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과서의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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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안교과서 등장의 배경

1) 2002. 7. 보수언론. 근·현대사 관련 검정교과서 형평성 논란.

2) 2004. 10. 국회. 교육위원회 교육부 국정감사에서『근·현대사 교과서』

3) 2004. 12. 연세대. 교과서포럼 추진위원회 창립 준비모임.

4) 2005. 1. 프레스센터. <교과서포럼> 출범.

5) 2006. 11. 서울대. <교과서포럼>『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최종

6) 2008. 3. 교과서포럼.『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기파랑) 출간.

2. ‘교과서포럼’이 지적하는 기존 교과서의 문제

1) 근대 경제 없는 근대사

① 근대 경제 형성 과정의 실종

② ‘약탈과 수탈’만 존재하는 경제

2) 광복과 대한민국 건국 과정

① 현대사를 ‘분단의 역사’로 규정

② 좌경화된 건국 과정 서술

③ 교과서에 포함된 민족주의와 수정주의 역사관

3) 북한의 역사 전개 과정과 남북관계

① 북한 관련 내용 구성의 문제점

② 수정주의 사관에 입각한 6·25 전쟁 서술

③ 북한의 분단 책임 면제

4) 경제성장과 산업화

① 경제 관련 서술의 부실

② 해방 후 경제 혼란에 대한 책임 문제

③ 경제 발전 양상에 대한 부정적 태도

5) 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① ‘아버지 죽이기’에 매몰된 사관

② ‘민족민주’ 개념의 문제

③ 민주주의에 대한 편협한 시각

3. 대안교과서 서술에 대한 비판

1) 한국사 전공자 없는 역사교과서

2) 구성상의 극단적인 불균형

3) 사실 관계의 오류 / 용어의 오류
① 통신사

② 개화당 사진

③ 만민공동회

④명성황후를 민왕후로 지칭

⑤갑오개혁을 갑오경장으로 사용

4) 식민지 근대화론에 매몰된 서술 박찬승, 식민지 근대화론에 매몰된 식민지 시기 서술, 역사비평, 2008년 여름호


① 토지조사사업과 광무양전의 대비

②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문제

③ 일제 말기 강제 동원에 관한 서술

5) 민족 운동에 관한 서술

6) 개발 독재의 정당화

7) 북한에 대한 인식

4. 끝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과서포럼’이 지적하는 기존 교과서의 문제
‘교과서포럼’이 기존 교과서에 대해서 지적하는 부분들은 본문 내용에서부터 구성 방식, 지면 배분, 이념적 편향성 등에서부터 집필진의 신상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영역에 걸쳐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내용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그들이 지적하는 문제를 주제별로 살펴보겠다.

1) 근대 경제 없는 근대사

① 근대 경제 형성 과정의 실종
기존 교과서에서 조선 후기에 다양한 사회 변화가 일어나면서 근대 사회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면모를 제시하면서 개항 이후에의 서술에 이르러서는 그러한 자본주의 사회로의 발전 묘사는 전연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문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은 개항 이후의 한국 사회가 시장 경제가 어떻게 되었는지, 근대적 경제 성장은 언제 이루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지 않아 성격 자체가 근대도 현대도 아닌 불명의 시기로 남아있게 된다. 박효종 외, 『빼앗긴 우리 역사 되찾기-교과서포럼이 해부한 ‘왜곡’의 진상』, 기파랑, 2006, p106-110.

이렇게 된 이유에는 근대사를 ‘반제, 반침략의 역사’로만 이해하고 경제사적 부분은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족적 의미에서만 근대사를 바라보게 됨으로써 사회 경제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미비하게 다루게 되고 이러한 전개 속에서 현대사 이후에도 저항과 민족의 역사 서술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② ‘약탈과 수탈’만 존재하는 경제
식민지시기에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서술이 반침략 운동의 근거로서만 제시되고 있는 점을 문제점 중 하나로 보고 있다.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국사교과서에서도 ‘약탈’, ‘경제적 침탈’과 같은 용어를 쓰고 있는데, 사실 일본의 수탈과 약탈이라는 부분은 그들에 있어서는 쌀, 콩의 수입에 불과할 따름이지 ‘수탈이나 약탈’로 보는 것은 사태의 오도라고 교과서 포럼측은 주장한다. 같은 책, p112-116.

참고문헌
역사교육연대회의, 뉴라이트 위험한 교과서 바로 읽기, 서해문집, 2009
한운형, 뉴라이트 사용후기 : 상식인을 위한 역사전쟁 관전기, 개마고원, 2009
방인혁, 한국의 변혁운동과 사상논쟁, 소나무, 2009
박효종, 빼앗긴 우리 역사 되찾기(교과서포럼이 해부한 ‘왜곡’의 진상), 기파랑, 2006
교과서포럼, 대안교과서, 기파랑, 2008
교과서포럼, 한국 현대사의 허구와 진실, 두레시대, 2005

주진오, 위험한 대안교과서, 위기의 한국사 교육, 역사교육 2008년 여름호
주진오, ‘뉴라이트’의 식민사관 부활 프로젝트, 역사비평 2008년 여름호
박찬승, 식민지 근대화론에 매몰된 식민지 시기 서술, 역사비평, 2008년 여름호
이신철, 새 정권과 역사교과서 흔들기, 역사와 현실, 2008년 6월호
이주영, 이대로 두어선 안된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 한국논단 2006년 7월호
하경수, 기억의 충돌과 역사교과서 : 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의 대안성, 사회과교육연구(15권 2호)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제도 개선 방안 보도자료, 2007
국회, 제 17대 국정 감사 보도자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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