한류현상의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더욱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신 한류의 방법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한류는 그 문제점이 다방면으로 나타나고 있는

  • 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전략
  • 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의 대중문화가 동아시아지역의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하며 향유하고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또한 한류라는 용어는 중국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최근 이를 활용한 관련 산업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신 한류현상이 나타나고 있다.한류열풍이 일어난 배경에는 국내 엔터테이먼트사의 성장에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한류는 중국, 동아시아, 일본 등의 국가에서 나타난 한국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좋아하고 동경하며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1997년 중국에서 방영된 ‘사랑이 뭐길래’의 인기를 중국의 언론매체에서 처음 ‘한류’라는 이름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류(寒流),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단어와 동음이의어로 중국인들이 한국의 문화가 자국에서 널리 퍼지는 것을 놀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8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한류의 문제점에 대하여한류, 지금 시대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용어이다. 그만큼이나 한류는 급속도로 퍼졌고 한류열풍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친숙하기까지 하다. 이런 한류는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이라고 간단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류는 드라마에서부터 음악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국가의 이미지를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서론한류란 용어가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90년대 후반 중국에 한국의 음악이 소개 되고 드라마가 인기를 끌기 시작 하면서 부터이다. 당시에는 금방 식어버릴 것으로만 생각했던 한류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를 잡았고 우리의 중요한 문화수출 품목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한류스타들은 걸어 다니는 중소기업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그 나라 사람들에게는 우상으로 여겨 질 정도로 큰 인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