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의 이해] 중국의혐한감정(혐한의 원인과 실태 분석 한국의 대응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혐한의 정의
-베이징 올림픽과 혐한 감정
Ⅱ.본론
ⅰ.한중언론의 기사분석 및 결과 논의
① 기사분석
② 결과논의
ⅱ.중국정부의 언론정책
① 언론의 당성 원칙
② 언론의 군중성 원칙
③ 언론의 지도성 원칙-관리조례
④ 정부의 인터넷 규제정책
ⅲ.중국의 對한국 시각변화
ⅳ.혐한의 원인분석
① 역사문화적 관점
② 한국의 중국 비하풍조
③ 중국 내부의 민족주의
④ 양국 언론의 과열
Ⅲ.결론
: 상호이해를 위한 방안모색, 혐한 대처방안

※참고자료-한중 언론의 상대국 관련 기사 분석을 위한 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혐한에 대하여
최근에 나타난 혐한(嫌韓)에 대해선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혐한은 대한민국·한국의 문화·한국인 등을 싫어하는 부정적·적대적 감정으로, 대체로 일본인과 중국인 등 외국인에 의한 감정이다. 광범위하게는 북한, 중국 조선족, 한국계 일본인이나 미국인 등 북조선과 재외 한민족을 포함한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반감이나 증오 등을 품는 모든 조류나 경향이라 말할 수 있다. 혐한은 지정학적으로 근접해 충돌이 많았던 중국·일본과의 역사적인 마찰을 포함해 서양 여러 나라들의 문화적 오해, 개발도상국들의 이주민에 대한 차별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형성된 반한감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영향관계가 상대적으로 깊고 최근 드러난 반한감정의 수위가 높은 일본과 중국의 반한감정을 제시하면서 중국에서의 ‘혐한’현상의 기원과 행태 등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혐한’은 일본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반한감정을 가리키는 용어로써, 일본의 혐한은 그 내용과 강도에서 일부 우익 매체와 네티즌을 중심으로 여타 국가보다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2년~2004년 즈음에 일본에서 최고조를 맞이한 ‘한류’ 현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혐한이 한류 못지않게 거세게 일어난 적이 있다. 근래의 혐한은 주로 대중문화 및 인터넷의 범주 안에서 이루지고 있으나 역사적으로 한일 간 많은 충돌이 있었던 만큼 단지 현재 겉으로 드러난 것만 보고는 쉽게 정도를 가늠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삼국시대에서 조선,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혐한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일은 생략하고 현대에 혐한이 어떠한 행태로 어떤 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식민지 지배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이루어졌다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에게 계속적으로 공식적인 사죄·배상을 요구하는 한국 여론에 대해 일본인이 반발, 비방하는 현상을 표현내기 위해 1990년대 전반 무렵부터 일본의 보수․우익계의 언론매체가 ‘혐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 후반 무렵부터 혐한이라는 감정과 행동은 인터넷을 통해 크게 퍼지기 시작한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달과 익명성이라는 인터넷의 특성이 큰 계기였다. 정용목. 「日本 네티즌 世界에 나타난 對韓觀 硏究」, 세명대학교, 2006

한반도의 국가들은 역사적으로 중국에 대해서는 일본에 비해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한 유대 관계를 중요시해왔다고 할 수 있다. 중국과 한국은 지속적인 교류를 해왔기에 정치적, 문화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으나 한국 전쟁 이후 세계적인 이념 대립 속의 양 국의 위치에 따라 한동안 교류의 공백을 가진다. 그러다가 결국 1992년 대만과 단교하고 전격적으로 한중 수교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후 경제, 문화적 교류가 점차 활발해졌으나 문화적 몰이해나 한국인의 비뚤어진 경제적 우월감 등으로 인해 광범위한 문화적,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졌다고는 말하기 힘들다. 아직 한중 두 나라가 역사적 단절기 이후로 관계가 성숙해지지 못 한 상태에서 동북공정, 중국 내 탈북자 문제 등의 사안들을 둘러싸고 많은 마찰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인터넷 사용인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혐한 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는 양상이다. 일본의 혐한 네티즌들이 중국 네티즌에게 그들의 혐한 감정을 자극하는 루머나 거짓자료를 배포하는 등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올해 들어 방송이나 신문 등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위 ‘중국내 반한감정’이라는 것도 인터넷 댓글 등이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중국거주 한국인 대상 여론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75.7%가 베이징올림픽을 전후해 중국에서 중국인들의 반한감정이 표출된 것을 느꼈다고 한다. 중앙일보 2008.09.01 ‘중국반한감정 설문조사’ 본문 중-“응답자의 75.7%(78명)가 베이징 올림픽을 전후해 중국에서 중국인들의 반한 감정이 표출된 것을 느꼈다고 답했다.”

반한감정 설문조사󰊱
반한감정 설문조사󰊲

이상 정의한 중국의 ‘반한감정’은 그 범위가 주로 일부 대중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실질적인 조직이 있거나 실제 한국에 대한 중국의 정부차원의 입장을 직접적으로 대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반한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좀 더 근본적으로 중국 정부의 정책이나 중국 언론의 보도 내용이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가 적대적인가를 살펴보는 것도 반한 감정의 영향과 한국을 바라보는 시각을 알아보는 데 한 방법이 될 것이다.

※베이징 올림픽과 혐한(반한)감정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2008년을 기억하는데 있어ㅡ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ㅡ무난하게 끝난 베이징 올림픽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게 2008베이징 올림픽은 단순히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뒀던 성공적인 올림픽으로만 기억하기엔 뭔가 찜찜한 느낌이 남는다. 바로 중국 내의 반한 감정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굳이 중국의 고속 성장과 향후 시장 확대의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국가와 국가가 바로 맞닿아있는 지정학적 위치와 오랜 선조부터 정치·문화적으로 교류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방면은 경제 분야인데 향후 미국을 체치고 세계의 슈퍼파워로 군림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중국과 바로 인접한 대한민국이 그 기회를 살려 발전을 도모해야 함은 지당한 명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베이징 올림픽은 향후 한중‘관계’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는 혐한(嫌韓)이라는 문제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가에 대한 단적인 예를 보여줬다. 본 발표문을 통해 중국 및 국내에서 대두된 혐한감정 문제에 대해 그 현상과 원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용목. 「日本 네티즌 世界에 나타난 對韓觀 硏究」, 세명대학교, 2006
-Li Rong,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이용행태 비교연구」, 2007
-박용수, 「중국의 언론과 사회변동」, 나남출판, 2000
-方秀玉, 「中國의 외교정책과 한․중 관계」, 인간사랑, 2004
-SouthChinaMorningPost, Hongkong 2008.4.28
-최희주, 「한국신문의 중국보도태도에 관한 연구」, 1998.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운영 중국망(中国网), 2008년 7월~9월 ‘국제’ 카테고리 외교 관련 기사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기관지 인민망(人民网:인민일보)에 2008년 6월~9월 외교부대변인 담화문
-중앙일보 ‘중국반한감정 설문조사’. 2008.09.01
-중앙일보, 「재중국한인회장 인터뷰」2008.09.08
-중앙일보 2008.09.01
-한겨례 2008년 1월~9월 중국 관련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 목 차>1. 현황 21) 음식 2) 음반산업 33) 드라마 4) 영화 55) 온라인산업 6) 방송의 한국 따라잡기 72. 역사적 흐름 83. 한류의 원인 91) 의 히트원인 2)이후의 확대 원인 113) 총제적인 이론적 분석 124. 한류와 관련된 긍정적, 부정적 측면 분석 131) 한류의 긍정적 측면 2) 한류의 부정적 측면 165. 한류의 문제점 해결과 지속방안 및 확대방안 241) 1-2단계 : 해결방안 및 지속방안 272) 3-4단계 : 확대방안 343) 우리나라 내의 근본적

  • 한류 파급효과의 장단점과 발전방향
  • 원인한류 팬인 MC 이마다 고지 “소녀시대 잠깐 일본에 오지 않다 보니 소녀시대에 대한 열정이 작아졌다.”발언MC 히가시노 코지 “유감이지만 K-Pop은 이제 끝났다.”일본 지상파 TV 개그맨 K-pop 비난2012년 9월 27일 프로그램 KOZI’S NIGHT 마케이누 가치이누발언자 : 프로그램 공동 MC 히가시노 코지(개그맨)1. 혐한류 확산한국을 힘으로 제압할 것인가, 아니면 설득해서 중국편으로 끌어들일 것인가설득해서 중국편으로 끌어들이자 5.5힘으로 제압해

  • SM기업분석,한류,SM엔터테이먼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한국 가요와 한국의 패션 등 한국의 대중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이 방송은 처음엔 4개 지역에서만 청취가능 하였으나, 청취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현재 12개 지역으로까지 확대되었으며, 약 1억 2천명이 청취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미디어 플러스’는 한국 가수들이 자신들의 곡을 직접 중국어로 부른 한류라는 타이틀의 음반까지 제작하였다고 한다. 4. S.W.O.T 분석1) 강 점- 탄탄한 재무구조SM 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1위 업체로서 시가

  • [국제경영론] NHN㈜와 야후(Yahoo!)의 해외진출 사례조사
  • 한국에 있는 본사에게 있어서 중요한 시기였다. 당시 점유율 1위였던 야후를 제치기 위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자본과 인력은 한국 본사로 쏠리게 되고 NHN 재팬에는 소홀해지게 된 것이다. 자본과 인력이 부족하면 시장분석도 제대로 할 수 없고 컨텐츠 개발작업도 원활이 될 리가 없다. 이런 와중에 한게임 재팬이 선전하자 이제는 기업의 사활을 한게임 재팬에 걸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이러게 또 다시 한

  • [외교정책론] 일본외교의 주요 쟁점과 전망 -개항에서 현재까지
  • 현대 일본 외교는 국제 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일본이 소정의 영향력을 행사함과 동시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의 구체적인 외교목표로는 동아시아 공동체의 형성을 위한 안정적인 외교관계 및 안전보장 환경을 유지, 강화하고 한국과 중국과의 상호이해,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를 강화하며 인도, 동남아시아를 포함하는 서남아시아와의 대화와 협력을 추진함으로 아시아외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팔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