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교과서 역사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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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동기부여)

Ⅱ. 본론

ⅰ. 역사의 중요성

ⅱ. 뉴라이트[new right]란?

ⅲ. 뉴라이트 교과서 역사왜곡의 실태

ⅳ. 뉴라이트 교과서 찬반비교

ⅴ. 뉴라이트 교과서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ⅲ. 뉴라이트 교과서 역사왜곡의 실태

쟁 점
역사학계인식
뉴라이트 교과서 서술
동학농민
혁명
・민중이 주도한 혁명적인
근대적 개혁운동
・하층농민들이 경제생활 안정을 추구한 보수적인 근왕주의적 농민봉기
일제강점기
・일제와 친일파 기득권 세력에 대항한 민중과 민족세력 저항의 역사
・억압과 수탈의 시기였음과 동시에 근대국민국가 수립 능력이 축적된 근대화 시기
한・일 국교정상화
・일본의 식민지배를 용인한 반민족적 합의
・국민 저항을 돌파해 한국경제 고도성장의 초석을 놓은 사건
민족분단 책임
・남・북 분단세력의 대립과 미・소양대세력의 협잡의 결과
・스탈린의 독자국가 수립 지시에 따른 결과
이승만 정권 평가
・반공주의에 입각한 독재정권, 친미사대정권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의 토대를 닦은 건국의 제1공로자
6・25
・6・25 이전부터 있었던 작은 무력 충돌이 큰 무력 충돌로 확대된 것이란 수정주의 사관 피력
・공산세력 확대를 위해 북한이 소련・중국을 등에 업고 남한을 침략한 정쟁으로 기술
4・19
・‘4・19혁명’으로 표기
・독재와 부패로 얼룩진 이승만 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주의를 확립했으나 ‘5・16’으로 다시 시련에 빠져들었다는 시각
・‘4・19 학생운동’으로 표기
자유당 정부의 부패와 부정선거가 ‘4・19’를 촉발했으나 권력을 붕괴시킨 학생운동 조직이 견제되지 않은 권력으로 등장해 사회적 무질서가 초래됐다고 기술
5・16
・4・19 이후 사회・정치적 혼란을 틈탄 군부세력의 쿠데타
・유능한 엘리트 장교집단으로 지배세력을 교체한 근대화혁명의 출발점
유신체제
・민주주의를 압살한 독채체제
・권위주의 통치시기이자 고도성장기, 혁명적 사회변화의 시기
5・18
・‘5・18 민주화운동’으로 표기
・‘서울의 봄’을 좌절시킨 신군부 강압정치에 끝까지 저항한 운동
・‘5・18 광주민주화항쟁’으로 표기
・광주 지역이 발전과 중앙권으로부터 소외가 누적된 데다 김대중 체포 소식이 분노를 야기했기 때문에 발생. 한국 사회에 반미 급진주의 확산시키는 결정적 계기


ⅳ. 뉴라이트 교과서 찬반비교
찬 성
반 대
・기존의 시각과는 다소 다른 시각으로 역사를 재평가
・뉴라이트 교과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데 커다란 장애가 될 것이다.
・어느 한 시각에만 치우친 교육은 고른 사고방식을 갖게 하지 못한다는 취지에서 뉴라이트 대안교과서가 만들어진 것이다.
・많은 국민이 뉴라이트 교과서에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하고 있다.
・대안교과서는 민족주의 사관에서 벗어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뉴라이트 교과서에 쓰인 글들이 현재 학계에서 논란이 많은 부분이라 벌써 교과서에 실리기에는 맞지 않다.

・대안교과서 집필진 12명 가운데 역사학 전공자는 한 명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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