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보아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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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 일반적으로 ‘한류’란 한국의 대중문화 내지는 문화상품이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대만, 베트남, 몽골 등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일종의 사회문화적 유행을 일컫는 용어이다.
2. 한류의 성과
한류는 중화권에서 시작되었다. 1990년대 후반 홍콩에서 드라마 ‘별은내 가슴에’가, 대만에서 댄스그룹 클론이 파워풀한 댄스와 흥겨운 리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중국에서 ‘사랑이 뭐길래’가 방송되면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한류하는 현상으로 일컬어 졌다.
한류는 대중문화유행→파생상품구매→한국상품구매→한국브랜드선호순으로 발전해 나간다. 실제로 중국 내에서 한국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제품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한국기업들은 드라마에 출연한 탤런트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워 발 빠른 제품 홍보에 나서 큰 성과를 거뒀다.
한국을 찾는 동남아와 일본, 중국 관광객이 매년 30% 가까운 증가율을 기록했다. 김치 등 한국 전통음식과 의상, 화장품 등의 인기도 함께 높아 지고 있다. 한류 열품 이후 한국 의류브랜드들이 중국 내 대형 백화점에 매장을 개설했고, 한국미은‘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중국 내 한국인 의사가 운영하는 성형외과가 증가하기도 했다. 또 지난 상반기 한국의 화장품 수출은 홍콩과 대만, 일본 등을 대상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1%나 늘어났다. 아시아 문화산업교류재단에 따르면 한류의 국내 효과는 2010년 4조 5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절 기업개요
1. 선정동기
과거와 달리 현재는 문화의 다양성이 인정되고 각국이 닫혔던 문호를 개방하는 시기다. 그 동안 한국 시장에서의 스타발굴과 음반판매가 주가 되었던 국내 연예산업 업체들에게도 이젠 글로벌 경쟁의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우선 위성방송, 케이블 방송, 인터넷 등 각종 미디어의 발달로 청소년들이 세계 각국의 대중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었으며 미국, 일본 등에서 최신 유행하는 음악을 한국에서도 시차없이즐길 수 있었다. 특히 타국의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각국간 대중문화의 동질성의 정도가 점점커져 가고 있었다. 이러한 문화상품 시장의 동질화는 글로벌 문화시장이라는 커다란 시장을 형성시켰고 이 시장을 둘러싼 미국과 유렵의 메이저 연예업체들을 비롯한 각국 연예업체들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었다.
또한 연예시장의 개방. 특히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으로 한국 연예산업업체들은 국내시장에서도 외국 연예산업 업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일본음악 수입이 허용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국내에 많은 J-POP 아티스트들, 예를 들면 아무로 나미에 등 일본가수들의 팬클럽이 상당한 회원 수를 자랑하며 일본음반들이 간접적으로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를 고려해 볼 때 일본음악에 대한 수입개방이 이루어지면 일본 음반업체들의 파괴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일본음악 수입 개방시 한국시장의 15% 이상을 일본음악이 단기간에 잠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하였다. 이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소니뮤직 등 일본의 대규모 음반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도 글로벌화를 통한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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