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과서왜곡과 중국의 역사왜곡(동북공정)의 공통점을 서술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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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의 교과서왜곡과 중국의 역사왜곡(동북공정)의 공통점을 서술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논하시오(A4용지 1페이지)(10점)
1) 공통점
2) 현재 상황과 우리 대응
(1) 일본 교과서 왜곡
(2) 중국의 역사왜곡

2. 중․러․일의 관점에서 바라본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이 두 전쟁과 한반도의 이해(利害)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A4용지 2페이지)(20점)
1) 중․러․일의 관점에서 바라본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의 공통점
2) 청일전쟁과 한반도의 이해관계
3) 러일전쟁과 한반도의 이해관계

3. 과거의 한․미관계의 이중성을 파헤치고, 미래의 한․미관계의 긍정적인 대안을 찾아보시오(A4용지 2페이지)(20점)
1) 과거 한미관계의 이중성
(1) 미군정기
(2) 이승만 정권
(3) 박정희 정권
(4) 전두환, 노태우 정권
(5) 김영삼~노무현 정권
(6) 이명박 정권
(7) 박근혜 정권
2) 미래의 한․미관계의 긍정적인 대안
(1) 주한미군 부분철수와 방위비 분담금 질적 강화
(2) 코로나19 기원과 관계된 지원
(3) 백신외교
(4) 대북정책 조율
(5) 군사 및 군사기술협력 강화
본문내용
1. 일본의 교과서왜곡과 중국의 역사왜곡(동북공정)의 공통점을 서술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논하시오(A4용지 1페이지)(10점)

1) 공통점
일본의 교과서왜곡과 중국의 역사왜곡은 일개 집단에서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주도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타국이 어떠한 반응을 보여도 무시하며, 고고학적인 성과나 문헌기록으로 거짓일 가능성이 높아져도 개의치 않는다.

2) 현재 상황과 우리 대응
(1) 일본 교과서 왜곡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크게 3개의 방향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 고대역사와 관련된 것으로 ‘임나일본부’가 대표적이다. 두 번째, 독도와 관련된 왜곡이다. 세 번째, 식민지시대에 대한 왜곡이다.
첫 번째와 관련된 역사왜곡이 일어날 때마다 국가나 학회 단위로 성명을 발표하는 것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임나일본부설은 폐기된 학설에 가까워서 일본 내에서도 거의 우익만 지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번 정부에서 가야고고학을 중요하게 다루면서 임나일본부설은 자리를 완전히 잃고 있다.
두 번째는 독도이다. 독도는 임나일본부설과 다르게 정부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상당수의 일본 국민들 역시 자신의 땅이라 생각하고 있다. 임나일본부설과는 차원이 다른 이야기란 것이다. 게다가 독도가 있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지도들이 여전히 많기에 쉽게 볼일은 결코 아니다. 필자는 독도가 있는 동해를 동해-일본해 공동표기로 가되, 독도와 관련된 분쟁이 세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실점유한지도 오래되었고, 일본의 입김이 강한 lHO에 가서 싸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간간히 국가차원에서 항의하고 우리나라 사람들 모두가 스스로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만 알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세 번째는 일제강점기와 관련한 역사왜곡이다. 사실, 이 문제는 상당히 심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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