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국사 안의 이데올로기 교과서에서 살펴본 거짓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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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사(國史)안의 이데올로기
-교과서에서 살펴본 거짓 진실-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교과서 속의 이데올로기
1. 고대사에서의 일본
2. 단일민족
3. 삼별초의 대몽항쟁
4. 도마 안중근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문제제기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많은 진술들을 사실이라 여기며 살아간다. 그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별다른 의심도 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것들 중 하나를 꼽자면 바로 국사일 것이다. 중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교과서를 읽고 외우고 학습하며 그것이 진리라고 여기게 된다. 권위 있는 학자들이 모여 집필하고 국가에서 검증했기 때문에 그것은 틀리다고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하지만 과연 국가에서 검증한 그 국사가 모두 옳은 것일까? 최근 뉴라이트측에서 만든 대안교과서가 이슈가 되고 있다. 좌편향적인 기존의 역사 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해서 썼다고 주장하는 이 대안교과서에서는 일제의 식민지배가 조선민중에게 고통을 주었지만 그 덕분에 경제가 성장하고 시장경제의 기틀이 마련되었다고 서술하며, 이승만 대통령은 공산주의로부터 민주주의를 방어한 ‘건국의 아버지’로 칭송된다. 또한 박정희 대통령은 쿠데타로 집권했으나 경제발전에 기여하여 조국근대화 달성에 기여했다고 서술한다. 이러한 시각들은 기존의 역사교과서 서술과는 크게 그 궤를 달리한다. 비판의 목소리가 높으나 뉴라이트의 대안 교과서가 무조건적으로 틀리다고는 할 수 없다. 뉴라이트의 교과서도 다른 시각으로 사실에 준거하여 쓴 것일 따름이다. 교과서라는 측면에서 부정적 인식이 있긴 하지만, 이처럼 반드시 우리가 참이라고 믿고 있던 것이 진리인 것은 아니다. 본문에서는 이와 같이 국사에서 우리가 참이라고 알고 있던 사실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보고 그 의의를 살피고자 한다.
Ⅱ. 교과서 속의 이데올로기
1. 고대사에서의 일본 김병훈, 『역사를 왝구 하는 한국인』, 반디, 2006. p.16-23
우리교과서에서의 일본은 임진왜란 전까지는 제대로 등장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선진 지식을 받아들여 발전하는 야만국처럼 묘사되어 있다. 삼국시대 이전 일본에 대한 서술은 ‘변한에서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 등에 수출하였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p.40,
는 내용뿐이며 고대에 들어서면 한반도와 관련하여 <신라 해안에 나타나던 왜의 세력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고구려 광개토대왕의 군대가 신라 영토 내에 머무르기도 하였다. 백제는 산둥 지방과 일본의 규슈 지방에까지 진출하는 등 활발한 대외 활동을 벌였다. 신라의 농성을 공격하니 왜구는 위축되어 궤멸되었다. 왜의 수군이 백제 부흥군을 지원하기 위하여 백강 입구까지 왔으나 패하여 쫓겨 갔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p.44-61
와 같이 정치, 경제, 사회분야에서 간략히 서술한다. 이마저도 ‘물리치는’, ‘격퇴’, ‘진출’의 대상으로 표현될 뿐이다. 문화 분야에서는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 문화>라는 별도의 장을 두어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선진문화가 전해졌음을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들은 한 마디로 일본의 모든 문화는 한반도에서 배운 것이라는 이야기다. 한자, 천자문, 논어, 불경과 불상, 의학, 종이와 먹의 제조법, 선조술 등을 한반도로부터 배워 일본 고대 문화의 성립과 발전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이는 고대 한반도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고대 일본의 미개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곰곰이 살펴보면 그 개연성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왜’에 의해 피해를 받았던 ‘신라’가 무슨 이유로 배 만드는 기술과 제방 쌓는 기술을 전수해 주었을까? 마치 선심쓰듯 봉사의 차원에서 전해주기라도 했다는 것인가? 삼국시대 한반도와 일본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 받았다. 왜는 한반도에서 바다를 건너 황해도 지역까지 들어와 고구려군과 싸우고 백제와의 연합군으로 신라-당 연합군과 맞서며, 신라에서는 일본의 잦은 침범으로 인즐을 보내는 등 그 영향력이 컸다. 그렇기 때문에 삼국은 일본과의 외교적인 수단으로 문화전파가 이루어 졌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고대사에서 ‘왜’는 삼국의 관계에서 중요한 변수였다. 그럼에도 우리 교과서는 왜를 별볼일 없는 존재로 나타내고 있다.
또, 삼국은 일본에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다고 서술되어있다. 하지만 그 내용을 보면 한자, 천자문, 논어, 불교, 불상 등은 우리 역시도 중국에서 배운 것이다. 이쯤되면 삼국 문화의 일본전파 가 아니라 삼국을 통한 중국 문화의 일본 전파가 어울리지 않을까. 교과서 267쪽의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지도에도 불교, 유학, 종이, 천문, 역법 등이 한반도 삼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졌음을 화살표로 표시하고 있으나 중국에서 우리나라로의 유입에 대한 흐름은 전혀 기술이 되어 있지 않다. 우리가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인 문화에 대한 언급은 서술하지 않고 우리가 전해준 문화만 부풀려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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